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 PDF만들기와 편집 등 다루는 것에 대해 적으려 한다.


스마트폰에서 PDF 파일을 만드는 것은 쉽다. 스마트폰에 설치한 워드,엑셀 등 오피스 어플을 이용하거나 smallpdf 등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어떤 파일이든 PDF로 만들어주는 사이트를 이용하면 된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방법은 스마트폰에 설치한 오피스 앱을 이용해서 PDF를 만드는 것이다. 왜냐하면 PDF 파일의 원본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PDF를 편집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PDF합치기,PDF암호설정,PDF자르기  등을 해야 한다면 인터넷 홈페이지를 이용한다. 스마트폰으로 방문한 홈페이지를 보여줄 수 있지만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를 한 눈에 보여 주기 위해 PC페이지로 나타냈다. 참고로 아래는 smallpdf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엑셀을 카카오톡으로 PDF보내기

오피스 어플로 PDF 만들기 하나의 예만 들면 마이크로소프트 엑셀에서 카카오톡으로 PDF를 보내고자 한다. 아래 그림으로 설명하면 1번을 누른 후 2번 PDF를 선택한다. 그 다음 나오는 어플에서 3번처럼 카카오톡을 선택한 후 보낼 사람 선택 후 파일을 보내면 4번처럼 PDF 파일을 볼 수 있다. 이때 보낸 파일이 엑셀이라면 파일 형식이 예제.pdf가 아닌 예제.xlsx이다. 다른 마이크로소프트 워드,파워포인트도 PDF 보내는 방법은 동일하다.  

smallpdf라는 홈페이지에서 엑셀은 만든 후 PDF로 변환한 후 파일을 다운로드 후 카카오톡으로 보내도 된다. 이런 방법은 너무 복잡하고 귀찮다. 엑셀에서 바로 만든 후 PDF로 보내면 간단하다.






아래 그림을 보면 통합문서로 보내면 파일형식이 pdf가 아닌 xlsx이다. 왜 위에서 PDF를 선택했는지 알 수 있다. 참고로 그림에 나왔듯 워드는 docx, 엑셀은 xlsx, 파워포인트는 pptx로 나온다.





아크로뱃어플에서 PDF만들기와 편집

직접 생성한 문서인 경우  PDF 파일 편집하는 것은 어렵지 않은데 다른 사람이 생성한 PDF 파일을 편집하는 것은 간단하지 않다. 나는 PDF를 편집하려면 Adobe Acrobat 어플로 편집이 필요한 것으로 알아 구글플레이에서 Adobe Acrobat Reader 어플을 받아 설치했다. 아래 그림을 보면 PDF 만들기는 월 3,000원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참고로 스마트폰에서 아크로뱃리더다운로드는 구글플레이에서 Adobe Acrobat Reader 어플을 설치하면 된다.





Adobe Acrobat 어플에서  PDF 파일을 열어 위 그림 5번 PDF 편집을 눌렀는데 구독하라는 화면이 나와 편집할 수 없었다. 만들기처럼 편집도 구독이 필요했다. 주석, 채우기, 서명만 무료였고 5번 사각형 안의 기능은 구독이 필요한 유료 기능이었다. https://smallpdf.com/kr에 있는 pdf편집이 봤는데 그 기능은  별 다른 것이 아니고 Adobe Acrobat 어플을 무료 기능인 단지 주석, 이미지 등을 추가하는 것을 말하는 것이었다. 참고로 smallpdf 어플도 존재하지만 영어라 추천하지 않는다. 


PDF 변환


스마트폰에서 PDFJPG변환/PDF엑셀/PDF워드/PDFPPT 등 PDF에서 변환, JPGPDF변환 등 PDF로 변환은 홈페이지에서 해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위에 언급한 어크로뱃은 문서 또는 이미지로 PDF만들기는 유료 기능이다. 참고로 아래는 smallpdf 제공 서비스이다.




'정보/오피스.문서' 관련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