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이 글에서 카카오뷰를 적을 것이고 어떤 부정적인 면은 읽기가 거북할 것이다.

 

티스토리 글에서 카카오뷰에 대한 많은 내용이 나를 카카오뷰를 방관하게만 했다.많은 글에서 접한 유입, 수익 등에 대한 내용은 그렇게  흥미가 없었다. 왜냐하면 블로그를 오래하면서 다른 블로거가 긍정적인 부분은 그 블로그에 그렇다는 것이지 내 블로그에 해당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경험을 통해 알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얼마 전부터 아래 그림처럼 다음 앱에 발견이라는 것이 생겨 그것이 카카오뷰라는 것을 알게 돼 발을 들여놓게 됐다. 

 

발견
다음 앱 : 발견

 

카카오뷰가 네이버 오픈캐스트 ?!

 

카카오뷰에서 보드를 17개 만들면서 문득 들었던 생각이 네이버 오픈캐스트와 비슷하다고 생각 들었다. 그래서 이 블로그에서 적었었던 네이버 오픈캐스트에 대한 글을 찾아봤다. 아래에 나왔듯이 2010년 7월에 적은 글 두 개가 있었다.

 

 

지금은 아니지만 2010년에 네이버 모바일이 아닌 PC 메인에 오픈캐스트를 삽입했었다. 오픈캐스트는 네이버가 운영하는 것이었으므로 티스토리가 네이버 메인에 들어가는 방법은 오픈캐스트를 발행하는 방법이었다. 그 당시 많은 티스토리가 네이버에서 방문자 수 증가를 경험했다. 그러면 애드센스 수익 등이 증가했을 것이다. 지금은 다음(Daum) 메인에만 티스토리가 나온다. 과거를 떠올리면 나도 다른 티스토리처럼 유입, 수익 등의 이유로 네이버 오픈캐스트를 만들었던 것 같다. 

 

예전에 야후(현재 없음), 블로그 독(네이트에서 운영했던 메타블로그, 현재 없음), 네이버, 다음 뷰(현재 없음) 등 다양하게 티스토리가 노출됐다.

 

 

카카오뷰의 관리는 PC와 모바일

 

1.  아래 그림을 보듯 연동을 티스토리 등과 할 수 있어서 티스토리에서 발행한 글을 불러올 수 있어 보드를 쉽게 발행할 수 있다. 자동으로 티스토리에서 발행한 글을 불러온다. 만약 네이버 블로그, 유튜브 등은 링크 직접 입력으로 콘텐츠를 불러와야 할 것이다. 과거 네이버 오픈캐스트를 할 때 링크를 직접 입력하여 콘텐츠를 불러왔다. 

 

나중에 알았는데 카카오가 운영하는 브런치는 내가 운영하지 않아서 연동 목록에 나타나지 않았었던 것 같다. 다른 사람의 글을 보니 나타나는 것을 확인했다. 예전에 브런치에 글을 적었는데...

 

연동

 

나는 PC에서 보드를 만들었지만 아래 그림을 보듯 스마트폰 등 모바일에서도 할 수 있는 것 같다. 여담으로 티스토리는 카카오가 만든 것이 아니라서 그런지 몰라도 브라우저 등에서 관리 및 글쓰기가 없다. 모바일 앱으로만 글쓰기 등이 가능하다. 물론 스마트폰으로 PC 관리에 접속해서 관리, 글쓰기 등을 할 수 있지만 반응형이 아니라 눈이 피곤하다. 참고로 전에 적었는데 관리 및 에디터가 반응형인 블로그는 워드프레스와 구글 블로그다. 

 

보드1보드2 보드3

 

2. 카카오뷰는 수익 창출할 수 있지만 네이버 오픈캐스트는 수익과 무관하다.  혹시 수익에 대한 환상을 가질 것 같아 적는다. 무조건 카카오뷰를 만들었다고 수익이 생기는 것을 아니다.

 

아래 그림을 보듯이 채널 친구수가 100명이어야 하고 발행한 보드수는 10건 이상이어야 한다.  수익을 발생시키기 위해 친구수를 100명 채우기 위해 노력하고 보드도 쓸데없이 10건 발행한다. 수익에 대한 환상에 빠지지 않았으면 한다. 참고로 내가 알기로 유튜브의 경우 구독자가 1,000명이어야 하고 시청 시간은 4,000시간이어야 한다. 티스토리에 애드센스를 설치하려면 승인을 받아야 한다.

 


 카카오뷰를 부정적으로 바라본다면 네이버가 오픈캐스트가 PC에서 재미를 보지 못해 버렸다면 카카오뷰의 미래도... 오픈캐스트가 모바일 전환이 늦어 그렇다면 다행이다.

 

많은 사람들은 이론적 생각하고 계산기를 두드려 본다. 검색엔진에 등록했으니 즉시 방문자가 폭발할 것이다. 블로그에 애드센스를 설치했으니 만족할 만한 수익이 발생할 것이다. 카카오뷰에 입문했으니 방문자가 많이 발생하고 수익이 발생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욕하는 탁상행정이 괜히 나오는 것이 아니다. 참고로 아래 통계는 내 카카오뷰의 보드 통계로 설 연휴 때문인지 여러 수치가 낮다.

 

보드노출수방문자수친구수
내 카카오뷰  통계

 

이론과 실제는 180도 다른 경우가 많다.

'블로그/블로그 생활'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