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내가 알게 된 네이버 킵(Keep)에 대해 적어볼까 한다. 


최근에 알게 된 네이버 킵이 5년 동안 사용했던 구글 킵(Keep)과 같은 것인 줄 알았다. 왜냐하면 네이버 킵도 킵이라는 단어가 들어갔기 때문이다. 생각해보니 이상했다. 왜 이상했냐면 구글 킵은 메모에 관련된 것인데 네이버에는 메모 앱인 네이버 메모가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면 네이버 킵이 무엇인가 하는 것이 더 궁금했다.


위에 적었듯 구글 킵은 네이버 메모, 에버노트 등 메모 앱이다. 구글 킵에 대한 설명은 아래 그림에 설명됐다. 간단히 구글 킵(Google Keep)에 설명하자면 다른 메모 앱처럼 음성 메모, 사진 메모 등 간단히 메모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에서는 모바일 앱을 제공하며 웹페이지에서는 웹으로 접근할 수 있으며 크롬 확장 프로그램도 제공한다. 참고로 구글 플레이에서 찾으면 모바일 앱을 찾을 수 있다. 






이렇듯 구글 킵은 메모를 할 수 있다. 내가 오랜 기간은 아니지만 사용해 본 구글 킵처럼 메모는 아니었고 네이버 킵즐겨찾기 기능이라 할 수 있었다. 


브라우저와 달리 즐겨찾기 항목이 아래 그림처럼 웹페이지 포함 문서, 동영상, 사진, 파일 등 다양하다. 그리고 용량이 2GB라는 제한이 있으며 파일의 크기가 10MB이상이라면 유효기간이 있다. 만약 제한이 없다면 클라우드로 사용했을 것 같다. 제한이 2GB니 웬만해서는 제한에 안 걸릴 것 같다. 아쉬운 점은 네이버 킵 목록을 PC에서 접근할 수 없다는 점이었다. 북마크가 킵으로 변경되면서 PC 홈페이지에서는 아직 적용이 안 된 모양이다. 







접근 방법은 네이버 앱을 이용하여 윗그림 1번 Keep 목록을 클릭해서 보는 방법밖에 없다. 예전 PC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할 때 구글 킵 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한 후 웹페이지나 동영상 등 즐겨찾기를 자주 했었다. 아래는 크롬에서 구글킵 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한 후 즐겨찾기한 경우다. 구글킵 확장프로그램을 클릭하면 즐겨찾기한다. 참고로 구글킵 모바일 앱에서 어떻게 나오는지 다음에 나오는 그림에서 알 수 있다.




아래 그림은 PC 크롬에 구글킵 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한 후 아이유 유튜브 동영상, 구글 이미지, 웹페이지를 즐겨찾기한 결과다. 세 번째 메모는 아이유 이미지인데 아이유 썸네일이 없다. 구글킵 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메모와 태그(라벨)를 할 수 있다. 예로 메모와 달리 태그에 아이유라고 적을 수 있다. 태그(라벨)을 구글킵을 사용했다면 알 수 있다. 




웨일 브라우저도 킵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는데 작동하지 않는다. 웨일 브라우저에 크롬 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다는 것은 알 것이다. 문제는 구글에서 만든 대부분 크롬 확장프로그램은 작동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아랫그림은 웨일에 구글킵 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한 후 Sign in을 눌러도 작동되지 않는다. 구글에서 만든 데이터세이버 확장 프로그램도 그렇다. 




네이버킵은 예전에 있던 북마크에 사진, 동영상, 파일, 문서 등을 저장할 수 있게 한 것 같다. 예전의 북마크는 킵의 태그에 있다. 


'정보/IT.인터넷.모바일.생활' 관련된 글

  1. BlogIcon Kiss Me ♥ 2019.06.10 00: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알려주신 것처럼 즐겨찾기 외 별다른 기능이 없는 거 같은데.. 북마크가 킵으로 변경된 거였군요.

    • BlogIcon . 백전백승 2019.06.10 10: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렇습니다. 이 글을 쓰다가 네이버 앱에서 '북마크'라고 했을 때 사용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그러면 북마크와 킵의 차이를 적을 수 있엇거든요.

    • BlogIcon . 백전백승 2019.06.10 15: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가 성급했네요. 킵의 '태그'만 '북마크'에서 변경된 것이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킵은 예전 북마크를 포함한다고 할 수 있네요.

  2. BlogIcon Kiss Me ♥ 2019.06.10 21: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하~ 그렇게 생각하는게 좋겠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