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 크롬OS와 비슷한 무료 운영체제인 클라우드레디에서 오피스 이용에 대한 글이다. 하지만 이 글을 운영체제(OS)는 잊고 무료 웹오피스에 대한 내용이라 생각하면 될 것이다. 왜냐하면 클라우드레디 용 오피스365, 한컴오피스는 없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브라우저로 오피스365나 한컴오피스의 웹오피스를 이용해야 한다. 글에서 적지만 웹오피스를 사용하는 것은 무료이다. 만약 유료로 사용하면 저장 공간을 많이 확보할 수 있다. 예로 원드라이브 공간인 경우 1TB(1,024GB)를 확보할 수 있다. 


오피스365

웹오피스를 이용해야 하므로 오피스365는 워드온라인, 엑셀온라인, 파워포인트 온라인, 아웃룩온라인, 원노트 온라인을 사용한다. 거기에서 작성한 워드,엑셀, 파워포인트 등은 원드라이브에 저장한다. 만약 오피스365를 구독했다면 1TB(1,024GB)의 보안이 적용된 원드라이브(Onedrive)에 저장한다. 작업한 문서 파일 저장을 원드라이브에 하니 그 저장한 파일을 윈도우, 안드로이드 등에 설치한 오피스365, 워드,엑셀 등으로 불러들여 다시 작업할 수 있다. 참고로 무료 사용자는 5GB 용량을 제공한다.


아래 그림의 빨간색 사각형 안의 앱은 원드라이브, 워드온라인, 엑셀온라인, 파워포인트온라인, 원노트온라인이다. 아웃룩온라인 앱은 찾아보지 않았다.런 앱은 크롬웹스토어에서 설치하면 된다. 전에도 적었는데 윈도우에서 크롬웹스토어에 접속하면 앱,게임은 나타나지 않고 확장프로그램과 테마만 나타난다. 



또는 클라우드레디의 브라우저인 크로미움에 Office 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아래 그림 1번 아이콘을 설치하여 로그인하면 2번에 나왔듯 워드(Word)/엑셀(Excel)/파워포인트(PowerPoint)/원노트(Onenote) 온라인을 바로 이용할 수 있다. 그리고 아웃룩(Outlook)과 원드라이브(OneDrive)도 이용할 수 있다. 확장프로그램에 설치하는 것이 편할 것도 같다. 참고로 크롬은 크로미움과 동기화되므로 설치할 필요없다. 혹시나 아래 그림을 보고 브라우저가 크롬이라고 할지 모르겠지만 크로미움이다.




한컴오피스

한컴오피스를 클라우드레디에서 이용하려면 한컴오피스의 웹오피스인 한컴오피스 웹을 사용해야 한다. 오피스365처럼 클라우드레디에 앱이 없으니 브라우저에 북마크해서 접속해야 할 것이다. 아래 그림처럼 웹브라우저를 사용하면 한글(HWP), 워드,엑셀(스프레드시트), 파워포인트(프레젠테이션) 등의 문서를 크롬, 익스플로러 등 브라우저에서 편집 등 다양하게 다룰 수 있다. 



한글 문서 만들기를 하면 브라우저는 크롬, IE 11 이상이라고 나오는데 클라우드레디의 브라우저는 크리미움이니 못할 것 같지만 아니다. 크롬은 크로미움을 기초로 했으므로 크로미움도 되며 네이버 웨일로 된다. 나는 PC에서는 한글(HWP)를 크롬이 아니고 웨일로 작성한다. 

 


아래는 크로미움에 나온 에디터 창이다. 웹에디터는 PC에 설치된 프로그램에 비해 부족해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니 만족했으면 한다. 한컴스페이스 무료 공간 2GB를 제공하는데, 10GB나 100GB를 이용하고자 한다면 유료 상품을 선택해야 한다.



한컴오피스 2020 등에 있는 프로그램에 비해 부족하지만 없으니 사용해야 한다. 저장은 한컴스페이스에 저장되며 하드디스크 등으로 다운로드 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한컴오피스 웹에서 작업한 문서는 한컴스페이스에 저장되니 PC 등에 설치된 한컴오피스로 불러와 다시 작업할 수 있다. 


구글 오피스


오피스365나 한컴오피스를 아니더라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오피스가 있다. 다름 아닌 몇 년 전부터 내가 즐겨 사용하는 구글 오피스라는 웹오피스로 문서(워드), 스프레드시트(엑셀), 프레젠테이션을 만들 수 있다. 구글 오피스로도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로 변환해서 오피스365를 사용하는 사람과 문서를 공유할 수 있다. 단, 문서 변환 과정에서 원본이 변할 수 있다.




그리고 무료 저장 공간으로 15GB 구글 드라이브를 저장공간으로 이용할 수 있다. 유료로 더 많은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참고로 위에서 적었지만 오피스365를 구독하지 않으면 원드라이브의 용량은 5GB고 한컴스페이스는 2GB이다.


네이버 오피스

모바일 앱이 없어 아쉽지만 무료 저장 공간을 15GB를 제공하는 네이버 오피스를 이용할 수  있다. 한컴오피스 웹이 클라우드레디 앱이 없는 것처럼 북마크해야 할 것이다. 참고로 네이버 셀은 스프레드시트(엑셀), 네이버 슬라이드는 프레젠테이션(파워포인트)이다. 


오피스 365 살펴보기


'정보/오피스.문서' 관련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