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반응형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구글오피스, 한컴오피스 웹, MS오피스의 오피스홈 등 웹오피스와 워드, 엑셀 등 모바일 앱이 많은데 PC에 설치할 수 있는 오피스는 찾기 힘들다. 이 글에서 PC에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는 무료오피스에 대해 설명하려고 한다. 



1. 폴라리스오피스


개인이 무료로 PC에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는 오피스로 폴라리스오피스가 있다. 폴라리스오피스를 PC에 설치하면 클라우드에 저장할 수 있으므로 어플과 같이 사용할 수 있어 유용하다. 



아래 그림의 Polaris Offiice PC가 아니라 Polaris Office(클라우드)를  PC에 설치하여 폴라리스오피스 어플에서 만든 워드,한글,엑셀 등의 문서를 동기화 할 수 있다. 무료에서 광고 등이 있지만 PC에 설치하고 문서를 저장할 수 있으니 만족스럽다. 무료가 아닌 4,400원/6,600원 등 유료 요금제를 사용하면 광고도 안 나오고 컴퓨터가 아닌 클라우드에 많은 저장공간이 보장된다. PC만 아니라 어플에서도 광고가 나와 짜증난다. 무료로 사용하려니 광고는 어쩔 수 없다는 생각이지만 짜증난다. 참고로  Polaris Office PC(폴라리스오피스PC)는 무료가 아닌 유료이다.

 



그리고 많은 기능이 추가된다. 여기에서 PC에 설치하는 기능만 설명하므로 여기까지만 적으려 한다. 참고로 폴라리스오피스 윈도우 개인용은 최소 55,000원하고 있다.



위에 언급한 폴라리스오피스 클라우드 버전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로그인 귀해야 하는 귀찮음이 있다. 만약 로그인하지 않으면 폴라리스오피스 클라우드를 실행하지 못한다. 그러면 한글(HWP), 워드, 시트(스프레드시트, 엑셀), 슬라이드(프레젠테이션, 파워포인트) 등을 다룰 수 없다. 참고로 Polaris Office PC(폴라리스오피스PC)를 실행시키면 유료이니 라이선스 번호를 묻는 창을 접하게 된다.





폴라리스오피스를 실행하면 PC에서 아래 그림에서 워드,엑셀,파워포인트,한글(HWP),오픈다큐먼트문서(odt)를 만들 수 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폴라리스오피스 PC 버전은 오피스365, 한컴오피스처럼 유료이다. 개인용인 경우 55,000원에 구입하여 설치할 수 있다. 참고로 오픈다큐먼트문서는 아래에서 적을 오픈오피스나 리브레오피스로 만들 수 있으면 한컴오피스의 한글(HWP)이나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의 워드(DOC,DOCX)와 같다고 할 수 있다. 





2. 오픈오피스나 리브레오피스


윈도우 뿐만 아니라 리눅스 등 다양한 운영 체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오피스다.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포맷을 비롯한 다양한 포맷을 지원하며 문서(워드),스프레드시트(엑셀),프레젠테이션(파워포인트)을 만들 수 있다. 오픈오피스나 리브레오피스가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포맷을 호환한다고 하지만 완벽한지... 그리고 고유 파일 포맷으로 ISO 표준인 오픈도큐먼트(OD) 포맷을 지원한다.








개인적으로 아쉬움은 리브레오피스나 오픈오피스를 만든 곳에서 제공한 모바일 어플이나 클라우드 저장소가 없다는 것이다. 그러니 위에서 설명한 폴라리스오피스를 포함해 전에 적은 MS오피스,한컴오피스 등에 비해 다루기가 힘들다. 참고로 리브레오피스에서 제공한 클라우드는 없지만 아래 그림같이 원드라이브(OneDrive)나 구글드라이브(Google Drive) 등에 열거나 저장할 수 있다. 하지만 오픈오피스는 PC에만 열거나 저장할 수 있다. 알고 있듯이 원드라이브는 오피스365 등 MS오피스의 클라우드이며 구글드라이브는 구글오피스의 클라우드다.






완벽한 호환을 위해 타인과 문서를 많이 공유한다면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를 사용하는 것이 편할 것 같다. 다른 사람들이 마이크로오피스 파일형식을 보내는 것을 대비해서 오피스홈의 마이크로소프트의 무료웹오피스를 사용해서 워드,엑셀,파워포인트을 다룬다. 


예로 상대방이 보낸 엑셀을 엑셀온라인으로 열어서 작업한다. 지메일(구글메일)을 사용하니 엑셀을 구글오피스로 바로 열 수 있으나 완벽한 호환을 위해 귀찮더라도 엑셀온라인을 이용하게 된다. 예전에 구글오피스로 작업한 스트레드시트를 엑셀온라인에서 열었더니 완벽하지 않았다. 그래서 다른 사람 공유할 문서인 경우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로 작업하게 된다.


'IT.인터넷.생활 관련/오피스.문서'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