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제공하는 백업은 블로그의 전체 데이터를 XML 백업하는 것이라 이것은 워드프레스,텍스트큐브,XE(구 제로보드XE) 등으로 간단히 복원하기는 편하나 네이버 블로그처럼 글 하나를 PDF로 백업하는 것을 아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이 글을 수정하여 적는다. 그리고 이 글을 2011년 처음 적었을 때 있었던 필요 없는 PDF 보기나 네이버 블로그의 DOC 저장에 대해서는 삭제했다. 왜 삭제했냐하면 PDF 보기 경우는 간단한 것이고 네이버 블로그의 DOC 저장은 지금은 없기 때문이다.

- 네이버 블로그의 PDF 백업 -

아래에서 설명할 방법을 사용하면 얼마든지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네이버 블로그처럼 PDF로 글을 저장할 수 있다. 참고로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아주 유용한 XML 백업을 지원한다. 이 백업을 이용하면 설치형 블로그인 워드프레스와 텍스트큐브 등으로 글, 댓글, 트랙백, 카테고리 등 데이터를 복원할 수 있다. 반면에 네이버 블로그는 PDF 백업이라 다른 블로그로 복원할 수 없다. 다른 블로그로 복원하려면 복사와 붙이기 등 개고생해야 한다.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데이터 이동을 아쉽게도 허락하지 않는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지금의 백업은 다른 가입형 블로그인 네이버와 다음과 다른 아주 유용한 것이라는 것을 자세히는 아니어도 대강알 수 있을 것이다. 다른 블로그로 이사갈때 편하다.


XML 백업에 대한 얘기는 그때하고 지금은 PDF 얘기니 이만하겠다. 아래는 쉬운 순으로 설명하겠다.


1. 크롬 사용

많은 브라우저에서 크롬(Chrome)을 사용한다면 가장 쉽다. 아래에서 설명한 nPDF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없이 인쇄를 하면 바로 PDF를 만들 수 있다. 무엇보다도 좋은 것이 만든 PDF를 구글 드라이브나 하드디스크에 저장할 수 있다. 요즘에는 컴퓨터보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많이 사용하니 하드디스크에 저장하는 것보다 클라우드(웹하드)에 저장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여담으로 왜 크롬에서 바로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되냐면 (구글) 크롬과 구글 드라이브에서 공통점이 구글이라는 것에 있다.

자세한 것은 2014/01/07 - 크롬에서 구글 드라이브에 PDF로 간단히 저장할 수 있다를 보기 바란다. 참고로  여기에서 말하는 크롬은 모바일 크롬이 아닌 컴퓨터에 설치된 것을 말하는 것이다.


2. nPDF 프로그램 설치


nPDF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익스플로러,파이어폭스,크롬 등의 브라우저에서 블로그에 글을 인쇄하면 PDF로 저장할 수 있다. 그러니 nPDF 프로그램을 설치하기 바란다. 아래는 파이어폭스에서 nPDF 인쇄에 대한 그림이고 2014/01/17 - PDF합치기 - 프로그램,어플,웹사이트 이용에서 익스플로러8에 대한 그림을 볼 수 있다.



nPDF 프로그램은 프린터 드라이버를 설치하는 것이라 브라우저만 아니라 메모장 등의 모든 프로그램에서 인쇄를 하면 nPDF가 나타나 모든 문서를 PDF로 만들 수 있다. 그런 프로그램으로는 http://www.dopdf.com/ko/에서 다운받을 수 있는 doPDF도 있다. 만약 nPDF 사용에 문제가 있다면 doPDF를 사용하기 바란다.

3. 인쇄 버튼 달기 

이 방법은 블로그 방문자를 위해 네이버나 다음 블로그처럼 인쇄 버튼을 다른 것이다. 이것은 스크립트를 사용하는 것이라 위 1,2번에 비하면 상당히 어렵다.

여기에서 티스토리 블로그에 인쇄 버튼을 만들면 글을 PDF 파일로 저장할 수 있다. 예전에 이 글을 처음 적었을 때 인쇄 버튼이 있었는데 지금 없앴다. 내가 전에 이 블로그에 적용한 소스 그림은 아래 더보기를 클릭하면 된다.

아래 그림은  블로그에 인쇄 버튼을 달 경우 인쇄 아이콘을 눌렀을 때 나오는 화면이다. 아래 그림의 Print를 하면 글을 인쇄할 수 있고 PDF를 클릭하면 글을 PDF로 저장할 수 있다. 이 글에 있는 위와 같은 아이콘을 클릭하면 PDF로 파일로 저장할 때 글에 있는 뭐가 저장되는지 보세요. 글에 있는  애드센스,사이드바 등은 저장하지 않고 글에 포함된 동영상도 저장하지 못한다.  그리고 원하지 않는 부분을 삭제할 수 있다.  

맺으면서

위에서 PDF 백업을 알았으니 글을 PDF로 백업한 후 여러 PDF를 합쳐 책처럼 만들기 바란다. PDF 합치는 것은 2014/01/17 - PDF합치기 - 프로그램, 앱(어플),웹사이트 이용를 보기 바란다.

'IT.인터넷.생활 관련/오피스.문서'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