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이 글에서 김프에서 그림자 효과를 주는 필터 두 개에 대해 적으려 한다.

 

그림자 효과 두 개 

 

김프에서 텍스트 등에 그림자를 줄 때 사용하는 필터에 Drop Shadow와 Drop Shadow(legacy)가 있다. 김프 한글 도움말이 있지만 Drop Shadow와 Drop Shadow(legacy)에 대한 한글 도움말은 없어 영문을 한글로 번역하면 아래와 같다. 

 

  • Drop Shadow는 GEGL 필터를 사용하여 이미지, 선택 영역 또는 텍스트에 그림자 효과를 추가할 수 있다. 
  • Drop Shadow(legacy)는 현재 선택 항목 또는 활성 선택 항목이 없는 경우 이미지에 그림자 효과를 추가한다. 

위 정의만 보면 Drop Shadow(Legacy)는 이미지 외에는 그림자가 안 된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런데 그것이 아니다. Drop Shadow(Legacy)도 이미지를 포함 선택 영역, 텍스트에도 그림자 효과를 추가할 수 있다.

 

 

선택 영역이 무엇을 말하는지...

 

Drop Shadow 정의에 선택 영역이 무엇을 말하는지 모르겠다. 왜냐하면 Drop Shadow를 사용하면 선택 영역에 그림자 효과를 줄 수 없기 때문이다. 선택 영역 상태에서 그림자 효과를 주려하면 필터에서 Drop Shadow 비활성화된 것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해보면 알겠지만 선택 영역에는 기존의 그림자 효과인 Drop Shadow(legacy)만 된다. 참고로 나는 김프 버전 2.10.22를 사용 중이다. 그러니 선택 영역에 그림자 효과를 주고 싶을 때 Drop Shadow(legacy)로 했으면 한다.

 

Drop Shadow(legacy) > 그림자 효과  > 레이어 발생

 

Drop Shadow(legacy)를 사용하여 그림자를 주니 레이어에 새로운 레이어가 만들어져 언제든 레이어를 삭제하면 적용한 효과를 삭제할 수 있다. 하지만 Drop Shadow는 레이어가 만들어지지 않았다.

 

아래 그림으로 설명하면 글자에 아래 그림과 첫 번째는 Drop Shadow로 그림자를 줬다. 두 번째는 Drop Shadow(legacy)그림자 효과를 줬다. 1번을 보면  Drop Shadow는 레이어가 생기지 않았다. 하지만 2번을 보면 Drop Shadow 라는 레이어가 자동으로 생겼다. 그 레이어는 내가 수동으로 만든 것이 아니다. 

 

위와 같이 간단한 작업을 한 후 취소하여 레이어를 삭제하는 것은 간단하다. 그런데 많은 작업을 한 후 삭제하는 것은 간단하지 않을 것이다. 

 

레이어 생성 유뮤 - Drop Shadow VS Drop Shadow(legacy)

 

다른 필터의 레이어 생성

 

Drop Shadow(legacy) 외 다른 필터도 레이어에 효과가 나타나는지 봤다. 필터의 긴 그림자Lens Flare 효과를 주어도 아래 그림을 보듯이 레이어가 생성되지 않았다.

 

긴 그림자 - Lens Flare



Drop Shadow 미리보기

 

Drop Shadow(legacy)가 효과가 레이어를 생성하여 효과가 적용된다는 점이 있지만 미리보기가 나오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다. 아래 그림처럼 Drop Shadow 경우 이미지에 그림자 효과가 얼마나 어떻게 적용되는지 미리보기가 된다. Drop Shadow(legacy)는 미리보기가 안 되니 그림자 효과가 어떻게 될지 추측해야 하니 답답하다.

 

Drop Shadow 미리보기

 

Drop Shadow 한글

 

그림자 효과를 필터 이름은 Drop Shadow와 Drop Shadow(legacy)로 영문이지만 거기에 세세한 옵션은 영문이 아니다. Drop Shadow는 옵션이 한글이지만 Drop Shadow와 Drop Shadow(legacy)은 머리 아프게 영문이다. 영문이라도 간단해서 그렇게 어려운 것은 아니다.

 

 

Drop Shdow(한글) -  Drop Shadow(legacy)/영문

 


마치면서

 

회사에도 무료인 김프는 포토샵과 비슷한 기능을 가졌지만 한글 메뉴얼이 별로 없고 한글 지원이 약하다. 그래서 김프를 100% 활용하기는 힘들 것이다. 영문이 많아 가끔 짜증이 난다. 2D 그래픽을 제대로 배우고 싶다면 비용이 들더라도 포토샵이 좋을 것 같다. 

 

김프는 독학을 각오해야 할 것 같다.

'IT.인터넷.생활 관련/그래픽'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