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반응형

WebP는 구글이 개발했으며 GIF, JPG, PNG 등처럼 이미지 파일이라고 여러 글에서 적었다. 또한 티스토리에서 지원하여 사진이므로 사진으로 업로드 가능하다. 그리고 프레임을 지원하므로 GIF 애니메이션이 가능하다. 아래 애니메이션은 GIF이 아닌 애니메이션 WebP다.

 

애니메이션webp

 

동영상을 애니메이션 GIF이 아닌 애니메이션 WebP로 변환했을 때 화질도 좋고 무엇보다도 크기가 아주 적게 나와 내가 자주 사용하는 그래픽 프로그램에서 WebP를 지원한다면 기본으로 하고 싶었다. 참고로 https://developers.google.com/speed/webp/gallery1에서 나온 것을 보면 JPG와 WebP 사진의 화질 차이 비교를 보면 크기에 비해 화질이 좋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래 그림처럼 무료 2D 그래픽 프로그램인 김프에서 WebP로  내보내기(저장)을 지원한다. 거기 기본으로 설정된 화질을 90% 사용했더니 JPG는 107KB였고 PNG는 90KB였다. WebP는 39.6KB였다. 내 블로그를 검색엔진에 신경 쓰지 않기 때문에 이미지를 WebP를 올리지만 다른 블로그를 그렇게 하지 말았으면 한다. WebP를 네이버 등 다른 모든 검색엔진이 지원한다고 확신할 수 없다. 얼마 전에 알아보았듯 네이버 블로그는 WebP를 지원하지 않았다. 

 

webp로1


그리고 화질이 좋고 크기가 작은 WebP를 기본으로 하고 싶었다. 내보내기 할 때마다 파일 형식을 WebP라고 변경하기도 귀찮다. 설정은 편집 > 기본 설정을 누른 후 아래 그림처럼 Image Import & Export에서 WebP 그림으로 선택한 후 확인 버튼을 누르면 된다. 화질 등은 Export(내보내기)할 때 설정한다.

 

기본 설정

   

김프도 지원하니 당연히 포토샵도 지원할 것이다. 그렇다고 모든 그래픽 프로그램이 지원할 것이라 생각하면 안 된다. 가지고 있는 프로그램이 WebP를 지원하는지 알아보기 바란다.

 

'IT.인터넷.생활 관련/그래픽'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