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이 블로그 폰트는 간단히 적는다. 현재는 나눔바른고딕은 추가했고 전에는 웹폰트는 모빌리스 웹폰트 서비스의 렉시새봄을 사용했는데 이제는 렉시새봄 웹폰트 파일을 올려서 사용중이다. 아래 글에서 모빌리스 웹폰트 서비스에서 렉시새봄 웹폰트를 사용하는 것에 대한 것이다.


이 글을 쓰는 시점으로 이 블로그에서 사용하는 폰트는 아래 그림을 보듯이 나눔고딕(NanumGothic),맑은 고딕(Malgun),애플고딕(AppleGothic),Droid Sans,굴림(Gulim)입니다. 




아래에서 모빌리스 웹폰트 서비스의 렉시새봄 웹폰트에 설명합니다. 저의 모바일 페이지인데 아래처럼 모바일 페이지에서는 안드로이드 기본폰트인  Droid Sans로 보입니다. 아래 그림 두번째 그림을 보듯이 스마트폰에서 설정한 HY사진여행이 아닌 안드로이드 기본폰트인 Droid Sans로 보입니다. 그리고 iOS인 아이폰인 경우는 기본인 애플고딕(AppleGothic)으로 보인다. 아래에서 사용한 브라우저와 스마트폰은 각각 돌핀브라우저와 옵티머스빅(아이스크림 샌드위치)입니다. 참고로 모바일 페이지에서 CSS 적용에 대한 것은 2012/10/29 - 모바일 페이지에 스크립트,CSS적용을 보기 바랍니다.



 - 무료로 팩스보내기 : 하나팩스 -


이 블로그는 모바일 웹페이지에서만 나눔고딕 웹폰트로 사용하고 있지 않은데 개인이든 영리든 나눔고딕 웹폰트를 사용하고 싶다면 2013/02/07 - 구글웹폰트는 영리(상업)블로그에서 사용할 수 있다.- 나눔고딕 웹폰트 설정 보세요. 


렉시새봄 웹폰트 사용


이 블로그는 아래 그림에 나왔듯이 모바일 페이지에서는 모빌리스 웹폰트서비스의 렉시새롬 웹폰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웹페이지에서 사용할 수 있는 웹폰트이지 포토샵,한글,엑셀,파워포인트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TTF 폰트가 아닙니다. 오직 사이트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웹폰트입니다. 이것은 티스토리,다음 블로그 및 네이버 블로그에서 글에 삽입하는 블로그용만 해당되는 것과 비슷합니다. 예전에는 웹폰트를 블로그 전체가 아닌 티스토리는 HTML/CSS를 수정할 수 있어서 헤더,푸터 등 특정 부분만 사용했거든요. 참고로 PC 페이지에서는 렉시새봄 웹폰트인 EOT,WOFF 파일을 올려서 사용중입니다.


 - 무료로 팩스 10장보내기 : 엔팩스 - 


이 웹폰트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것은 http://goo.gl/u3G83에 나와 있습니다. 그리고 나눔고딕 웹폰트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웹폰트는 개인과 비영리 목적으로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니 블로그가 개인이 아닌 단체, 회사 등이 운영하는 상업적 블로그라면 허락없이 그냥 사용하면 안됩니다.저작권 침해도 고소당해 합의를 보기 싫으면 절대 사용하지 마세요. 장사도 안되는데 블로그 운영하면서 합의금을 내야 한다면 웃음이 나올 것입니다.

저의 경우는 아래 그림처럼 했습니다. 위 링크의 설명에서 <head>가 아닌 CSS에 임포트(import)를 하여 웹폰트를 불러왔습니다. <head></head>안에 스크립트가 많아서요. 전에 나눔고딕 웹폰트를 불러올 때는 위 링크에서 하는 것처럼 <head>에 소스를 삽입했었습니다. 지금은 나눔고딕 웹폰트를 사용하고 있지 않은데 사용할까 생각중입니다. 

아래 소스를 보니 LexiSaebomRWeb 이후는 필요없겠네요. 제가 CSS를 정식으로 공부하지 않고 어깨너머로 이것 저것 배워서요. 이 글이 아니어도 문법 등이 어긋난 글은 지적해 주세요.


 - 무료로 팩스 10장보내기 :엔팩스 - 


아래에서 얘기하지만 렉시새봄 웹폰트는 기업 등에서 사용이 허락된 것이 아닙니다. 저작권을 살펴보는 것 상당히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저작권을 우습게 알면 고소의 대상이 되어 합의금,경찰서 등의 대상이 됩니다.


렉시새봄 웹폰트 적용 브라우저


모빌리스 웹폰트는 익스플로러를 포함한 거의 모든 브라우저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브라우저는 익스플로러만 있다고 생각한다면 EOT 웹폰트는 익스플로러에서 되니 모든 브라우저에서 생각할 것입니다. 그러나 EOT 웹폰트는 익스플로러만 해당되고 제가 알고 있는 EOT 웹폰트는 나눔고딕 등이 있습니다. 이왕이면 나눔고딕 웹폰트도 거의 모든 브라우저에 적용되는 모빌리스 웹폰트 서비스를 사용하세요.


 - 무료로 팩스보내기 : 하나팩스 -


그럼 위에서 소개한 렉시새봄 웹폰트의 브라우저 적용에 대해서 적겠습니다. 익스플로러,크롬,파이어폭스,사파리,오페라에서 된다고 나왔습니다. 그리고 모바일에서는 구글 안드로이드 OS 2.2 이상의 기본 웹브라우저,애플 iOS 4.1 이상의 사파리 브라우저,림 블랙베리 OS 6 이상의 기본 웹브라우저,모질라 파이어폭스 모바일 9.0 이상된다고 나왔습니다. 애플의 iOS 4.1 이상의 사파리 브라우저에서 된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저의 안드로이드 2.3인 스마트폰(옵티머스빅)과 아이패드2의 사파리에서 보니 블로그가 렉시새봄 웹폰트로 나왔습니다. 이 글을 모바일기기에서 보는데 모바일기기의 폰트가 아닌 제가 렉시새봄으로 나올 것입니다. 어떻게 하는지는 모바일 페이지에 스크립트,CSS적용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알았으면 하는 것

  1. 개인과 비영리에서는 무료 : 렉시새롬 웹폰트가 멋있다고 저작권을 무시하고 아무곳에서나 마구 사용하지 마세요. 위에서 말했지만 개인과 비영리의 경우만 무료이고 회사는 무료가 아니라는 것을 반드시 알아야 됩니다. 상업적인 곳에서 사용하고 싶다면 http://api.mobilis.co.kr/webfonts/ 페이지에 나온 메일주소로 문의하세요. 무료라도 제한이 있다는 것을 알고, 그 제한은  http://api.mobilis.co.kr/webfonts/에서 확인하세요. 제한이 있어서 제가 렉시새봄 웹폰트를 현재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블로그나 홈페이지의 방문자가 별로 없다면 제한은 의미가 없을 것입니다. 제한은 방문자와 연결되거든요.
  2. 웹폰트이다 : 렉시새롬 웹폰트는 웹폰트라 사이트에서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문서의 글꼴(폰트)를 렉스새롬을 하려고 한다면 헛고생입니다. 그리고 나눔고딕 웹폰트를 다운받는 것처럼 다운로드받는 것이 아닙니다. 모빌리스 웹폰트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인데 다음 블로그,네이버 블로그,싸이월드 등을 해 본 사람은 알 것입니다.
  3. TTF 폰트를 다른 곳에서 무료라고 해서 배포해도 받지 말기 바랍니다. 왜냐하면 무심코 그 글꼴을 썼다가 저작권 침해로 고소당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 상당히 많습니다. 저작권에 대해 확실히 모르면 글꼴을 절대 다운받지 말고 사용도 하지마세요.
  4. 렉시새봄을 이용한 이유 :  렉시새봄 웹폰트는 눈이 피곤합니다. 그럼 왜 제가 렉시새봄을 사용하냐면 전에 나눔고딕을 사용했는데 렉시새봄으로 설정한 사이트를 보니 클리어타입을 설정하지 않았을 때는 나눔고딕보다 렉시새봄 웹폰트의 가독성이 좋았기 때문입니다. 클리어타입을 안하니 나눔고딕은 완전 깨지더라고요. 그리고 우리나라 컴퓨터는 클리어타입이 기본적으로 설정하지 않은 윈도우XP를 사용하는 사람도 많고 해서 렉시새봄 웹폰트를 사용했습니다. 윈도우 XP 사용자가 적어지면 저도 나눔고딕으로 다시 돌아갈지 모르겠습니다.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