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BTS (방탄소년단) 'Dynamite']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조커: 폴리 아 되] 예고편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반응형

2011년을 기준으로 가장 인기 있는 리눅스 배포판인 우분투 v20.04를 제일 먼저 설치한 후 다음으로 인기 있는 민트 v20.2를 설치했다. 세계적으로 우분투지만 한글을 제대로 받아들이는 것은 민트인 것 같다. 그렇다고 우분투가 한글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것은 아니다. 우분투에서 한글 입력을 지원하지 않는 프로그램을 민트에서는 지원한다.

 

 

예로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인 오픈샷과 3D 모델링 및 애니메이션 프로그램인 블렌더에서 한글 입력을 완벽히 지원했다. 그리고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인 Kdenlive의 경우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하거나 터미널로 설치해야만 한글 입력을 할 수 있었다. 우분투 소프트웨어로 설치했더니 한글 입력을 지원하지 않았다. 참고로 윈도 10에서 설치한 블렌더도 한글 입력을 할 수 없었다. 

 


아래 그림은 리눅스 민트로 내가 민트를 접했을 때 느낌이 윈도와 너무 닮았다는 것이다. 우분투를 포함한 리눅스에서는 마이크로오피스 365, 포토샵 등을 사용할 수 없다. 나무위키의 글을 보니 민트는 윈도와 맥OS의 짝퉁이라고 한다. 아래 그림 첫 번째는 설치 전이라 영어인데 설치할 때 한글로 설정하면 된다. 두 번째 그림을 보듯이 한글이고 한글 입력도 된다. 참고로 리눅스 민트는 윈도키를 인식하므로 시작을 나오게 할 수 있다.   

 

리눅스 민트 : 설치 전과 설치 후 

 

리눅스 민트 설치는 위 그림 바탕화면에 있는 Install Linux Mint를 클릭하면 한글 설정, 블루투스, 네트워크 설정 등을 하여 어렵지 않게 설치할 수 있다. 참고로 그림을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고 블루투스와 네트워크 설정은 하단의 작업표시줄에서 한다. 

 


 

윈도와 정말 비슷해서 민트를 익히는데 하루면 충분했다. 하지만 우분투는 여러 곳에 영어도 보이고 윈도와 많이 다르다. 최근 리눅스 민트를 기반으로 한 최신 버전인 하모니카 4.0을 설치했는데 마음에 든다.  내가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인 셔터와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인 Kdenlive가 기본으로 설치됐기 때문이다. 참고로 아래는 하모니카 4.0 화면이고 하모니카는 하모니카 커뮤니티에서 다운로드했다. 

 

하모니카는 2014년 미래창조과학부산하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의 지원사업으로 시작된 프로젝트로 공공기관의 데스크톱PC에서 윈도우 라이선스 비용 절감을 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목적으로 시작되어 리눅스 민트를 기반으로 국내 사용자들의 리눅스 사용성을 강화하여 아무런 설정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데스크톱 환경을 제공하는 프로젝트입니다. - 출처 : 하모니카 커뮤니티

 

하모니카 4.0 

 

민트 기반이라 크게 다른 점이 없다. 민트를 사용할 수 있다면 하모니카도 간단히 사용할 수 있다. 위에서 본 민트와 다른 점은 윈도에서 작업표시줄이라 하는 패널이 상단에 위치해 있고 화면 하단에 플랭크라는 것이 있다. 아래 그림은 패널과 플랭크를 위치를 변경했고 하모니카를 설치하면 트레이에 날씨 정보가 나타난다.

 

그런데 날씨 정보에 내가 사는 지역이 나온지 모르겠다. 설치할 때 서울이라는 지역 외 다른 지역은 입력하지 않았는데 왜 제주(jeju) 날씨가 나오는지... 기분이...

 

 

그리고 아래 그림에서 패널에 있는  1번 세 개 점 아이콘을 클릭하면 작업 공간이 나타난다. 2번을 클릭하여 작업 공간을 추가할 수 있다. 내가 리눅스 민트를 오래 사용하지 않아 모르겠는데 민트도 작업 공간을 늘릴 수 있는지 모르겠다. 노트북을 사용하는 내게 작업 공간이 여러 개 있다는 것이 마음에 든다. 

 

하모니카 커뮤니티를 방문하여 많은 유용한 팁을 얻기 바란다. 예로, 하모니카에서 주민등록등본, 4대 보험가입증명서 출력하기, 하모니카 프린터 설정 가이드, 문서 작성하기 등을 볼 수 있다. 

 

리눅스 커뮤니티 하모니카

 

내 생각에 하모니카가 민트보다 윈도에 훨씬 더 가까운 것 같다. 


하모니카 4.0이 아닌 5.0 베타에 대한 다운로드 및 정보는 하모니카 커뮤니티인 여기에서 얻을 수 있다. 하모니카 5.0하모니카 클라우드, 한컴오피스 2022 리눅스 베타, MS 온라인 오피스 등에 대한 내용이 있었다. 하여튼 거기에서 적은 것을 보니 하모니카 4.0 포함 기존 하모니카 보다 CPU 및 메모리 사용량이 30% 감소한다고 한다.

 

하모니카 5.0이 베타이고 메인에 4.0을 5.0으로 업그레이드하는 방법에 대한 영상이 나와 서두르지 않았다. 이 글을 쓰는 현재 하모니카 커뮤니티에서 배포하는 최신 버전을 4.0이다. 

 

우분투, 민트, 하모니카에서 어떤 리눅스 배포판을 선택하느냐는 선택하는 사람의 몫

반응형

'IT.인터넷.생활 관련/운영체제'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