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포토샵과 비슷한 김프에서 했던 그림자, 오려내기, 테두리 등 효과를 일러스트레이터와 비슷한 잉크스케이프에서도 그런 효과를 하는 법에 대해 알고 싶어진다. 이번에는 아래와 같이 텍스트에 텍스처를 오버레이하는 것이다.

 

결과

텍스트에 아래 사진을 오버레이해서 위 텍스트 색으로 하고 싶었다. 즉, 텍스트 위에 아래 사진을 깔고 싶었다. 김프에서 했던 방식을 잉크스케이프에서 따라 하고 싶었으나 하지 못했다. 

 

 

왜냐하면 레이어 고정 등 방식이 달랐기 때문이다. 여러 잉크스케이프 강좌를 보니 잉크스케이프에서 레이어를 거의 사용하지 않는 것 같다. 그건 그렇고 잉크스케이프에서 텍스트 오버레이에 대한 강좌를 유튜브에서 찾아 알 수 있었다. 비록 영어로 된 강좌였지만 한글 자막을 통하면 100% 아니라도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다. 

 

따라 하기

 

 

1. 텍스트에 입힐 이미지를 연다. 참고로 나는 사진을 픽사베이에서 구했고 사진은 탐색기에서 잉크스케이프에 옮겨 열었다. 요즘 프로그램은 대부분 사진 드래그가 가능하다.  

 

잉크스케이프에서 사진 열기

 

2. 글자를 입력한 후 글자를 선택하기 위해 화살표 선택 도구를 클릭한다. 참고로 여기에서 텍스트 색은 중요하지 않다. 왜냐하면 텍스트로 이미지를 사용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니 텍스트 색은 아무 색이든 상관없다. 글꼴은 빙그레체로 했고 여기에서 다운로드를 할 수 있고 빙그레체를 설치하면 빙그레체를 포함하여 빙그레체2, 빙그레 싸만코체, 빙그레 메로나체, 빙그레 따옴체가 설치된다. 

 

글자 입력 후 화살표 도구 선택

 

3. 글자를 사진 중앙에 이동시킨다. 글자가 중앙에서 같은 비율로 커지도록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확대한다. 그렇지 않고 확대하면 같은 비율로 확대가 안 된다. 

 

이동 후 확대

 

참고로 텍스트 확대에 대한 것을 추가하면 다음과 같다. 
-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확대하면 기준이 텍스트 상단 오른쪽 점을 기준으로 같은 비율로 커진다.
-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확대하면 텍스트 중앙 점을 기준으로 같은 비율로 커진다. Ctrl 키를 눌러도 되는데 여기에서 중앙에서 커져야 하므로 Ctrl+Shift 키를 사용했다.

 

4. 글자와 이미지 둘 다 선택하기 위해 Shift를 누른 상태에서 이미지를 선택한다.  또는 사진과 글자가 선택되도록 사각형 박스를 그린다. 왜 둘 다 선택하는지 모르겠다.  

 

 

둘 선택

 

5. 마지막으로 개체 > 자르기 > 설정을 차례로 선택하면 텍스트에 사진이 들어간다. 왜 자르기 > 설정을 하는지 모르겠나 따라 한 것이다.

 


위 과정을 보니 김프에서 했던 방식과 유사한 것 같다. 김프에서는 모든 작업을 레이어에서 했고 레이어에 관련된 메뉴를 사용했다. 그리고 김프에서 레이어의 혼합모드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었는데 잉크스케이프도 레이어를 만든 후 혼합 모드의 덧씌우기로 했다. 비슷하게 됐으나 글자가 아닌 부분을 제거하는 방법을 모르겠다.

 

그리고 아래는 잉크스케이프에서 텍스트 여러 개를 그룹으로 해서 다수의 텍스트에 한 번에 텍스처를 오버레이한 결과다. 그룹으로 하는 설정은 개체 메뉴에 있다.

 


텍스트에 텍스처 등 사진을 입히는 방법은 위와 같은 방법도 있지만 패턴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아래 영상을 보면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그 방법은 첫 번째 영상 후에 나온다. 참고로 아래 영상은 간단히 OBS로 녹화하고 샷컷(Shotcut)으로 편집했는데 두 프로그램에 능숙했다면..

 

 

'IT.인터넷.생활 관련/그래픽'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