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이 글에서 내가 왜 WebP 애니메이션을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 적으려 한다.

 

내가 GIF 애니메이션도 알고 있지만 WebP 애니메이션를 자주 다루는 이유가 파일 크기때문이다. 아래 그림과 같이 티스토리에서 이미지 파일은 20MB 크기 제한있다. 제한으로 GIF 애니메이션을 업로드할 수 없는 경우 WebP 애니메이션을 사용한다. 참고로 아래 그림에서 왼쪽은 티스토리고 오른쪽은 네이버 블로그이다. 모두 20MB가 최대치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화장실에서 생각나 적는데 작년 1월 네이버 블로그 및 아래에서 설명할 워드프레스에서 WebP 파일 형식을 지원하지 않았다. 하지만 지금은 지원한다.

 

티스토리네이버
티스토리(좌) - 네이버 블로그(우)

 

아래 원본 동영상인 MP4를 GIF 애니메이션으로 변환했더니 78.5MB 크기가 나왔다. 이 크기는 20MB 제한에 걸려 올릴 수 없다.하지만 아래를 보듯이 올렸다. 어떻게 올렸냐면 WebP로 했기 때문이다. 위에서 적었듯 WebP 애니메이션의 장점은 애니메이션 질에는 차이가 없으면서 파일 크기가 적다는 것이다. 아래 파일의 크기는 단지 5.5MB이다.

 

webp 애니
WebP 애니메이션(5.5MB)


 

내가 닷홈에서 무료로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데 무료 하드가 300MB라서 거기에 GIF 애니메이션은 올릴 생각을 하지 않는다. 만약 올린다면 100% WebP 애니메이션을 올릴 것이다. 왜냐하면 거기에서 크기가 작기 때문이다. 유료를 사용한다고 해도 그럴 것 같다.

 

300MB 용량에 같은 질의 애니메이션이라면 78.5MB의 GIF 애니메이션을 올려야 되는지 5.5MB의 WebP 애니메이션을 올려야 되는지 결정된 것이다. 누구나 약 14배 파일 크기가 적은 파일을 올린 것이다. 만약 검색 엔진 등이 WebP 애니메이션을 지원하지 않는다면 GIF 애니메이션을 선택할 것이다.


 

내 생각에 구글 블로그에 20MB 등 크기 제한이 없지만 거기에서도 파일 크기가 큰 GIF보다는 WebP 애니메이션을 사용할 것 같다. 그리고 WebP를 애니메이션만 아니라 움직이지 않는 이미지에도 자주 사용해서...나의 경우 습관적으로 WebP를 사용하게 된다. 

 

하지만 다른 곳은 모르겠지만 우리나라는 텀블러는 WebP를 지원하지 않는 것 같다. 그럴 경우는 어쩔 수 없이 GIF 애니메이션을 사용할 수밖에 없다.  위에서 적었듯 22년 1월에도 네이버 블로그와 워드프레스에서도 WebP를 지원하지 않았었다. 텀블러도 완벽히 지원할 것이다. 텀블러도 WebP를 지원한다고 하는데...

 

텀블러는 PNG, JPG 등은 20MB 크기라 하고 GIF 애니메이션은 10MB라 한다. 만약 WebP도 올릴 수 있었다면 10MB로 제한했을 것 같다. 그러면 파일 크기를 작게 할 수 있는 GIF보다 WebP가 적합하다. 왜냐하면 위 파일은 GIF인 경우 78.5였지만 WebP는 5.5MB였기 때문이다.

 


이 글을 쓰면서 알았는데 티스토리가 올리는 이미지를 WebP로 변환한다고 챗GPT에서 답변한다. 난 우리나라 정보에 대해 챗GPT가 엉터리 답변을 너무 많이 해서 신뢰하지 않는다 어떻게 변환하는지 모르지만 파일을 다른 이름으로 저장해보면 업로드한 파일 형식으로 저장할 수 있다. 이 블로그 이미지는 대부분 WebP 파일이다. 왜냐하면 나는 WebP 파일로 대표 이미지 등을 업로드하기 때문이다.

'IT.인터넷.생활 관련/그래픽'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