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HDMI 케이블, 스마트폰 미러링, TV 구매 등을 하면서 SD, HD, QHD, 4K UHD, 8K UHD 등의 단어를 많이 접해 이것에 대해 어느 정도 알게 됐다. 그래서 유튜브,네이버TV, 카카오TV에서 제공하는 동영상은 얼마의 화질(품질)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예로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유튜브(YouTube)는 4K ULTRA  HD(UHD)까지 지원한다. 참고로 아래 그림은 유튜브 도움말을 캡처한 것이다.



(

- 유튜브 -


유튜브에서 4K 초화질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을 것이다. 유튜브 동영상에서 동영상 품질(화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동영상에 마우스를 올린 후 아래 그림처럼 1번 톱니바뀌 모양의 아이콘을 누른 후 품질에서 선택하면 된다. 품질을 4K인 2160p 초고화질 동영상을 볼 경우 끊기는 경우가 많으므로 별로 추천하지 않는다. 스마트폰에서는 720p 정도가 적당할 것이다. 참고로 여기에 유튜브에서 4K 동영상을 재생하는 조건에 대해 나왔다.







그런데 같은 동영상을 스마트폰의 유튜브 앱으로 보니 아래 그림처럼 최대 품질을 1080p(Full HD)까지만 허용한다. 2번을 클릭하면 뮤직비디오의 품질을 설정하는 옵션이 아래에서 나온다. 품질을 눌러 4K 2160p로 설정하려고 해도 1080p까지만 지원하니 할 수가 없다. 스마트폰에서 1080p는 그렇게 문제가 없는데 대화면으로 보내야 한다면 약간 아쉬움이 있다. 대화면으로 봐도 가까운 거리가 아니라면 대화면이라도 1080p 품질은 그렇게 나쁜 것이 아니다. TV  만약 뮤직비디오를 컴퓨터가 아닌 유튜브 앱으로 2160까지 지원하는 4K UHD TV로 보낸다면 화질이 떨어질 것이다. 

 

  




네이버TV도 유튜브에서 같은 뮤직비디오인 트와이스의 fancy라는 것으로 하니 아래처럼 유튜브와 동일했다. 네이버TV에서도 2160p(4k UHD) 해상도로 지원한다. 유튜브와 마찬가지로 PC에서 재생했더니 끊김이 심했다. 그래서 1080p로 했더니 끊김이 덜했다. 단, 네이버TV에서 고화질을 보려면 특정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니 짜증이다.





아래 그림을 보듯이 네이버TV 앱으로 봐도 4K UHD를 지원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네이버TV 앱에서 3번 아이콘을 클릭하면 영상의 품질을 설정할 수 있다. 앱과 PC 영상 설정은 같았다. 네이버는 국내만 서비스하니 여유가 있나... 그런데 해상도를 2160p로 하면 품질은 좋은데 데이터가 많이 나온다. 해상도가 크면 파일이 크니 데이터 양이 많아 진다. 위에서 말했듯 스마트폰에서 볼 것이라면 720p면 적당하다. 괜히 데이터를 낭비하면서 스마트폰에서 뮤직비디오를 감상하면서 2160p 품질로 감상하지 말기 바란다. 





카카오TV에 품질을 찾았는데 PC나 모바일 아래와 같이 모두 1080HD가 최대치인 것 같았다. 위에서 적었듯 대형 TV에서 가까이만 시청하지 않는다면 1080HD는 그렇게 나쁘게 보이지 않는다. 720HD의 해상도는 멀리서 봐야 할 것 같다. 그런데 가까이서 보면 티가 난다. 






그리고 카카오TV에 있는 드라마를 봤는데, UHD 제작인 신입사관 구해령은 2160HD(UHD)인 줄 알았다. 하지만 1080HD(FHD)였다. 그러면 카카오TV의 품질은 FHD인 1080HD가 최대치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UHD(2160p)인 아침마당도 1080HD였다. 참고로 네이버TV에서도 마찬가지였다. 




화면이 작은 스마트폰에서는 2160, 1080보다는 데이터 양을 생각해서 720으로 봤으면 한다. 작은 화면이니 720으로 본다고 화질이 떨어지는 것이 아니다. 아래 그림을 보듯 해상도의 크기가 커지면 파일크기가 커진다. 그러면 스마트폰에서 데이터 소모가 많아진다. 데이터 소모가 많으면 비용도 커진다. 스마트폰에서 화질은 720이나 2160이나 차이가 없다. 직접 보면 알 것이다.




직접 확인하기 위해서 아래 동영상을 보면 알 것이다. 스마트폰에서 화질(품질)을 다양하게 해보기 바란다. 720p로 해도 그렇게 보기 싫지 않다. 참고로 내 PC에서는 해상도가 2160p ~ 144p까지 나온다. 이 글을 정독했다면 유튜브는 스마트폰에서 최대치는 1080p이다.




'IT.인터넷.생활 관련/유용한 정보'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