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편집에디터인 포토디렉터를 사용하면 평범한 사진을 예술작품으로 만들 수 있다. 이 글에서 이 포토디렉터에 포함된 애니메이션 효과 중에 사진 애니메이션 기능을 사용하여 아래와 같은 머리카락이 날리는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보는 것에 대해 적을 것이다. 

 

아래에서 위와 같은 애니메이션 만드는 방법을 적고자 한다.  

 

 

1. 파일의 가져오기를 클릭하여 사진을 연다. 참고로 이 글에서 사용한 사진은 pixabay.com/ko/photos/흐르는-머리-바람-운동-4712206/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다.

 

사진 가져오기

2. 사진을 연 후 가이드 편집 > 사진 애니메이션을 클릭한다. 참고로 어쩌고저쩌고 메시지 창이 나오면 확인을 누르면 되고 안 나올 수도 있다. 메시지 창의 내용을 읽어보면 되는데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

아래 그림을 보면 포토디렉터는 애니메이션 효과에 이 글에서 설명할 사진 애니메이션을 포함하여 분산 효과, 슬라이드라고 할 수 있는 애니메이션 GIF이 있다. 

 

가이드편집 > 사진 애니메이션

3. 1번의 경로 화살표로 머리카락이 흩날릴 경로를 표시해 준다. 경로를 표시하기 위해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끌어주면 된다. 만약 2번 애니메이션 마크 항상 표시를 선택하면 경로 표시 화살표가 항상 보이고 그것을 선택하지 않으면 보이지 않는다. 그리고 애니메이션을 확인하기 위해 3번을 클릭한다.

 

애니메이션 경로에 따라 직선이나 곡선 화살표를 만들 수 있다. 둘 다 사용할 수 있는데 나는 곡선 경로 화살표만 이용했다.

 

애니메이션 

4. 3번을 클릭하면 애니메이션을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애니메이션이 되지 말아야 할 영역까지 애니메이션 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때 4번 앵커 포인트를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하여 추가하여 애니메이션을 정지시키면 얼굴 주위 등 애니메이션 되지 않게 된다. 3번 재생 버튼을 눌러 재생시키면 확인할 수 있다.

 

아래 그림 사각형이 애니메이션을 정지하는 앵커포인트다.

 

앵커 포인트 - 정지

5. 5번 동결 마스크를 통해 애니메이션을 특정 영역에서 완전히 정지하고 싶은 영역을 지정한다. 포토샵 등 그래픽 프로그램으로 마스크를 하면 빨간색으로 나타나는 것과 비슷하게 색을 칠하면 빨간색으로 나온다. 빨간색으로 지정된 영역은 애니메이션이 정지된다.

 

동결 마스크 - 빨간색

 

6. 위 과정을 마쳤다면 최종적으로 애니메이션을 점검한다. 7번 애니메이션 마크 항상 표시를 클릭하여 선택을 해제하여 사진에 화살표, 앵커, 동결마스크를 보이지 않게 한다. 8번을 클릭하여 재생한 후 마음에 들면 9번을 클릭하여 제작 즉 저장한다. 

 

마크표시하지 않고 애니메이션 확인

7. MPEG-4, WMV는 동영상 파일이니 애니메이션 GIF으로 저장하기 위해서는 GIF을 한다. 즉 에디터에서 사진으로 올리기 위해서는 GIF으로 저장해야 한다. 참고로 티스토리에서 사진의 크기는 10MB라는 제한이 있어서 이미지 크기에서 가로를 600으로 해야만 했다. 기본인 1200으로 했더니 10MB를 넘었다.

 

네이버 블로그도 티스토리 블로그와 마찬가지도 사진 1장당 10MB. 이하가 업로드 된다. 만약 그 이상의 크기를 글에 삽입하고 싶다면 다른 곳에 사진을 올린 후 HTML을 사용하여 글에 삽입해야 할 것이다. 사진을 원본 그대로 올려야 한다면 상당히 골치일 것 같다.

그런데 구글 블로그(블로그스팟)은 제한 없으므로 크기가 23.3MB인 크기의 애니메이션도 업로드됐다. 내 생각에 사진 원본의 크기는 클 것 같다.

 

GIF으로 제작

또 다른 여성의 머리카락 날리는 튜토리얼은 포토디렉터의 10번을 클릭해도 볼 수 있다. 포토디렉터는 기능마다 튜토리얼로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하는데 분산 효과라는 애니메이션도 11번을 클릭하면 된다.

 

또 다른 튜토리얼 보기

 

사진 애니메이션을 가진 포토디렉터 - 체험판, 무료 다운로드

'정보/크리에이터' 관련된 글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