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반응형

블로그를 하면서 내 글을 누가 퍼갔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티스토리 에디터에 있는 이전 발행 글 넣기이 블로그 링크를 삽입했다. 그러면 퍼간 글에 이 블로그 주소가 있기 때문에 그 주소로 유입된다면 관리의 유입경로에서 불펌한 곳이 나타나 불펌한 곳을 확인할 수 있다.

 

얼마 전, 티스토리를 운영하는 사람의 글을 읽으니 글에 링크를 포함하면 다음 검색에서 싫어한다고 했다. 그래서인지 몰라도 내 블로그는 다음이 싫어하는지...다음 유입이 없다. 그래도 나는 글에 링크를 삽입한다. 네이버와 구글은 영향이 없는 것 같다.

우연히 살펴 본 관리의 유입 경로에서 블로그나 웹사이트 등 불펌한 곳을 알았다. 블로그 초기에 다른 사람처럼 글을 불법적으로 퍼가 속상해할 것 같았다. 그래서 일단 내가 할 수 있는 최소한 일이 무엇일까 봤다. 

 

불펌 방지 플러그인

 

티스토리 플러그인 중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 방지를 위한 플러그인이 있었다. 이 플러그인 설명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통한 복사 행위를 금지해 글 및 이미지 무단 복사를 제한한다고 나왔다.

 

그런데 내가 크롬 확장 프로그램이나 웨일 확장 프로그램을 다루면서 오른쪽 클릭 방지를 간단히 해제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그러면 마음대로 복사를 할 수 있으니 오른쪽 클릭 방지는 효과적인 방법이 아닐 것이다. 최소한 귀찮게 하는 방법은 될 수 있다. 


글에 삽입하는 이미지도 중요하다는 것을 알아 아래 그림처럼 이미지에 워터마크를 삽입하여 이미지를 내가 만들었다는 것을 나타내기로 했다. 아래 사진을 보면 shuttershtock라는 워터마크를 포함하고 있다. 그래서 나도 글을 적으면서 내 이미지는 워터마크를 포함했다.

 

이미지에 워터마크 삽입

 

그런데 불펌한 2곳을 봤더니 워터마크를 삭제하여 퍼가는 1곳이 있었다. 그때 위 사진처럼 워터마크를 삭제할 수 없도록 촘촘히 삽입했으면 하면 워터마크를 삭제하지 못할 것이라 생각됐다. 그동안 내가 삭제를 쉽게 워터마크를 삽입했다. 또 다른 1곳은 쪽 팔리는 것도 모르는지 워터마크가 있던 상관없이 퍼갔다. 

 

워터마크 삽입은 퍼가는 것을 막는 효과도 있었지만 나에게 해당하는 단점이 엄청 귀찮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제는 하지 않는다.

내 블로그에서 다루는 내용은 퍼갈만한 내용이 아니라 5번 정도 불펌을 겪었다. 불펌한 글은 내가 2014년에 적었던 아래 글이었고 글이 완벽하려면 글만 퍼가면 안 되고 글 안에 내포한 CSS도 퍼가야 한다. 그 CSS를 퍼가지 않으면 엉망이 된다. 만약 글 내부에 포함된 CSS를 없으면 마우스 포인터를 사진에 올렸을 때 사진이 흑백으로 변하지 않는다. 참고로 아래 글 제목에 나온 티에디션이라는 것은 사라졌다.

 

네이버, 다음 등은 HTML을 허용하지 않는다. 국내 블로그에서 완벽하게 HTML을 허용하는 블로그는 티스토리밖에 없을 것이다. 

 

 

칼라에서 흑백 - 티에디션에서

이 글에서는 티에디션에 나타나는 이미지에 마우스 커서를 갖다 대면 칼라를 흑백으로 변하는 것에 대해 알아본다. 아래 이미지에 마우스 커서를 갖다 대고 떼 보기 바란다. 어떤 것인지 직접

min-blog.tistory.com

 

엉망이 된 글을 보고서 글을 적을 때 HTML, CSS, 스크립트을 포함해 글을 적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뜬금없는 아래와 같은 것을 내포해서 글을 작성할 때도 있었다. 아래는 HTML, CSS, 스크립트를 포함한 것이다. 

 

 

 

그런데 티스토리를 13년 하면서 약 2,800개의 글을 작성하면서 불펌도 많지 않았다. 글마다 HTML, CSS, 스크립트를 넣는 것은 이미지에 워터마크 넣는 것만큼 엄청 귀찮았다. 그래서 이제는 넣지 않는다. 내 블로그를 다루는 콘텐츠는 별로 불펌이 없다. 참고로 긁어서 복사하는 방법으로 글 내부에 있는 CSS, 스크립트 등은 복사할 수 없다. 


내가 블로그를 하면서 겪은 불펌하는 사람은 게을렀다. 그러니 기본적으로 나는 워터마크마우스 오른쪽 사용 클릭 방지 플러그인을 사용했다. 또한 더보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접은글에 중요한 사항을 넣었다. 다음과 같이 글을 적었다. 아래 더보기를 클릭하면 사진을 볼 수 있다고 하면 불펌이 그렇게 간단하지 않다. 아마 귀찮을 것이다. 단순히 한 번에 끌어서 복사는 못할 것이다. 그러면 글이 엉망이 된다.

 

 

또한 글에 이 블로그,커버 등의 단어를 넣어 간단히 긁어서 퍼가는 것을 방지했다. 이 블로그라는 단어를 넣어 이 블로그에 있는 것에 대해 다룬다. 그리고 커버는 티스토리에 있는 것이다.  수정없이 아무 생각없이 네이버 블로그 등 다른 곳에 긁어 퍼가면 퍼간 티가 난다.   

간단히 불펌하게 만들지 말았으면 한다.

이 글을 적으면서 생각나서 적는다. 가끔 불펌을 방지하기 위해 이 블로그가 아닌 이 티스토리라 적는다. 글을 정독하는 사람에게 퍼간 글이라는 것을 이 글을 퍼갔다는 것을 알리게 된다. 예로 네이버 블로그에서 퍼갔다면... 

'블로그/블로그 생활'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