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어도비에 일러스트 프로그램으로 일러스트레이터(Illustrator)가 있다. 일러스트레이터와 비교되는 개인 및 기업 등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잉크스케이프가 있다. 내가 잉크스케이프를 사용하지 않았지만 짐작하기에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니 현재까지 최고 장점은 무료라는 점일 것 같다. 

 

래스터와 벡터 그래픽 프로그램

 

내가 알기로 포토샵, 김프 등과 같은 레스터 그래픽 프로그램은 확대하면 바둑판 모양의 사각형이 나타난다. 일러스트레이트, 잉크스케이프 등 벡터 그래픽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1000배 이상을 확대해도 화면에 바둑판 모양이 사각형이 나타나지 않고 깨지지 않는다고 알고 있다. 

 

벡터 그래픽 프로그램은 위키백과를 정의를 보면 점단위가 아닌 수학계산을 통해 그림을 구성하는 방식의 그래픽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확대해도 그림이 선명하고, 파일용량이 점단위로 그림을 구성하는 비트맵 프로그램에 비해 적은게 장점이라 한다.

 

확인하기 위해 래스터 그래픽 프로그램인 포토샵 등으로 작업한 작업물을 확대하면 사각형 점이 보인다. 하지만 벡터 그래픽 프로그램인 일러스트레이터에서 확대해도 사각형은 보이지 않는다.

 

래스터 그래픽 편집기는 JPEG, PNG, GIF 및 TIFF 같은 많은 "비트맵" 또는 "래스터" 형식 중 하나로 저장한다. 그리고 벡터 그래픽 편집기는 SVG로 저장한다.

 

장점은 무료지만 단점은...

 

장점은 무료이지만 단점은 국내 사용자가 적기 때문에 매뉴얼 등이 적다는 것일 것 같다. 어도비 그래픽 프로그램인 포토샵과 비슷한 김프도 그랬다. 김프도 개인과 기업에 무료이지만 국내 사용자가 적어 한글 메뉴얼이 적어 배우기 어렵다는 것을 느꼈다.

 

그때 무료면 무조건 좋은 것이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다. 유료는 비용이 들지만 배우기 쉽고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기본적인 사항을 쉽게 배울 수 있지만 고급 기능이 있어도 김프의 고급 기능을 사용해서 만든 작품을 배우기 힘들다는 것이다. 만약 김프의 고급 기술을 배우고 싶다면 유튜브 등에서 영어 동영상을 보면서 독학을 해야 한다. 간단한 기능을 사용할 바에는 간단한 그래픽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된다.

 

 

무료인 김프가 기능이 포토샵과 비슷해도 고급 기능을 배울 수 없으니 쓸모가 없었다. 그리고아래는 김프 스크린샷으로  한글 메뉴를 지원해도 영문 메뉴가 너무 많았다. 다행히 잉크스케이프의 스크린샷을 보면 영문 메뉴는 거의 없었다. 단 설치할 때 영문이 나오는 것은 마음에 안 들었다. 김프는 한글이었기 때문이다.

 

김프 스크린샷

한글 지원

 

홈페이지 및 윈도우 msi 설치는 한글이 아니었다. 홈페이지 언어 설정을 한글로 설정했지만 아래 그림을 보듯 전부 한글일 줄 알았는데 한글이 아니고 영문이 많았다. 아래는 일부다. 만약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하면 100% 영문을 접하게 된다.  

 

한글어 설정 후(한글과 영문 혼합) 

 

홈페이지의 언어 설정을 한글로 해도 대부분이 영어이기 때문에 영어로 한 후 홈페이지를 번역하는 편이 나을 것 같았다. 아래는 구글 번역으로 번역한 것으로 어색해도 대부분 이해할 수 있었다. 

 

구글번역 후 

 

잉크스케이프 설치를 윈도우 64 Bit msi로 했는데 영문이었다. 무료에는 대가가 따른다. 다행인지 몰라도 아래 그림을 보듯 스크린 샷은 한글을 지원한다.

 

잉크스케이프 스크린샷

 

다운로드

 

나는 윈도우10을 사용 중이라 잉크스케이프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한 후 Windows > 64 bit > Windows Installer Package 클릭했다.

 

다운로드 과정


웹에디터에서 벡터 파일 형식 SVG

 

예전에 간단한 벡터 이미지가 필요했을 때 벡터 그래픽을 만들 수 있는 구글 드로잉을 이용했다. 구글 드로잉을 이용해 본 사람은 알겠지만 간단하다. 몇 년 전에 알았고 사용해보지 않았으나 웹에디터인 Photopea에서 SVG인 벡터 그래픽 을 만들면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IT.인터넷.생활 관련/그래픽'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