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BTS (방탄소년단) 'Dynamite']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조커: 폴리 아 되] 예고편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반응형


이 글에서 웹브라우저(브라우저)에 대해서 적을까 한다. 위키백과를 정의를 보면 웹브라우저는 웹 서버에서 이동하며(navigate) 쌍방향으로 통신하고 HTML 문서나 파일을 출력하는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반의 응용 소프트웨어라고 한다. 간단히 웹브라우저는 익스플로러, 크롬, 사파리 등 인터넷을 서핑하는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1. 네이버 웨일


웨일은 네이버에서 개발한 웹브라우저이다. 크롬에서 플래시 사용이 쉽지 않아 플래시를 사용하는 티스토리 블로그 신에디터가 아닌 구에디터 임시저장을 사용하기 위해 찾다가 알게 된 브라우저가 네이버웨일이다. 개인적으로 마음에 든 것은 플래시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보다 크롬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니 크롬을 사용하다가 네이버웨일로 익히는 것이 쉬웠다. 참고로 네이버웨일과 크롬은 크로미움을 기초로 한다. 



그러니 크롬에서 사용하던 애드블록, 구글번역 등 크롬확장프로그램을 거의 사용할 수 있다. 물론 모든 크롬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없다. 하지만 모바일 웨일에서는 크롬확장프로그램 및 웨일확장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없다. 그리고 PC 브라우저 기능인 옴니스태킹도 없다. 옴니스태킹은 큰 화면에서 그 기능을 발휘한다. 다행인 것은 스크랩북을 사용할 수 있다. 



2. 구글 크롬


웨일이 네이버에서 개발한 브라우저라면 크롬은 구글이 개발한 브라우저이다. 그리고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점유율 63.67%의 1위 브라우저이지만 우리나라는 점유율이 낮은 55.19%로 그래도 1위다. 국내외 1위인 브라우저다. 개인적으로 네이버 웨일을 사용하기 전 내가 많이 사용했었던 브라우저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모바일 웨일과 마찬가지로 모바일 크롬도 크롬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하지 못한다. 1위 브라우저니 이제 국내 사이트도 크롬에서 못하는 것이 없다. 크롬이 웨일과 같은 크로미움을 기초로 해서 웬만한 기능은 비슷하다. 사용해보면 알 수 있다. 

 


3. 사파리


애플이 개발한 브라우저인 사파리는 컴퓨터, 모바일 플랫폼 점유율을 보면 크롬에 이어 12.47%로 2위다. 비록 2위이지만 개인적으로 PC 버전이 좋지 않아 사용하지 않는다. 애플의 운영체제인 macOS 버전은 훌륭하다. 내가 애플의 macOS나 모바일 기기로 아이폰을 사용한다면 100% 사파리 브라우저를 사용할 것 같다. 우리나라에서는 macOS인 맥 사용자가 적어서 그런지 점유율은 3.17%다. 하지만 모바일 기기에서는 아이폰과 아이패드 사용자가 많아서 그런지 21.52%다. 


4. 엣지 


익스플로러11 다음으로 마이크로소프트가 액티브엑스 등을 제거하고 만든 브라우저로 윈도우10을 설치하면 기본으로 설치되는 브라우저이다. 나는 공공기관 홈페이지를 방문을 제외하면 사용하지 않는다. 공공기관 홈페이지를 익스플로러 방문하던 습관이 남아 공공기관 홈페이지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만든 브라우저인 엣지를 사용한다. 웨일, 크롬 등으로 방문해도 되는데...참고로 엣지에 익스플로러11을 포함하고 있다.



윈도우7을 사용할 때 웨일과 크롬을 사용해도 익스플로러를 사용했는데 윈도우10을 사용하니 익스플로러11이 보기가 너무 불편했다. 그래서 윈도우10 사용 후 한번도 사용하지 않았다. 윈도우10 사용 후 익스플로러보다는 엣지를 사용하게 됐다. 윈도우7에서는 엣지가 설치 안됐다.


5. 파이어폭스


파이어폭스는 모질라 재단과 모질라 코퍼레이션이 개발한 웹브라우저로 윈도우, 리눅스, OS X 그리고 안드로이드에서 실행할 수 있다. 가장 마음에 든 점은 모바일 브라우저에서도 크롬확장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는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위에서 적었듯이 네이버웨일과 크롬에서는 설치할 수 없었다.


파이어폭스는 2014년 2월 기준, 전 세계 웹 브라우저 시장 점유율 약 12%~22%를 해 전 세계 두번째나 세 번째로 가장 많이 쓰이는 웹 브라우저이었지만 지금은 아니다. 지금도 세 번째로 많이 쓰이지만 점유율은 4.39%이다. 우리나라에서는 더 낮아 8위인 0.94%다.


6. 삼성인터넷브라우저

위에서는 컴퓨터와 모바일 둘 다 설치할 수 있는 브라우저에 대해 적었는데, 이번에는 모바일 기기에 설치할 수 있는 웹브라우저이다. 대표적으로 우리나라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삼성인터넷브라우저에 대해 간단히 적을까 한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삼성전자의 갤럭시S,갤럭시노트 등 스마트폰에 기본으로 탑재된 인터넷 브라우저이다. 





그렇다고 삼성폰에만 삼성인터넷브라우저를 설치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LG폰에도 삼성인터넷브라우저를 설치할 수 있다. 참고로 삼성브라우저의 점유율은 크롬과 사파리에 이어서 12.13%로 세 번째로 많이 사용한다. 아래는 이 블로그 방문자 브라우저 통계로 삼성인터넷브라우저 사용자는 아래 그림과 같이 10.58%다. 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r)를 많이 사용하여 접속한다는 것이 짜증난다.

 


 



그리고 삼성인터넷이라는 크롬확장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모바일에서 이용하는 삼성인터넷의 북마크와 PC에서 이용하는 크롬의 북마크를 공유, 자주 방문하는 웹사이트를 모바일과 PC 어디서나 편리하게 이용 가능하다. 위 그림에 Chrome Bookmarks가 있는데 이것은 PC 크롬의 북마크를 크롬확장프로그램으로 삼성인터넷으로 동기화 시킨 것이다. 참고로 아래 그림은 크롬이고 1번은 삼성인터넷 확장프로그램이며 웨일에도 삼성인터넷 크롬확장프로그램은 설치된다. 





삼성인터넷브라우저 외에도 모바일 브라우저로 플래시가 가능한 퍼핀, CM Security를 접하면서 알게 된 CM브라우저, 광고제거브라우저로 알게 된 Free Adblocker Browser 등 많이 있다. Free Adblocker Browser는 모바일 크롬과 비슷하다.



개인적으로 컴퓨터와 모바일에서 모두 설치할 수 있는 크롬, 웨일 등의 브라우저를 선호한다. 왜냐하면 웹서핑을 단지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에서만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PC와 모바일에서 일치하는 브라우저를 사용하니 북마크, 로그인 정보 등을 각 기기 브라우저에서도 동기화되니 편하다. 가령 티스토리로 로그인하기 위해 로그인정보를 입력할 필요없다. 

'IT.인터넷.생활 관련/어플.프로그램.앱.웹'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