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 웨일브라우저의 스크랩북 기능에 대해 적으려고 한다. 스크랩북은 단어에서 추측할 수 있듯이 웹페이지, 동영상, 이미지 등을 스크랩한 것을 모아주는  보여준다. 브라우저의 북마크와 비슷하다.



아래 그림은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로 1번을 눌러 네이버 홈페이지를 스크랩북이라는 곳에 추가할 수 있다. 웹페이지만을 스크랩하는 것은 즐겨찾기(북마크)와 차이가 없다. 그런데 아래에서 적지만 동영상과 이미지는 다르다. 동영상과 이미지를 스크랩하면 스크랩북에 이미지와 동영상이 나타난다.




이것은 크롬 브라우저에 구글킵 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해서 같다. 얼마 전 네이버 킵 설명할 때 적었으니 여기에서는 적지 않겠다. 윗그림 1번을 클릭하여 네이버를 추가했다면 스크랩북에 네이버가 있다. 만약 1번 아이콘이 빨간색이면 스크랩북에 이미 추가된 경우다. 추가되지 않았다면 1번처럼 회색 테두리만 보인다. 1번 아이콘 옆 별표 모양 아이콘이 즐겨찾기 아이콘인데 추가됐으니 노란색이다.




스크랩북에 추가된 것은 2번을 클릭한 후 3번을 다시 클릭하면 스크랩북을 열면 된다. 그러면 방금 스크랩한 네이버 홈페이지를 볼 수 있다. 스크랩한 콘텐츠가 없어서 그런데 많으면 찾기 힘들 수 있다. 자세히 들어가면 네이버 홈페이지와 같은 웹페이지는 아래 그림의 링크에 있다. 참고로 모바일 웨일에서 링크는 웹페이지다. 그러니 웹페이지를 보면 네이버 홈페이지가 있다.





만약 스크랩한 웹페이지가 반응형이면 그 링크(웹페이지)를 클릭하면 왼쪽 창에 최적화된 화면이 나올 것이다. 그런데 네이버 홈페이지는 반응형 웹페이지가 아니니 대부분의 노트북에서 잘린 것이다. 내 노트북에서 잘린다. 아래 그림은 유튜브를 스크랩한 것으로 유튜뷰는 반응형이므로 유튜브를 클릭하면 왼쪽에 최적화된 화면을 보여준다. 참고로 동영상, 이미지도 모두 최적화된 화면으로 보여준다.






아래 그림은 모바일 웨일브라우저로 4번을 클릭하면 PC 웨일에서 스크랩 추가한 것을 볼 수 있고 스크랩북이라는 이름 대신 5번처럼 belly라고 됐다. 그리고 5번을 다시 클릭하여 6번처럼 항목이 나온다. 6번에 보면 PC에 없는 쇼핑이라는 것이 보인다. 그리고 PC에는 메모라는 것이 있다. 나중에 알겠지만 쇼핑은 네이버쇼핑으로 PC에서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메모는 간단한 메모를 할 수 있는 기능이다. 위에서 적었듯이 PC에서 링크지만 모바일에서는 웹페이지라는 것을 기억하기 바란다. 





윗그림에서 7번을 누르면 아래 그림처럼 분류함이 나와 세분화하여 스크랩할 수 있다. 8번 분류는 관리에서 추가할 수 있고 9번 채널이 많으면 좋겠지만 이 글을 쓰는 지금 4개밖에 없다. 채널에서 네이버 서비스가 아닌 곳은 유튜브 밖에 없다. 각 채널을 어떻게 하면 스크랩북에 스크랩 되는지 간단히 설명했다. 참고로 스크랩북에  콘텐츠가 담기는데 약 5분 걸린다.


  • 네이버TV에서 나중에 보기를 누른 동영상을 표시한다.
  • 네이버쇼핑에서 한 상품을 표시한다.
  • 네이버 북마크를 한 링크를 표시한다.
  • 유튜브에서 좋아요한 동영상을 표시한다. 




아쉬운 것은 네이버 이미지만을 스크랩할 수 없다는 것이 아쉽다. 링크가 아닌 이미지만을 스크랩하고 싶다면 PC에서 스크랩해야 할 것이다. PC에서 이미지를 오른쪽 버튼으로 선택한 후 이미지를 스크랩북에 추가를 선택하면 된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이미지만 스크랩북에 나타난다. 모바일 웨일에서 이미지만 스크랩하는 방법은 없는 것 같다. 북마크하면 이미지만 스크랩되는 것이 아니라 링크(웹페이지)에 있어서 웹페이지 전체가 스크랩됐다. 





'정보/어플.프로그램.앱' 관련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