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 글에서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워드프레스, 구글 블로그에서 사진과 동영상 끌어서 놓기 배치에 대해 적으려 한다. 끌어서 놓기 업로드가 아님을 알았으면 한다.


티스토리

 

티스토리 에디터에서 사진을 끌어서 놓아 이동할 수 있다. 아래 그림을 보듯이 행은 제한 없지만 열은 최대 3열로 끌어서 놓아 배치할 수 있다. 그러면 콜라주 비슷하게 만들 수 있지만 제한이 많아 콜라주 프로그램으로 만드는 것이... 사진의 세로 길이는 옆 사진과 같게 되고 그 사진의 가로 폭은 세로에 맞게 유지된다. 그리고 사진을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다. 참고로 예전에 사진을 클릭하면 원본으로 볼 수 있게 하는 플러그인이 있었는데 이젠 없다. 

 

 

하지만 동영상은 사진과 같이 끌어서 이동할 수 없다. 아래에서 적지만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는 동영상을 위와 같이 배치할 수 없지만 위와 아래로 이동은 할 수 있다. 나는 티스토리에서 복사와 붙이기로 이동을 했다.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도 티스토리처럼 끌어서 놓기로 사진을 이동하여 위와 같은 형태를 만들 수 있다. 그런데 오늘 해보니 사진 이동이 불가능하다. 그 원인이 무엇일까 생각했는데 예전에 크롬에서 안됐던 것이 웨일에서 제대로 됐던 것이 떠올랐다. 그래서 웨일로 내 네이버 블로그에 접속해 보았는데 잘 됐다. 웨일을 네이버가 만들었으니 제대로 안 될 수가 없을 것이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하고 싶다면 개별사진으로 사진을 업로드한 후 했으면 한다. 예전에 내가 네이버 블로그에 사진을 올렸을 때 마음에 들었던 방식이 슬라이드 방식으로 사진을 크게 볼 수 있었다. 

 

사진첨부방식

 

네이버 블로그에서 좋았던 점은 티스토리에서 불가능한 동영상을 끌어서 놓기로 이동할 수 있다는 점이었다. 동영상 콜라주를 만들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위와 아래로 이동할 수 있다. 

 


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에서 티스토리나 네이버처럼 끌어서 놓기를 지원하지 않는다.

 

그래서 위와 같은 것을 것은 못 만들 것 같지만 갤러리라는 것을 사용하면 얼마든지 가능하다.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와 1행 최대 3열까지 가능하다. 아래 그림은 워드프레스 갤러리로 만든 것으로 합칠 사진을 선택한 후 갤러리를 선택하면 된다.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에서와 방법만 다르지 같다. 

 

워콜라주

 

이미 업로드한 사진을 갤러리 형태로 만들어야 한다면 에디터에서 여러 개 사진을 선택하여 갤러리를 선택하면 위와 같이 갤러리가 된다. 

 

워드프레스 갤러리

 

 아쉬운 것이 끌어서 놓기로 사진을 이동할 수 없으니 버튼으로 이동해야 한다는 것이다. 티스토리나 네이버 블로그 에디터처럼 끌어서 놓는 방법면 편할 것이다. 이동을 원하는 사진에 마우스 포인터를 올리면 생기는 버튼을 클릭하여 이동한다. 각 사진을 클릭하여 사진을 볼 수 없지만 각 사진을 저장할 수는 있다. 하지만 마음에 드는 것이 워드프레스 갤러리에 제목만 아니라 갤러리에 포함된 사진마다 제목을 넣을 수 있다. 제목에 다양한 폰트 설정을 할 수 있었다.

 

사진이동

 

워드프레스가 끌어서 놓기를 지원하지 않아도 컬럼이라는 것을 사용하면 동영상을 가로로 쉽게 배치할 수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든다. 최대 3개를 배치할 수 있다.

 

 

티스토리도 HTML을 사용하면 아래처럼 얼마든지 가로로 원하는 수만큼 배치할 수 있다. 나는 2 열로 나오도록 배치했다. HTML을 사용할 수 없는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네이버 블로그에서 기본 에디터를 스마트 에디터2.0으로 변경하면 가능할 것 같은데... 

 

 

사진이나 동영상을 끌어서 놓기로 배치할 수 없다는 것이지 업로드할 수 없다는 것이 아니다. 아래 그림처럼 사진이나 동영상을 끌어서 놓기로 업로드할 수 있다. 참고로 내가 사용한 운영체제는 윈도가 아닌 리눅스인 민트다.

 

 


구글 블로그

 

구글 블로그는 아쉽게 끌어서 놓기를 지원하지 않는다. 그래서 두 개의 사진을 비교할 방법이 없다. 그래서 사진 비교를 위해 할 수 있는 방법은 HTML을 사용하거나 포토스케이프 등에서 사진을 붙이는 것이다. 아래는 우분투에 설치한 포토스케이프로 붙인 것이다. 지금 에디터가 아닌 예전 에디터에서 포토스케이프로 사진을 많이 붙였다.

 

붙이기

 

티스토리, 네이버, 워드프레스에서도 최대 3열로 사진이 3개이니 4개 이상을 나오게 하고자 한다면 포토스케이프 등을 이용해야 한다. 

반응형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