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누구에게는 50인치 4K UHD TV 화면이 대화면이 아니겠지만 32인치 HD TV에 익숙한 나에겐 대화면이면서 고화질이다. 대화면이면서 고화질 TV를 장만한 후 느낀 점은 화면 흐림이 보인다는 것이었다. 대화면이면서 고화질이라 좋은데 문제는 오래전에 방영했었던 저화질 드라마를 볼 때 문제가 있었다. 참고로 아래는 HD, Full HD, 4K UHD 등 화질에 대한 그림인데, 그림과 글과 연관이 있으니 알아두면 편하다. 



- 품질 및 해상도 -




야인시대를 방송을 보는데 화질이 그렇게 마음에 들지 않았다. 야인시대의 방영은 2002년에 7월 29에 방영을 시작했으며 HD보다 저품질인 SD로 제작했다고 한다. 작은 화면에서는 그렇게 나쁘지 않았지만 50인치 UHD 화면에서는 흐렸다. 지금은 동영상의 기본은 HD지만 18년이 지난 그때는 HD가 익숙하지 않았을 것이다. 지금 드라마나 다큐멘터리를 보면 HD가 아닌 UHD로 만드는 것을 자주 본다. 참고로 신입사관 구해령, 너의 노래를 들려줘 등의 드라마는 UHD 마크가 있는 것을 봤다. TV 채널을 모두 확인할 수 없었다. 그리고 아래 동영상은 야인시대 드라마로 현재 방영이 끝났는데 50인치 이상 TV에서 HDMI 케이블을 연결하여 보면 화질이.... 





오래전 밤영했던 드라마를 저화질로 보이는 것은 당연하지만 화면이 크니 흐린 것이 너무 거슬렸다. 50인치보다 작은 전 TV에서는 그럭저럭 볼만 했으나 화면이 커지니 보기가 너무 불편했다. 그래도 야인시대는 양반인데 2001년도에 시작한 여인천하라는 드라마는 도저히 볼 수가 없었다. 품질을 144p로 했을 때 비슷했다.



그리고 내 TV로 동영상을 될 수 있으면 선명한 4K UHD로 보려고 한다. 유튜브는 4K UHD까지 스트리밍을 지원한다. 아래 뮤직비디오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서 톱니바퀴 아이콘을 클릭하고서 품질을 클릭한다. 4K 해상도인 2160p 까지 조절하면 선명하게 볼 수 있다. 참고로 2160, 1440, 1080 등의 숫자는 해상도의 세로크기이며 윗그림을 보면 2160p은 4K UHD, 1140p은 QHD 등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여기에 작년에 적은 유튜브 4K 동영상을 재생조건 3가지에 대한 글이 있으니 참조했으면 한다.





문제는 품질이 좋은 것은 좋은데 4K 동영상을 불러오려면 용량이 큰 것으로 안다. 그러니 버퍼링이 심해 자꾸 끊긴다. 버퍼링이 심하여 자꾸 뮤직비디오가 끊기니 4K로 보고 싶다는 마음이 없어지고 그냥 버퍼링이 없는 720p 품질로 보고 싶었다. 720p 품질로 뮤직비디오를 감상하는데 문제가 없다. 참고로 내가 알기로 스마트폰 5G에서 속도 등이 빨라 안 끊길 것 같다. 5G는 게임도 다운받는 것이 아니라 스트리밍 한다고 알고 있다. 




혹시 2007년 방영됐었던 하얀거탑을 UHD로 리마스터링 해서 2018년에 다시 방영했으니 왕건, 야인시도 UHD로 리마스터링 기대해도... 


'IT.인터넷.생활 관련/유용한 정보'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