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커스에 특정 홈페이지에서 다른 사람이 만든 애니메이션 GIF을 삽입할 수 있는 기능이 생겼는데 이 글에서 그것에 대해 적으려고 한다. 


이 블로그에서 디스커스(disqus) 댓글창은 MORE을 누르면 나타난다. 개인적으로 글에 추가적인 글을 위해 Disqus라는 이름 대신 MORE라고 했다.  윗그림 1번을 누르면 애니메이션 GIF을 삽입할 수 있다. 예전에 애니메이션 GIF을 삽입하려면 직접 만들어 사진으로 업로드 해야 했지만 이제는 GIPHY라는 온라인 사이트에서 다른 사람이 만든 애니메이션 GIF을 삽입할 수 있다.

via GIPHY


티스토리 블로그 글에 GIPHY 사이트에서 위와 같은 애니메이션 GIF 거기에서 제공하는 코드를 글에 삽입했다. 화면이 크고 반응형으로 퍼오니 화질이 많이 떨어진다. 참고로 아래에서 적을 GIPHY 어플을 통해서 거기의 애니메이션 GIF을 스마트폰으로 저장할 수 있다. 


위에서 본 애니메이션 GIF을 제공하는 GIPHY에서 공유할 수 있는 곳은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텀블러, 핀터레스트와 레딧이다. 국내 홈페이지가 아니니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등은 당연히 없다. 참고로 나는 위 애니메이션 GIF을 퍼오는데 PC 홈페이지에서 Embed로 해서 반응형(Responsive)을 ON으로 해서 코드를 글에 삽입했다. 참고로 네이버 블로그의 에디터인 스마트에디터 ONE은 HTML을 사용할 수 없으니 삽입할 수 없으니 고생하지 말았으면 한다.

레딧(Reddit)은 소셜 뉴스 웹사이트로 자신이 쓴 글을 등록하고 그 글을 다른 사용자들의 투표를 통해 "up" 혹은 "down" 선택해 순위에 따라 주제별 섹션이나 메인 페이지에 올라가게 된다. - 출처 : 위키백과 


만약 직접 만든 글에 애니메이션 GIF을 삽입하고 싶다면 사진을 이용해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애니메이션 GIF은 사진 파일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티스토리 블로그를 포함한 모든 곳에서 동일하다. 


윗그림을 보듯이 네이버 블로그 앱은 촬영, 정지된 사진, 동영상을 애니메이션 GIF으로 만들 수 있는 기능이 있다.  참고로 움짤은 애니메이션 GIF을 말하는 것이다. 


윗그림은 텀블러 앱으로  촬영, 동영상을 애니메이션 GIF으로 만들 수 있다. GIF이라고 썸네일 위에 GIF이라는 마크는 애니메이션 GIF을 만들 수 있는 동영상이다.  


'정보/IT 인터넷 생활' 관련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