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인증서가 윈도우 등이 아닌 클라우드레디나 우분투에서 사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클라우드레디에서

 

12월 10일부터 공인인증서가 폐지됐다고 해서 다른 운영체제에서도 인터넷지로 등 공공기관 홈페이지를 무료 운영체제인 클라우드레디에서 접속할 수 있을 것에 대해 나름 기대를 가졌다. 아래 그림은 클라우드레디에 포함된 크로미움 브라우저로 인터넷지로를 접속한 그림이다. 

 

일반적으로 구형 노트북을 클라우드레디(CloudReady)를 사용하여 크롬북을 만든다고 한다. 크롬북은 클라우드레디가 아닌 크롬 OS 운영체제가 설치된 노트북이다. 나는 USB 메모리에 클라우드레디를 설치했다. 

CloudReady(클라우드레디)와 Chrome OS(크롬 OS)는 모두 오픈 소스 Chromium OS(크로미움 OS)를 기반으로 합니다. 이것이 이 두 운영 체제가 동일하지는 않지만 비슷하게 작동하는 이유입니다. CloudReady는 기존 PC 및 Mac 하드웨어에 설치하도록 설계되었지만 ChromeOS는 공식 Chrome 기기에서만 찾을 수 있습니다. 몇 가지 다른 차이점이 적용됩니다. - 출처 : Neverware

 

 

클라우드레디 크로미엄에서 인터넷지로 접속한 화면

 

 

위처럼 인터넷지로 홈페이지에 접속하니 인증서 관련 서비스를 지원하지 않는 환경이라 나온다. 즉, 이용할 수 없다는 것이다.

 

크롬 OS가 설치된 크롬북 소개 동영상을 보니 크롬북을 구입할 때 구글플레이 실행할 수 있는 크롬북을 권장하는 것을 봤다. 내가 크롬북을 사용하지 않지만 클라우드레디는 구글플레이를 이용할 수 없으니 정말 사용할 일이 적다. 오직 크롬 웹스토어만 이용해야 한다. 

 

우분투에서

 

이번에는 내 구형 노트북에 설치한 리눅스인 우분투에서 인터넷지로에 접속했는데 위와 동일하게 인증서 관련 서비스를 지원하지 않는 환경이라고 나온다. 즉, 이용할 수 없다. 참고로 아래 브라우저는 우분투의 기본 브라우저인 파이어폭스다. 

 

우분투 파이어폭스에서 지로에 접속한 화면


 

우리나라 운영체제(OS) 점유율 통계

 

아래 그림은 statcounter에서 제공하는 우리나라 운영체제 사용 통계로 TOP3는 윈도우(Windows), 안드로이드(Andorid), iOS이다. 위에서 적은 0.32% 점유율을 가진 리눅스(Linux)인 우분투를 고려하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통계에도 없는 클라우드레디라는 운영체제를 고려하지도 않을 것이다. 그런데 맥킨토스(OS X)를 될까...

 

 

우리나라 운영체제 점유율


윈도우와 클라우드레디 조합이 만족스럽다

 

클라우드레디와 우분투를 사용하면서 느끼지만 가장 좋은 것은 무료 운영체제(OS)라는 것이다. 거기에 클라우드레디의 경우 USB에도 설치될 정도로 가볍다. 윈도우는 유료고 비싸지만 사용할 범위가 우리나라에서 넓다는 장점이 있다.

 

내 구형 노트형에 리눅스인 우분투와 USB 메모리에 클라우드레디 설치한 후 우분투와 클라우드레디 조합을 생각했다. 그런데 우리나라 인터넷 환경에서 이런 조합은 힘들 것 같다. 아직까지 윈도우와 클라우드레디가 함께 하는 조합이 만족스럽다.  

 

 

운영체제를 높은 점유율을 고려할 것이다

 

아마 인증서를 만드는 사람은 우리나라에서 점유율이 높은 운영체제만을 생각하고 만들 것이다. 골치 아프게 다른 운영체제는 고려하지 않을 것이다. 참고로 아래 그림에서 왼쪽은 우리나라 PC 운영체제 점유율이고 오른쪽은 이 블로그를 방문하는 사람의 운영체제이다. 

 

이런 점은 다른 제품 등에도 비슷하게 해당할 것이다. 일단 점유율이 높은 곳이 먼저일 것이다. 이 공지에서 알 수 있듯이 티스토리 앱도 점유율이 높은 안드로이드 앱이 먼저였고 다음이 iOS(아이폰)이 다음이었다. 다른 모바일 운영체제는 신경도 안 쓴다.

 

좌 : PC 운영체제 점유율 - 우 : 이 블로그 방문자의 운영체제 점유율

 


 

우리나라에서 노트북 구매는 구글플레이에 있는 앱을 설치할 수 있는 크롬 OS가 장착된 크롬북을 구입이나 윈도우가 장착된 노트북인 것 같다.

'IT.인터넷.생활 관련/운영체제'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