TAGS


구글 블로거(블로그스팟)을
보면 글에 삽입된 이미지, 동영상 등은 썸네일로 나타난다. 아래 그림 1번을 보면 글에 유튜브 동영상이 있으니 동영상이 썸네일로 나타난 것이다. 참고로 스킨에 따라 다르지만 내가 구글 블로거에서 사용하는 스킨(테마)은 유튜브 동영상만 나온다. 



아래도 구글 블로거(블로그스팟) 스킨인데 동영상을 운영하는 사람을 위해 만든 스킨인 것 같다. 썸네일에 나타난 아이콘을 보면 동영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포털 등에서 많이 봤을 것이다. 썸네일을 클릭하여 글을 보면 이미지는 없고 유튜브 동영상을 볼 수 있다. 유튜브 동영상에서 대표 이미지를 추출하는 스크립트로 썸네일을 나타내는 것 같다.
  



아래도 구글 블로거 스킨으로 동영상을 글에서 재생하지 않고 목록에서 바로 재생할 수 있다. 티스토리 블로그로 말하면 홈 커버나 목록에서 바로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위에서 말한 동영상은 유튜브 동영상이었고 아래 동영상은 비메오 동영상으로 아래 그림 파란색 사각형 재생 버튼을 클릭하면 재생된다. 빨간색 사각형 안 동영상은 11초 재생된 것이다. 만약 동영상을 포함한 글 내용을 보고 싶다면 글 제목을 클릭하면 된다. 




그렇다고 비메오 동영상만 특별해서 재생되는 것이 아니고 글에 어떤 동영상이라도 있으면 재생된다. 동영상이 목록에서 재생된다는 것을 설명하기 위한 것이니 오해말았으면 한다. 참고로 아래 동영상은 비메오 동영상이다.





그런데 티스토리 블로그는 하드디스크 등에서 업로드한 이미지만 썸네일이 나타난다. 예로 구 에디터(이전 에디터)로 말하면 파일보관함에 이미지가 없으면 나타나지 않는다. 글에 이미지가 포함되면 썸네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업로드해야 한다. 동영상의 경우는 업로드 여부에 상관없이 아예 나타나지 않는다. 

내 네이버 블로그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 봤는데, 업로드가 아닌 방식으로 글감으로 Unplash에 있는 이미지를 삽입했더니 썸네일이 나타났다. 플리커에 있는 내 사진을 삽입하려고 했으나 HTML을 지원하지 않으니...



이 블로그는 티스토리 블로거가 제공한 스크립트를 사용하고 있으므로 이미지를 업로드 하지 않더라도 아래 그림 1번을 보듯이 썸네일이 나타난다. 1번 썸네일은 하드디스크에서 업로드한 사진이 아니고 HTML 이미지 태그를 사용하여 글에 삽입한 사진이다. 그 스크립트가 동영상은 고려하지 않아 동영상 썸네일은 나오지 않는다. 이미지 링크 썸네일도 나오게 한 스크립트로 만들었으니 동영상 썸네일도 나오게 할 수 있을 것 같다. 나는 실력이 없어서 만들지 못해 안타깝다. 
 


그러면 스크립트을 잘 아는 티스토리 운영자 분이 썸네일 치환자를 만들 때 이미지 URL이나 유튜브 링크를 삽입해도 썸네일이 나타나게 할 수 있을 것도 같다는 생각을 해 본다.  



티스토리 블로그 에디터에서 이미지를 삽입하는 방법은 업로드 방식이다. 그런데 네이버 블로그, 구글 블로거(블로그스팟), 워드프레스닷컴, 텀블러 등은 여러 가지 방식이 있다. 가장 가까운 네이버 블로그는 사진 올리기 방식이 업로드 방식만이 아닌 네이버클라우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이미지 제공사이트 3곳(Unplash,Pixabay,OGQ)이다. 


만약 다양한 방식이 이미지 업로드 방식이 티스토리 블로그에 있었다면 글에 이미지 링크로 삽입해도 썸네일이 나타났을 것이다. 참고로 아래는 구글 블로거로 글에 사진을 추가하는 방식이다. 


'블로그' 관련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