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정부에서 공공기관 제출용 hwp 문서를 편집할 수 있는 전용 소프트웨어를 국민들에게 무료로 배포한다고 한다. 공공기관 서식한글은 공공기관이 제공하는 서식파일을 작성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고 한다. 공공기관 서식파일을 작성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고 하니 그 프로그램에 대한 큰 기대를 하면 안 될 것 같다. 


하여튼 무료 배포한다는 소식인데 그렇게 반갑지도 않았다. 왜냐하면 오래전부터 무료로 HWP를 편집할 수 있는 폴라리스오피스에 대해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폴라리스오피스는 기능도 좋고 PC, MAC, 모바일용이 있으니 HWP를 다루는데 크게 문제없다. 아래 그림은 PC에서 폴라리스오피스를 이용하는 가격인데 나는 무료인 Basic을 이용하고 있다. 나는 무료 기능만으로도 충분하다. 참고로 모바일 폴라리스 오피스를 이용하는 기능은 PC와 다르다. 예로 PDF 내보내기는 모바일에서 무료가 아닌 것으로 안다.



아래 그림은 PC 폴라리스오피스로 새로 만들기인데 DOCX(워드), XLSX(엑셀), PPTX(파워포인트), ODT(오픈도큐먼트)를 포함하여 마찬가지로 HWP인 한글을 편집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아래 그림은 스마트폰의 폴라리스오피스로 마찬가지로 HWP를 편집할 수 있다. 다만 PC와 달리 모바일 앱을 설치하면 무료를 사용하면 광고가 귀찮게 나온다. 사용해 보면 정말 귀찮다는 것을 알 것이다. 빨간 사각형 뒤에 쿠팡 배너 광고가 보일 것이다. 이런 배너 광고 등 많은 광고가 나온다. 광고를 제거하려면 비용이 든다. 참고로 아래 그림에 없지만 무료가 아닌 유료 서비스인 Smart나 Pro를 이용한다면 광고가 없다.



이렇듯 PC와 스마트폰에서 HWP를 다룰 수 있지만 내가 찾지 못했던 것은 무료로 웹 상에서 HWP 문서를 만들 수 없다는 것이었다. 만약 PC와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가 없는 상태에서 누군가 HWP 파일형식으로 문서를 부탁한다면 방법이 없다는 것이다. 무료로 웹에서 HWP를 다룰 수 있는 웹오피스를 찾은 것은 크롬OS와 비슷한 무료 운영체제(OS)인 클라우드레디때문이었다. 



무료 웹오피스인 네이버오피스로 열 수 있다. 하지만 HWP 파일로 저장은 불가능하다. 개인적으로 네이버 오피스를 최근에 사용하지 않아 최근 HWP 파일로 열 수 있을지 모르겠다. 네이버오피스에서 HWP 파일을 열었으면 아래 그림처럼 ndoc, doc, docx 등 다른 파일 형식으로 저장해야 한다. 유료 웹오피스인 한컴오피스 웹으로 HWP 파일 열기와 편집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저장도 가능한지 모르겠다. 왜냐하면 유료라 사용한 적이 없다. 



   폴라리스오피스 홈페이지


'IT.인터넷.생활 관련/오피스.문서'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