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반응형
이 페이지에서는 문서의 파일형식(확장자)를 보고서 어떤 파일인지 적겠습니다. 이 글에서는 gif,jpg,png,mp3,wma,avi,mpg 등의 파일형식이 아닌 문서의 파일형식에 대해서만 설명할 것입니다. 아래 그림은 N드라이브 앱에서 문서를 터치하면 오른쪽그림처럼 파일형식에 따라 문서가 나누어지다는 것을 알 수 있는 그림입니다. 이 페이지에서는 아래 그림 오른쪽에 나타나는 파일형식에 대해서 적겠습니다. 여담으로 네이버 N드라이브에서 종류별로 나타내는 것은 좋은데 가끔 종류로 안 나누어진 파일을 볼 때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NDOC는 네이버워드로 만든 파일이다


아래 그림에 나왔듯이  파일형식인 NDOC는 네이버 워드(오피스)에서 저장한 파일입니다. 현재 NDOC 문서를 보여주는 프로그램은 없는데 하드디스크에 있는 NDOC 문서를 클릭하면 브라우저가 뜨면서 네이버워드에서 보여주므로 보는데는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NDOC는 브라우저로 봐야 하니 브라우저 실행에 거부감이 있다면 문제가 있을 것 같습니다. 만약 느려터진 익스플로러가 실행한다면 골치가 아플 것 같거든요. 저는 빠른 크롬으로 보여주지만요. 그러면 상대방이 N드라이브가 아닌 하드디스크에 NDOC 문서를 저장해서 보려고 한다면 브라우저를 띄워야 한다고 생각한다면 지장이 있을 것이라 생각할 수 잇을 것입니다. 


그러니 네이버워드에서 문서를 만든 후 저장할 때 아래 그림의 초록색 사각형의 저장이나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이용하지 마세요. 대신에 빨간색 사각형에 나온 내보내기를 통해 저장하기 바랍니다. 그러면 문서를 NDOC로 저장하지 않으니 브라우저를 실행하지 않으니 괜찮을 것입니다. NDOC로 보고 편집하는데 거부감이 없다면 NDOC로 저장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DOC,DOCX,PPT,PPTX,XLS,XLSX는 MS 오피스 문서이다


DOC 문서 : DOC 파일 형식은 MS의 워드라는 워드프로세서로 만든 파일입니다. 만약 MS 워드 2007 이상으로 만든 문서의 경우는 DOC가 아니고 DOCX 입니다. 예로 저에게는 MS 오피스 2007에 워드(Word) 2007이 있어서 문서를 만들어 저장하면  파일형식은 DOC가 아니라 DOC에 X가 붙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DOC를 터치하면 아래 두번째 그림을 보듯이 DOC와 DOCX 문서를 볼 수 있습니다.그러니 DOC와 DOCX는 MS 워드 문서라는 것을 알기 바랍니다.


 

 PPT 문서,XLS 문서 :  'XLS가 뭐죠?' 유입키워드로 이 페이지에 들어왔는데 아래 부분을 읽는다면 해답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PPT는 파워포인트 문서이고 파워포인트 2007 이후부터는 X가 붙어 PPTX입니다. 또한 XLS는 엑셀 파일이고 엑셀 2007이후는 파일 형식에 X가 붙어 XLSX입니다. 그러면 아래 그램에서 문서에서 PPT를 터치하면 아래그림 두번째처럼 ppt와 pptx가  나옵니다. 만약  XLS를 터치하면 XLS,XLSX 파일이 나올 것이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스카이드라이브의 웹오피스는 MS 오피스 2010 같다 : 아래 그림은 스카이드라브에서 워드인데 저의 하드디스크에 있는 MS 오피스 2010과 레이아웃 등이 같으니 MS 오피스 2010이 아닌가 합니다. 저에게 MS 오피스 2007이 있는데 아래와 같은 레이아웃 등이 아니거든요. 혹시 워드 2010을 찾을 것 같아 MS 오피스 10에 워드 2010이 있다는 것을 알았으면 합니다. 그리고 저장한 파일을 보면 DOC가 아니가 DOCX거든요.

MS 오피스 2010 60일 평가판 내려받기 : http://goo.gl/82v93 - 파워포인트 체험판이라는 것으로 들어왔길래 설명하자면 MS 오피스 2010 평가판에 워드 2010,파워포인트 2010,엑셀 2010 등 모두 포함되있습니다.

 

HWP,TXT,RTF,PDF 문서


HWP 문서 : HWP 문서는 한글과 컴퓨터사의 아래아 한글이라는 워드프로세서로 만든 문서의 파일형식입니다. 그러면 HWP 를 터치하면 아래 그림처럼 파일형식이 HWP 문서가 나온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TXT,RTF,PDF 문서 : TXT는 텍스트로만 이루어진 파일입니다. 메모장 등 일반 편집기 프로그램으로 열 수 있고 볼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파일형식입니다. RTF 파일 형식에 대해서는 제가 잘 알지 못하므로 워키백과의 내용을 참고하겠습니다. PDF는 제가 알기로 어도비가 만든 전자 문서 형식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서식 있는 텍스트 포맷 또는 리치 텍스트 포맷(Rich Text Format, 줄여서 RTF)은 마이크로소프트사가 1987년에 개발한 규격인 사유의 문서 파일 형식이며 크로스 플랫폼 문서 교환을 위하여 만들어졌다. 대부분의 문서 처리 프로그램은 일부 버전의 RTF를 읽고 쓸 수 있다. 몇 가지 버전의 RTF 규격이 있으며 파일의 포팅은 어떠한 버전의 RTF가 쓰이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RTF 규격은 주요 마이크로소프트 워드/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버전에 따라 변경되어 출판된다. - 출처: 위키백과 

위에서 설명한 문서를 컴퓨터와 안드로이드폰에서 문서를 보는 것을 알고 싶으면 http://min-blog.tistory.com/657 를 보세요. 유입경로에 DWG란 검색어로 들어왔길래 DWG 파일형식이 뭐지 알아보았는데 캐드파일 포맷이더라고요.


반응형

'IT.인터넷.생활 관련/오피스.문서'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