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PC(컴퓨터)에 최적화된 블로그과 아닌 스마트폰과 태블릿PC에 적절한 블로그를 선택하라면 블로그는 아래와 같다고 생각합니다. 요즘에는 PC만큼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로 블로그에 접속하는 경우가 많아지니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에 적절한 블로그를 선택하는 것도 무시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스마트폰과 태블릿PC에 적절한 블로그가 무엇인지 제 생각을 몇자 적어 보겠습니다. 참고로 여기에서 말하는 태블릿PC는 아이패드,갤럭시노트,갤럭시탭,넥서스 등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단 한국에서 서비스하는 가입형 블로그에서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는 아래 그림처럼 모바일웹 스킨 설정을 OFF로 한다면 스마트폰에서 모바일페이지가 아닌 PC 페이지로 접속하게 된다. 그러면 티스토리에서 제공한 모바일 스킨이 아닌 PC에 적용된 스킨이 그대로 보입니다.

그러나 이 블로그에 적용된 스킨처럼 일반 스킨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에서는 볼품없고, 반응형 스킨에서는 최적화된 화면을 보여주므로 일반 스킨은 위와 같이 설정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자신의 스킨이 반응형일 때만 위와 같이 설정하세요.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반응형 스킨을 없고 티스토리 블로거가 배포한 반응형 스킨에 대해서는 티스토리 추천스킨를 보세요.

참고로 모바일웹 스킨을 OFF로 하여 접속하는 페이지는 모바일 페이지이고 ON하여 접속하는 페이지는 PC 페이지입니다. 그리고 티스토리 모바일 페이지는 반응형 페이지이며 PC 페이지의 경우는 반응형 스킨이 적용된 페이지만 반응형 페이지입니다. 그러니 반응형 스킨이 아니면 모바일웹 스킨 설정을 ON 상태인 기본 설정으로 놔두세요. 일반 스킨은 PC(컴퓨터)에만 최적화된 스킨이고, 반응형 스킨은 PC,스마트폰,태블릿PC 등에 어떤 기기나 해상도에 관계없이 최적화된 스킨입니다. 한마디로 더 좋은 스킨입니다.

만약 모바일웹 스킨 설정을 OFF로 하면 단점이 모바일 글쓰기를 할 수 없습니다. 이 글을 쓰는 시점에 모바일 글쓰기가 안 된다는 것이니 후에 그것이 수정될 지 모릅니다. 위와 같이 설정된 블로그에서 모바일 글쓰기가 되는지 시험해보세요. 그러면 PC 페이지에서 글쓰기를 하면 된다고 생각할지 모르는데,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에서 PC에 최적화된 에디터에서 글쓰기를 직접 해보세요. 예로 에디터에서는 PC(컴퓨터)에 있는 사진만 올릴 수 있는데, 스마트폰과 태블릿PC에서 어떻게 PC에 있는 사진을 올릴 것인지....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의 최대 장점은 아래 그림처럼 삼성전자,LG전자,팬택(베가 아이언 등 베가시리즈),넥서스(Nexus) 시리즈  등의 안드로이드 폰/태블릿과 아이폰에 맞는 앱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참고로 아래에서 포스트쓰기와 포스트수정은 글쓰기와 글수정입니다. 네이버 블로거 여러분 웹으로 글쓰기를 하지 말고 앱으로 글쓰기를 하세요. 

제가 생각하기로 네이버 블로그는 단점이 자유성이 없고 반응형 블로그를 만들 수 없다는 점빼고는 없는 것 같습니다. 최대 장점은 2013/05/30 - [모바일페이지 1] 네이버블로그에서 말했듯이 앱으로 글쓰기 등 블로깅을 하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위 그림에는 안 나왔지만 글쓰기시 N드라이브에 있는 파일과 스마트폰에 있는 파일을 첨부할 수 있다는 것은 큰 장점이었습니다. 

저는

쉬운 것을 원하지 않고 자유성과 반응형을 원하는지라 티스토리 블로그를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티스토리 블로그의 모바일 페이지에서 글쓸 일이 생길지는 모르지만 글쓸 일이 없기 때문에 글쓰는 것이 없어도 상관이 없습니다. 3년이 지난 지금까지 한번도 모바일 페이지에서 글쓰기를 해 본일이 없습니다.

그리고  네이버 블로그처럼 앱이 편하겠지만 저에게는 없어도 상관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아래그림처럼 바로가기의 북마크(즐겨찾기)로 등록하면 되니까요. 참고로 북마크는 모바일 크롬이고 아래 그림의 빨간색 사각형은 네이버 블로그의 앱입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바로가기를 만들어 바로 블로그로 이동할 수 있게 만드세요.

바로가기 위에 초록색 사각형안의 아이콘은 은 파비콘이니 반드시 등록하세요. 그래서 2013/07/27 - 파비콘은 반드시 등록했으면 이라는 글을 쓴 것입니다.

다른 사람 생각은 다를 수 있겠지만 제 생각에는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외 블로그를 제외한 가입형 블로그에서 스마트폰과 태블릿PC에 적절한 블로그는 특별히 없는 것 같습니다. 2013/02/04 - 블로그는 티스토리나 네이버 블로그면 충분하다에서 말했듯이 저는 가입형 블로그는 티스토리 블로그나 네이버 블로그면 충분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모바일 글쓰기 등 종합적으로  생각한다면 

네이버 블로그가 좋을 것 같습니다.  저에게는 자유성이나 반응형이 중요할 지 몰라도 다른 사람에게는 안 그럴 것 같습니다. 그리고 티스토리 블로그는 아직 모바일쪽은 PC쪽에 비해 많이 부족하거든요. 제가 예전에 티스토리 블로그의 모바일 페이지를 봤을 때 무엇이 생각난냐면 네이버 블로그가 생각났습니다. 자유성이 없는 네이버 블로그요. 티스토리 블로그의 모바일 페이지는 네이버 블로그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글을 적은 후 설치형 블로그인 워드프레스와 구글 블로그인 블로거의 에디터와 관리 페이지를 스마트폰을 잘 지원하더군요. 이것은 아래 글에서 볼 수 있습니다.

위에서 봤지만 PC 페이지와 모바일 페이지를 만든다는 것은 노력과 시간 낭비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 설치형 블로그 프로그램인 워드프레스를 보고 이런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