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GS
반응형

GIF, JPG, PNG 등 파일 형식은 확대하면 아래 첫 번째 그림처럼 계단 모양이 나타난다. GIF, JPG, PNG 등 파일 형식은 일반적으로 포토샵 등 레스터(Raster) 그래픽 프로그램으로 만든다. 

 

레스터와 벡터

반면에 SVG 파일 형식을  확대해도 위 그림처럼 계단 모양이 나타나지 않는다. SVG 파일은 일러스트레이터 등 벡터(Vector) 그래픽 프로그램을 사용해 만든다. 

svg 파일

 

그렇다고 일러스트레이터 등 벡터 프로그램으로 GIF, JPG, PNG 등의 파일을 못 만드는 것은 아니다. 내가 유료인 일러스트레이터가 없어 아래 그림의 리눅스 대표 무료 벡터 프로그램인 잉크스케이프의 예를 들겠다. 잉크스케이프에서 만든 이미지는 PNG로 내보내 저장할 수 있다.

 

잉크스케이프 내보내기
잉크스케이프

 

아래 파일은 SVG 파일로 다운로드해서 확인하면 100배 확대해도 계단 모양이 나타나지 않는다.  

Bitmap_VS_SVG.svg
0.00MB

 

스케일러블 벡터 그래픽스(Scalable Vector Graphics, SVG)는 2차원 벡터 그래픽을 표현하기 위한 XML 기반의 파일 형식으로, 1999년 W3C의 주도하에 개발된 오픈 표준의 벡터 그래픽 파일 형식이다.  SVG 형식의 파일은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와 같은 벡터 드로잉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편집이 가능하다. 물론 XML 형식으로 되어 있으므로 메모장과 같은 문서 편집기로도 편집이 가능하다. - 출처 : 위키백과 

 

이 글에서 이런 특징이 있는 SVG 파일 형식의 이미지를 올릴 수 있는 블로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티스토리에서는 SVG 파일을 올릴 수 있고 위에 본 첫 번째와 두 번째 파일 모두 SVG 이미지다. 네이버, 구글 블로그, 워드프레스는 SVG를 올릴 수 없다. 워드프레스의 경우 SVG를 올릴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나왔다. SVG에 보안 문제가 있나 위키백과의 정의를 봤는데 없었다. 

 

워드프레스 SVG


벡터 그래픽 파일에 SVG 외에도 AI가 있어서 혹시 AI도 올릴 수 있는가 해보려 했다. 내가 알기로 표준은 벡터 파일 형식에서 표준SVG라 알고 있다. AI는 포토샵 등 제작사인 어도비의 개발한 벡터 프로그램인 일러스트레이터의 파일 형식이다. 파일 열기에 나타나지 않아 업로드할 수 없었다.

 

 

하지만 아래 그림처럼 리눅스의 벡터 프로그램인 잉크스케이프에서 파일 열기에서 AI 파일은 나타나서 열 수 있었다. 하여튼 자기가 개발한 프로그램이 유명하면 자신만의 파일 형식을 만든다. 예로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파일 형식의 엑셀, 파워포인트가 그렇다. 여담으로 예전에 MS 익스플로러 점유율이 높았을 때 표준 태그가 아닌 MS 익스플로러에서만 작동되는 태그를 만들었었다. 

 

일러스트레이트 ai
벡터 프로그램 잉크스케이프

 


이 글을 적으면서 적게 됐다. 특정 블로그만을 겪은 사람은 티스토리가 별로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또는 욕하는 사람들도 많다. 티스토리를 포함한 여러 블로그를 겪으면 아니라는 것을 느끼게 된다. 나 같은 경우 10여 년 간 여러 블로그를 비교하다 보니 아니라는 것을 많이 느낀다. 

 

세계 탑 10 기업 중 하나인 구글(Google)의 블로그인 블로거를 겪으면 아주 실망하게 된다. 아마 쌍욕을 하게 된다. 구글에게 블로거(구글 블로그)는 계륵이 아닌가 할 것이다. 블로거(구글 블로그)를 겪고 티스토리를 보면 웬만한 것은 이해하게 된다. 그나마 봐 줄만 한 것은 구글 블로그에서 봐줄 만한 것은 구글 블로그 사용자가 만든 스킨(테마)인 것 같다. 왜냐하면 무료로 정말 멋있는 스킨을 마음껏 접할 수 있다. 티스토리 블로거가 만든 스킨보다 무료로 훨씬 다양하게 접할 수 있다. 구글의 운영하는 유튜브 등 다른 서비스를 보고 구글의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를 바라보면 안 된다.

반응형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