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얼마 전에 방에 설치된 형광등을 LED 등으로 교체한 전과 후에 대해 적어보려 한다.

 

주방등방등

 

주방에 설치된 주방 형광등이 꺼져 새로운 형광등으로 교체할까 하다가 이 기회에 LED로 교체하기로 마음먹었다. 예전 TV에서 형광등을 LED로 교체하면 전기료 저하가 있기 때문에 교체 비용을 충분히 만회할 수 있다는 보도를 보았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LED 전등 값이 얼마나 하는지 검색했다. 검색하니 얼마 하지 않았고 가격이 2만 원부터 볼 수 있다.

 


 

전기를 만지는 것이라 업자에게 부를까 하다가 직접 설치해보기로 했다. 설치할 때 헤매지 않고 쪽 팔리지 않기 위해 유튜브에서 LED 전등을 설치하는 방법을 찾았다. 영상을 보니 설치가 아주 간단했다.  참고로 내가 주방에 설치한 주방등은 여기에서 구매할 수 있는 28,360원인 제품이다.

 

설치하지 못해 망신당하지 않으려면 예습 차원에서 먼저
유튜브에서 설치 영상을 봤으면 한다.

 

내가 주방등을 직접 설치했더니 아주 간단했다. 하지만 마지막 단계인 뚜껑인 커버 씌우는 것에 약간 어려웠다. 전등이 나오는 것까지 아무 문제없었는데 커버 씌우는 것에 어려움.... 전선을 달지 않고 할 때는 쉬웠으나 천장인 위를 보고 하려니 간단하지 않았다.


방등에 있는 형광등은 이상이 없었지만 자신감을 얻어 방등도 교체하기로 마음먹었다. 그래서 여기에서 싼 맛에 가격이 19,900원인 제품을 주문해서 설치했다. 리모컨이 조명을 ON/OFF 및 밝기 조절 등을 할 수 있는 제품을 주문할까 너무 게으르다는 생각이 들어 그만두었다. 

 

그런데 제품 포장을 제거하고 확인하니 설명서가 없었다. 맞는지 모르나 판매 업자가 실수로 설명서를 점검하지 못한 모양이다. 그깟 설명서 때문에 설치를 못 한다면... 내가 거주하는 곳인 제주도까지 배송이 2~3일 걸린다.  그렇기 때문에 그깟 설명서다.

 

나는 설명서가 없어도 설치할 수 있다. 왜냐하면 이틀 전에 내가 LED 주방등을 설치했었기 때문이다. 제품이 다르더라도 설치 방법은 동일하다. 거의 모든 제품이 천장에서 나오는 전선 두 가닥을 기판에 연결하기만 하면 된다. 그러니 예습 차원으로 유튜에서 LED 전등을 설치하는 방법을 봤으면 한다.

 

LED 전등 설치는 어렵지 않으나 초보자 입장에서는 어렵다.  

나는 브라켓(고정), 형광등을 포함한 모든 것을 제거했다. 즉, 전선만 남기고 전등을 제거했다. 내 생각이지만 이런 방식은...전등 틀은 놔두고 형광등, 안정기 등을 제거하고 LED 모듈만 교체하는 것에 대한 영상도 있으니 봤으면 한다. 어떤 사람에게는 LED 모듈만 교체하는 것이 쉬울 것이다. LED 설치를 못하면 예전으로 돌아가면 될 것이다. 

 

아래 영상은 기존 틀 등은 놔두고 LED 모듈로 교체하는 영상이다. 다른 방에 있는 형광등을 LED로 교체할 때 아래와 같은 방식을 고려해야겠다.

 

'IT.인터넷.생활 관련/유용한 정보'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