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오픈소스인 구글 웹폰트(Google Webfonts)영리블로그에도 사용할 수 있다면 좋을 것이다. 왜냐하면 나눔고딕을 쉽게 영리블로그에도 사용할 수 있으니 좋을 것이다. 또한 웹폰트 서비스를 사용하면 알겠지만 설정이 쉽다. 어렵게 CSS의 font-face 등을 알 필요없다. 참고로 이제는 구글웹폰트에는 영어웹폰트만 있는 것이 아니고 나눔고딕도 있다.


구글 웹폰트 영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구글 웹폰트의 사용에 대해 알기 위해 아래 초록색으로 나온 구글 웹폰트의 사용에 대해서 설명한 글을 봤다. 글을 보면 비영리적, 영리적(상업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나왔다. 아래 글에서 중요한 것이 commercially이고 이것의 뜻은 상업적으로, 영리적으로이다.


And you can use them in every way you want, privately or commercially — in print, on your computer, or in your websites. - 출처 : 구글웹폰트 about


그러면 구글 웹폰트에서도 영문웹폰트만이 아닌 나눔고딕을 제공하고 있다. 구글 웹폰트를 사용하면 어렵지 않게 나눔고딕을 사용할 수 있다. 어렵게 웹폰트 파일을 올리고 CSS의 font-face를 몰라도 된다. 무엇보다도 좋은 것이 위에서 말했듯 영리(상업)블로그에서도 나눔고딕을 사용할 수 있겠다. 예전에는 영리블로그에서 나눔고딕 웹폰트를 사용하려면 eot,woff 등을 올리고 설정해야 했다.



나눔고딕설정 방법 - 구글웹폰트의 나눔고딕 웹폰트 티스토리에 설정


구글 웹폰트에 나눔고딕 웹폰트 사용방법은 http://www.google.com/webfonts/earlyaccess에 간단히 나와 있는데, 자세한 설명이 없어서 어려울 것이다. 그건 그렇고 그 페이지는 영어이고 나눔고딕의 웹폰트는 영어로 Nanum Gothic (Korean)을 찾으면 된다.


그러면 내가 inove-tistory 스킨에서 나눔고딕 웹폰트 설정에 대한 것은 아래 나눔고딕 웹폰트 설정에서 설명하니 클릭하여 볼 수 있다. 그리고 아래 나눔고딕 웹폰트 설정에서  웹폰트와 폰트의 차이를 알 수 있다. 설정에 대한 것은 아는 사람에게는 쉬운데 모르는 사람에게는 어렵다. 참고로 아래 '나눔고딕 웹폰트 설정'에 나온 그림은 이 블로그가 아닌 내 실험블로그이다. 



여담으로 이 스킨에서는 본문(내용) article이지만 나의 2 티스토리 본문은 entry이다. 이것은 무엇을 말하고자 한 것이냐면 스킨에서 본문은 desc,article,entry 등 스킨제작자의 마음이다라는 것이다. 참고로 아래 그림은 내 2 블로그인 http://learn7.tistory.com에 대한 것이다.


oneroom나눔고딕


모빌리스 웹폰트 서비스 사용 - 개인과 비영리는 무료 - 영리 경우는 무료 아님


위 그림에서 초록색 사각형은 국내에서 웹폰트를 서비스하는 곳인 모빌리스 웹폰트 서비스렉시새봄 웹폰트를 사용한 경우이다. 현재 이 블로그도 렉시새봄 웹폰트를 사용하고 있으며 모빌리스 웹폰트와 블로그에 렉시새봄 웹폰트로 적용하는 것은 

2012/08/30 - 렉시새봄 웹폰트 사용, 적용 브라우저 : 현재 폰트를 보기 바란다. 참고로 모빌리스 웹폰트 서비스는 개인과 비영리의 경우만 무료이므로 영리(상업)블로그에서는 무료로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러니 영리블로그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구글 웹폰트  위에서 살펴본 것이다.


혹시 개인과 비영리에는 무료로 웹폰트 서비스하는 모빌리스 웹폰트 서비스 중지하는 것을 대비해서 구글 웹폰트도 알아두기 바란다.  영리든 비영리든 머리아프게 eot,ttf,woff 등을 몰라도 될 것이다. 왜냐하면 구글웹폰트나 모빌리스 웹폰트 서비스에서 나눔고딕 등 웹폰트를 사용하면 쉬우니까요. 하지만 모빌리스 웹폰트 서비스나 구글 웹폰트가 서비스하지 않는다면 eot,woff,ttf 등을  이용한 웹폰트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야 할 것이다. 참고로 상업적으로 사용하기에 적절한 글꼴에 대한 글을 적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중요한 것은 위에서 말했듯이 구글 웹폰트는 영리적인 곳에서도 사용할 수 있어서 나눔고딕 웹폰트를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아니면 댓글에 아니다라는 의견을 주기 바란다. 


도메인/홈페이지/쇼핑몰/호스팅

'IT.인터넷.생활 관련/콘텐츠'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