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반응형

이 글에서 내가 느낀 티스토리 블로그 최고 장점에 대해 적고자 한다. 

 

이 블로그 스킨을 부트스트랩으로 만들었으므로 부트스트랩을 위주로 생각하면서 장점을 적고자 한다. 현재는 부트스트랩 버전 3이고 부트스트랩 최신 버전은 5.2 베타 1이다. 


1. 스킨 편집

내가 티스토리를 2010년 2월 초부터 했으니 13년이 되간다. 이제까지 티스토리를 하면서 변하지 않은 장점이 스킨 편집인 HTML 편집이라고 생각한다. 국내 블로그에서 부트스트랩을 거의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블로그는 티스토리라 생각한다. 

 

네이버, 다음 블로그는 부트스트랩으로 스킨 만들기는 불가능하다. 예로 네이버에서 스킨 만들기를 집을 만들는 것에 비유한다면 가구, 가전제품 등을 구입하여 배치하는 것... 하지만 티스토리는 처음부터 집을 짓는 것과 같다.  

 

아래 그림은 티스토리 스킨을 편집할 수 있는 HTML편집이다. 예전 HTML 편집에는 소스에 색깔이 없었고 데스크탑, 태블릿PC, 스마트폰으로 미리볼 수도 없었다. 또한 홈, 페이지, 글 등에서 어떻게 보이는지 확인할 수 있다. 

 

HTML편집

 

HTML 편집인 스킨 편집을 우습게 볼 지 모르나 나만의 디자인으로 블로그를 꾸밀 수 있으니 그래픽만 아니라 HTML/CSS/스크립트를 사용하여 톡특한 스킨을 편집할 수 있다는 것이 좋다. 그러면 일반적으로 보는 티스토리와 180도 다른 블로그를 만들 수 있다. 어떤 사람은 티스토리라고 생각할 수 없게 만들 수 있다.

 

스킨을 편집할 수 없는 네이버와 다음 블로그는 방문하면 바로 알 수 있다.

 

네이버 블로그 등 다른 블로그는 HTML/CSS/스크립트 제한과  98% 그래픽을 사용해서 다른 블로그와 차별되는 블로그를 만들기 힘들다. 예로 메모장으로 스킨을 만들어 볼 수 있는지 생각하면 된다. 티스토리는 만들 수 있다. 하지만 메모장은 코딩을 위한 프로그램이 아니므로 노가다를 해야한다. 

 

아래 사이트와 https://www.tistory.com/skin 페이지를 보면 티스토리가 얼마나 자유로운지 볼 수 있을 것이다. https://www.tistory.com/skin는 티스토리에 사용할 수 있는 스킨을 무료 및 유료로 제공하는 정보를 제공하는 페이지다.

 

 

👨‍💻 Dev Scroll

안녕하세요. 저는 백앤드 개발자 지망생으로서, 웹 개발 기술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어요. 잘 부탁드려요~

inpa.tistory.com

 


2. 에디터에서 HTML 사용

 

누군가는 에디터에서 HTML/CSS/스크립트를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다고 할 지 모른다. 에디터가 불안정했을 때 HTML/CSS/스크립트를 사용했을 때 태그 등이 사라졌으나 이제는 그런 문제가 없다. 에디터에서  HTML/CSS/스크립트를 사용할 때 HTML 블록을 사용한다는 것을 알 것이다.

 

아래 클릭하세요라는 버튼을 위에서 슬라이드 창이 나온다. 에디터에 HTML, CSS, 자바스크립트를 삽입하여 만들었다. 소스는 여기에서 참조했다. 부트스트랩에 있는 것을 사용하려고 했으나 식상해서...

 

☰ 클릭하세요

3. 개발자에게 적절하다.

 

스킨편집이나 에디터에서 HTML 사용에 대한 내용은 아닌데 HTML, CSS, 자바스크립트에 대한 내용이면 아래와 같이 온라인 편집기에서 퍼와 에디터에 삽입하기도 했다. 이런 것도 티스토리의 장점이고 개발자에게 훌륭한 블로그라 생각한다. 참고로 아래는 무료 온라인 코드 편집기인 CodePen이다. 참고로 홈페이지 방문은 상단의 Edit on CodePen을 클릭하면 된다.

 

See the Pen 3D CSS Typography by Noah Blon 🇺🇦 (@noahblon) on CodePen.

 

위는 CodePen이라는 유료와 무료가 혼합된 온라인 코드 편집기였는데 아래는 JSFiddle이라는 유료가 없는 무료로 제공하는 온라인 코드편집기이다. 처음 나는 아래 JSFiddle을 사용했는데 나중에 CodePen을 사용하게 됐다. 참고로 홈페이지 방문은 Edit in JSFiddle을 클릭하면 된다.

 

 

소스의 색은 위와 같이 온라인 코드 편집기에서도 나타나지만 아래처럼 티스토리 에디터에서 제공하는 코드블록도 가능하다. 코드블럭에서 제공하는 HTML, 자바스크립트, CSS, C, Perl 등 다양하다. 에디터에서 소스를 색깔로 표시하는 기능을 제공하지 않았던 예전 에디터를 사용했을 때 소스를 멋있게 코드 하이라이터라는 것으로 사용에 고생했던 것이 기억난다. 참고로  티스토리 HTML 편집에서도 소스가 색으로 예쁘게 나타난다. 

 

<!doctype html>
<html lang="en">
  <head>
    <meta charset="utf-8">
    <meta name="viewport" content="width=device-width, initial-scale=1">
    <title>Bootstrap demo</title>
  </head>
  <body>
    <h1>Hello, world!</h1>
  </body>
</html>

'블로그/티스토리'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