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이 글은 왜?


 제가 네이버 블로그를 하다가 이사와서 티스토리에서 좋았던 것이 관리의 권한을 줄 수 있는 팀블로그입니다. 전에는 관라의 권한에 대한 우려보다는 주블로그가 아닌 제 2 블로그로 팀블로그를 한다면 아주 좋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티스토리에서는 팀블로그가 강점인데 티스토리 스킨 목록에는 팀블로그에 최적화된 스킨은 하나만 있는 것으로 압니다. 그러니 이 글에서는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팀블로그용 스킨에 대한 소개하면서  여러분의 사용하시는 스킨을 팀블로그 스킨을 바꾸는데 도움이 될까 하여 적습니다.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팀블로그용 스킨은 하나 있어요


우선 스킨을 소개하기 전에 팀블로그가 무엇인지 알아야 할 것입니다. 티스토리에서 말하는 팀블로그는 아래와 같고, 제가 생각하는 팀블로그는 다른 사람도 글쓰기 등을 할 수 있는 것으로 압니다. 그런데 저는 다음 블로그나 네이버 블로그처럼 글쓰기를 권한을 갖게 하는 것에 머무는 것이 아닌 블로그의 관리의 권한을 갖는 것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티스토리의 팀블로그에서는 관리의 권한을 줄 수 있거든요. 팀블로그 권한에 대한 것은 http://min-blog.tistory.com/259 참조하세요.
함께 쓰면 더욱 즐겁습니다 (초대와 팀블로그) : 티스토리는 초대를 통해서만 가입이 가능합니다. 초대장 나눔을 통하여 더욱 깨끗한 블로그 환경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들과의 새로운 만남을 제공합니다. 뿐만 아니라, 혼자하는 블로그 이외에도 하나의 블로그를 여럿이 운영할 수 있는 팀 블로그를 통해 블로깅이 더욱 즐거워집니다. 이제는 티스토리 블로그, 친구와 함께! 가족과 함께!  블로그를  꾸며 보세요. 블로그를 하는 재미가 두배, 세배로 늘어 납니다. - 출처 : 티스토리
위에서 팀블로그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그러면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팀블로그용 스킨에 대해 말하겠습니다. 현재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팀블로그에 대한 스킨은 하나 있습니다. 티스토리는 팀블로그가 좋다고 하는데 팀블로그용 스킨은 하나 있습니다. 다음 블로그나 네이버 블로그 등을 하셨다면 블로그는 혼자만 하는 것이라는 개념이 강했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티스토리는 글쓰기만 아니라 관리로 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티스토리 팀블로그는 좋은데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팀블로그용 스킨을 찾아보겠습니다. 아래 그림의 스킨은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팀블로그용 스킨입니다. 아래의 스킨은 블로그 관리로 들어가서 스킨 메뉴의 스킨 선택을 클릭합니다. 그런후 나오는 페이지에서 2단형을 클릭하고서 2페이지를 보면 아래 스킨이 나옵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팀블로그용이라고 나와서 팀블로그와 관련된 스킨이라고 알았습니다. 

 
위 스킨은 두가지 종류가 있는데 팀블로그용과 팀블로그용이 아닌 것이 있는데 팀블로그용이 아닌 것과 어떤 차이가 있는 것 보았습니다. 큰 차이는 없고 글 아래에 작성자가  나오는 것은 동일하고 다른 것은 카테고리를 클릭하면 아래 그림같이 제목옆에 작성자가 나오더라고요. 팀블로그는 블로그를 같이 하는 것이니 글을 누가 적었는지 표시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스킨 대부분은 글 하단에 누가 적었는지 나타내는 작성자가 나옵니다. 원래 제가 사용하는 스킨에는 나오지 않지만 제가 스킨을 수정하여 글 하단과 처음에 누가 적었는지 나오게 했습니다. 그것은 아래에서 알아 봅니다.  


위에는 카테고리를 클릭하면 누가 적었는지 나오고 팀블로그용 스킨인 아래 그림을 보시면 최근에 올라온 글에도 누가 적었는지 나옵니다. 같은 스킨에서 팀블로그용이 아닌 것을 보면 작성자인 백전백승이 나오지 않거든요.


 

저는 작성자가 나오게 했어요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스킨은 글을 적은 사람이 나타나지만 개인이 배포하는 스킨인 경우 글은 적은 사람이 대부분 나타나지 않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스킨도 예외가 아니거든요. 그래서 저는 글을 적은 사람이 나타나도록 스킨에 <span class="text">Posted by </span>백전백승.를 추가해서 아래 그림과 같이 했습니다. 


그러면 페이지 마지막에 글쓴 사람이 나오게 됩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제가 어제 적은 것으로 글쓴 사람이 팀블입니다. 팀블로그를 시험하려고 제가 팀블이라는 사람을 초대해서 제 블로그에 글을 쓰도록 했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글쓴 사람은 백전백승이 아닌 팀블이라는 사람입니다. 팀블이라는 사람이 쓴 글은 http://min-blog.tistory.com/479 에서 보실 수 있는데 팀블이라는 작성자는 저인백전백승입니다. 시험적으로 팀블이라고 했거든요. 저의 이 블로그에 절대 팀블로그를 허용하고 싶지 않습니다. 참고로 아래 영어로 post를 게시라는 뜻으로 posted by 아무개는 글쓴 사람이 아무개라는 말입니다.


그리고 저는 제목 아래에서 글쓴 사람이 나오도록 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스킨에 아래 그림에서 보는 코드를 삽입했습니다. 저는 HTML과 CSS를 알아 코드를 삽입이 어렵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HTML과 CSS에 어려움을 느끼시는 분에게 상당히 어려울 것 같습니다. 그러니 아래 것은  없어도 되니 괜히 스킨을 만져 블로그를 망치지 마시고 필요한 사람만 하세요.

 

스킨에  팀블로그용도 있었으면 


위에서 보듯이 일반적으로 배포하는 스킨에 코드 몇개만 넣으면 팁블로그용 스킨이 되는 것을 보았을 것입니다. 그러니 정성들여 만든 스킨을 배포할 적에 스킨 수정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을 위해 팀블로그용 스킨도 배포했으면 합니다.  그러면 티스토리 팀블로그에 쉽게 다가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의 강점이 팀블로그이니 팀블로그를 많이 사용할 수 있도록 팀블로그용 스킨도 많았으면 합니다. 여러분의 사용하시는 스킨에 코드를 삽입하면 팀블로그용 스킨처럼 만들 수 있다는 점도 알아두세요.


'블로그/티스토리'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