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오래전에 비메오 크롬 확장 프로그램으로 녹화하는 것에 대해 적었다. 이 글에서 녹화뿐만 아니라 아래 그림을 보듯 브라우저에서 캡처(Capture)까지 크롬 확장 프로그램에 대해 적으려 한다. 이 글에서 캡처가 아닌 녹화(Record)에 대해 적으려고 한다.

 


확장 프로그램 설치 

 

첫 번째로 평점이 높고 리뷰 수가 많아서 선택한 멋진 스크린샷 및 스크린 레코더라는 확장 프로그램에 대해서 적으려고 한다. 아래 그림으로 설명하면 크롬 웹스토어를 방문한 후 거기에서 녹화 키워드로 검색한다. 검색된 것 중에서 멋진스크린샷 및 스크린 레코더를 클릭한 후 나오는 페이지에서 Chrome에 추가 버튼을 누르면 추가된다. 그리고 확장 프로그램이 크롬에 보이도록 한다. 참고로 확장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은 한글이지만 설정 등은 영어다.

 

 

녹화하기

 

녹화 방법은 비메오 확장 프로그램과 비슷한데 언어가 영어라서 어려울 것이다. 설명이 한글이라 모든 것이 한글이라고 생각하면 안 된다. 

 

처음 녹화하려 하면 구글(Google)로 로그인(회원가입)하라고 하는데 하지 않아도 된다. 그런데 회원 가입하지 않으면 MP4 파일 형식으로 다운로드, 영상 편집, 클라우드 저장 등이 불가능하다. 만약 회원가입(Sing In) 하지 않고 녹화는 옵션에서 Cloud와 Local이 있는데 Local로만 가능하다. 그러니 녹화할 때 반드시 Option(옵션)을 Local인지 확인했으면 한다.

 

그리고 녹화 영상을 MP4가 아니고 WebM 파일로 다운로드 가능하며 시간제한은 5분이다. 그러니 웬만하면 구글로 회원 가입했으면 한다.

 

회원 가입하지 않으면 녹화는 로컬로만 가능, WebM 파일만 다운로드하고 시간 5분까지

 

 

녹화를 시작하면 아래 그림을 보듯 확장 프로그램 아이콘에  녹화 시간이 표시된다. 회원이 아니라서 녹화 시간 5분이 넘으면 녹화를 멈춘다. 만약 그 이상의 시간을 원한다면  구글 로그인인 회원 가입을 했으면 한다. 아래 그림과 영상을 보면 녹화 시작 시 녹화 시간이 표시된다. 

 

 

녹화 파일 다운로드

 

위에서 적었듯 회원 가입하지 않으면 녹화 파일은 WebM 파일 형식으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회원 가입하면 WebM이 아니라 MP4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인터넷에서는 모든 곳을 살펴보지 않았지만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유튜브 등 대부분 WebM 파일을 지원한다. 

 

 


 

 

내가 몇 년 전부터 사용했었던 Nimbus Screenshot & Screen Video Recorder 보다 위에서 소개한 확장 프로그램이 괜찮은 것 같다. 기능이 많아 품질 설정만 빼면 마음에 든다. 사용자 소감도 보면 괜찮다고 하는 사람이 정말 많다. 마우스 포인트로 변경이 가능하고 녹화 시 특정 도형을 그릴 수도 있다.

 

하지만 한 가지 아쉬운 점은 녹화를 위한 최대 해상도였고 720p 이상을 사용하려면 유료를 선택해야 했다. 하지만 Nimbus Screenshot & Screen Video Recorder는 4K까지 가능하고 알고 있었다. 이 글을 수정하는 지금 확장 프로그램을 업데이트했는데 1080p로 조정한 것 같다.  

 

아래 영상은 Nimbus Screenshot & Screen Video Recorder 설치, 녹화, 저장, 다운로드 등에 대한 것을 위에서 적은 멋진 스크린샷 및 스크린 레코더로 녹화했다. 참고로 품질을 보면 720p고 아래에서 보면 알겠지만 720p인 것이 아쉽다. 적어도 1080p는 되어야... 스마트폰으로 볼 때는 720p도 문제는 없다.

 

 

아래 영상은 Nimbus Screenshot & Screen Video Recorder으로 녹화한 것을 다운로드한 WebM 파일을 유튜브에 올려 퍼왔다. 샷컷에서 WebM 파일을 열어 수정하려고 했으나 그대로 유튜브에 올렸다. 참고로 오래전에 해서 기억이 나지 않으나 아래 녹화를 1080p인 Full HD로 한 모양이다. 

 

  

'IT.인터넷.생활 관련/어플.프로그램.앱.웹'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