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아래 글을 적었을 때는 나눔글꼴에 나눔바른고딕이 없었으나 이 글을 읽을 때는 나눔바른고딕이 추가됐습니다. 아래 그것에 대한 내용이 없으니 그점을 알기 바랍니다. 지금 이 블로그는 나눔바른고딕이 있다면 나눔바른고딕으로 보입니다. 


폰트 사용시 많이 걸리는 것이 사용범위이다. 폰트를 무료라해서 사용범위를 무시하고 자기 마음대로 사용하면 안 된다.  무료라고 해서 마음대로 하고서 사용범위을 따지지 않고 고소나 고발당해 억울하다고 하소연 말기 바란다. 그러면 아래에서 상업용으로 사용하기에 안전한 폰트인 나눔글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나눔고딕의 라이센스


 무료이면서 회사 등에서 상업적으로 사용하기에 안전한 폰트는 나눔글꼴이 아닌가 생각한다. 그 이유는 아래에 나왔둣이 나눔글꼴의 라이선스때문이다. 아래의 출처는 네이버 고객센터의 나눔글꼴 라이선스에 대한 일부이다. 나눔글꼴은 기업사용자를 포함한 모든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되고 특히 좋은 것은 유료 판매가 아니라면 자유롭게 수정 재배포할 수 있다는 것이 좋다. 언제 라이선스에 대한 것이 바뀔지 모르나 아래 글이 아닌 http://help.naver.com/ops/step2/faq.nhn?faqId=15879 를 반드시 참고하기 바란다. 

그리고 나눔글꼴을 사용한 간판 글꼴,인쇄물,방송자막 등으로 활용한  갤러리인 http://goo.gl/kLeWF 을 보도록 한다. 그 갤러리를 보니 간판외에도 나눔글꼴을 사용한 책자,인쇄물,자막,안내판 등이 있다. 라이선스에 관해서는 정확히 알아야 되니 지식인 같은 곳에 물어보고 저작권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나같은 사람에게는 물어보지 말라. 그리고 오픈소스 사용에 대해서도 저작권자가 명시한 대로 사용하지 않으면 저작권법을 어기는 것이 되니 오픈소스라고 좋다고 마구 사용하지 말기 바란다. 그러니 나눔글꼴은 출처표기를 권장한다고 하니 출처를 표기할 수 있다면 웬만하면 출처를 표기하기 바란다.

예로 쇼핑몰,사이트,블로그 등에 사용할 때 이 블로그에 한 것처럼 글꼴의 출처를 표기할 수 있으면 좋을 것이다. 저작권에 간단히 글꼴의 출처를 표기하기 귀찮으면 나눔글꼴을 사용하지 말아라.

네이버 나눔글꼴의 지적 재산권은 NHN에 있습니다. 네이버 나눔글꼴은 개인 및 기업 사용자를 포함한 모든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되며 자유롭게 수정하고 재배포하실 수 있습니다. 

단, 글꼴 자체를 유료로 판매하는 것은 금지하며, 네이버 나눔글꼴은 본 저작권 안내와 라이선스 전문을 포함해서 다른 소프트웨어와 번들하거나 재배포 또는 판매가 가능합니다. 네이버 나눔글꼴 라이선스 전문을 포함하기 어려울 경우, 나눔글꼴의 출처 표기를 권장합니다. 예) 이 페이지에는 네이버에서 제공한 나눔글꼴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 출처 : 나눔글꼴

나눔글꼴의 라이선스는 오픈폰트라이선스인 Open Font License 또는 OFL이라고 하는데 위키백과에서 이 라이선스를 찾으면 국제 SIL에서 만든 자유 소프트웨어/오픈 소스 라이선스라고 하는데 오픈 소스라이선스에 대해 찾으면 아래와 같다. 네이버가 OFL 라이선스로 나눔글꼴을 배포하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좋은 일이라고 한다. 폰트를 유료로 파는 사람에게는 좋은 일이 아니지만.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open source software, OSS)는 소스 코드를 공개해 누구나 특별한 제한 없이 그 코드를 보고 사용할 수 있는 오픈 소스 라이선스를 만족하는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통상 간략하게 오픈 소스라고 말하기도 한다. - 출처 : 위키백과

길게 설명했는데 나눔글꼴은 인쇄물,간판,책자,자막 등에 사용해도 된다는 말이다. 나눔글꼴이 프로그램 개발자에게 좋다고 했는데 무슨 의미인지 확실히 모르겠는데 프로그램 글꼴로 사용할 수 있으니 좋은 것 같다. 기사를 읽으니 나눔글꼴이 이제는 굴림체처럼 많은 소프트웨어에서 기본글꼴로 사용한다고 하더라고요. 우분투의 기본글꼴이고 젤라빈 운영체제의 스마트폰(갤럭시노트2,갤럭시S4,옵티머스G프로,베가넘버6 등)에는 기본적으로 나눔글꼴이 있다고 하더라고요. 아이폰에도 나눔고딕이 포함됐다고 했나....기억이 안난다.

나눔글꼴 다운로드

자세한 내용은 모르지만 국내 여러기업이 중국폰트 저작권을 지불하지 않고 무단으로 사용했다하여  저작권에 관련된 기사를 YTN에서 보았다. 그러니 아무 생각없이 사용범위를 무시하고 단지 무료라는 이유만으로 글꼴을 사용하지 말기 바란다. 상업적인 곳에서 사용할 때는 정말 주의해야 한다. 위 글을 보듯이 나눔글꼴이 네이버에 관계된 것이라서 꺼려지겠지만 어쩔 수 없을 것 같다.

 ■ 나눔글꼴 내려받기 : http://hangeul.naver.com/font 


나눔고딕과 맑은 고딕,애플고딕과 비슷하니 혼동하지 말기 바라며, 현재 나의 블로그에 사용하고 있는 폰트는 나눔고딕을 포함한 여러폰트인데 이것은 아래 링크의 글을 참고바란다. 


나눔글꼴에 포함된 폰트


나눔글꼴은 나눔고딕만 포함됐다고 생각하면 안 된다. 아래 그림을 보듯이 나눔글꼴에는 나눔고딕을 포함하여 나눔명조,나눔손글씨 펜체,나눔손글씨 붓체가  있다.  http://hangeul.naver.com/font 에서 자세한 것도 볼 수 있고 나눔글꼴이 어떻게 나오는지도 시험할 수도 있다. 나는 개인적으로 나눔글꼴에서 나눔손글씨 붓체가 마음에 들었다. 나눔글꼴은 다양하고 사용범위가 상당히 좋으니 웬만하면 나눔고딕을 사용하기를 바란다. 


영어도 좋으니 멋있는 영어 글꼴을 찾는 것이 아니면 그냥 나눔글꼴을 사용하기 바란다. 영어는 나눔명조이고 한문은 나눔고딕이다. 영어전용,한문전용 글꼴을 찾기도 힘들어요.


글꼴이 무료라고 마음대로 사용하면 안되고 특히 기업사용자는 사용범위(라이선스)에 대해 대강이 아닌 정확히 알아야 한다. 그리고 기업(회사)나 공공블로그나 사이트에서 사용하기 좋은 구글 웹폰트의 나눔고딕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것 같고 이것에 대해서는 2013/02/07 - 구글웹폰트는 영리(상업)블로그에서 사용할 수 있다.- 나눔고딕 웹폰트 설정을 보기 바란다. 폰트 장사를 하는 사람에게는 미안하지만 폰트 사용에 주저함이 있다면 나눔글꼴이을 추천폰트로 주저함 없다.

그리고 댓글에서 알았는데 서울서체도 사용범위가 좋았다. 서울서체의 다운로드 등에 대해서는 서울서체/다음체,다운로드와 사용범위(저작권,라이센스)를 보기 바란다.또한 아래 글을 읽어도 좋다.


오피스365 가정용과 개인용 



'IT.인터넷.생활 관련/유용한 정보'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