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이 글에서는 제가 알고 있는 모바일에서 유료와 무료로 PDF 만들기를 적고자 하는데 제가 아는 범위에서 설명하고자 합니다. 그러니 오해가 없도록 하세요. 주로 모바일에서 설명하는데 PC에서도 어떻게 하는지 적겠습니다.

먼저 유료로 만드는 것을 설명합니다. PDF를 만드려고 할 때 Adobe Acrobat관련 프로그램이 필요할 것이라 추측했을 것 같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듯이 Adobe Acrobat Reader가 필요하고 한 달에 10,232원이라는 돈이 드네요. Play 스토어에서 PDF라는 키워드로 찾으면  아래 그림의 Adobe Acrobat Reader는 찾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저는 Drapbox(드롭박스)에 있는 PDF를 불러올 수 있는 16.0 빌드 141690 을 사용중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유료로 PDF를 만들지 않더라도 설치하도록 하세요. 왜냐하면 PDF 만드는 것은 유료지만 주석을 넣는 것은 무료거든요.

학생때 교과서에 밑줄 치고 별 표 넣고 이런 것 등을 했었을 것입니다. 주석은 PDF에 이렇게 하는 것입니다. 즉 PDF에 줄 긋고 별 표시하고 하는 것을 Adobe Acrobat Reader로 무료로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폴라리스 오피스로도 PDF를 만들 수 있습니다. PDF를 만드려면 파일을 PDF 내보내기를 해야하는데 이것은 아래 그림을 보듯이 UPGRADE로 옆에 나왔듯 유료입니다. 옆에 유료에 추가적으로 나오는 기능이 있습니다. 폴라리스 오피스는 주석을 삽입하는 기능도 있네요. 무료로 주석을 넣으려면 Adobe Acrobat Reader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제가 위에서 설치하라고 한 것입니다. 



위는 모바일이었고 PC 폴라리스 오피스에서 PDF 보내기라는 메뉴가 없으니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해서 PDF로 저장해야 하며 제한은 없네요. 해보지 않았지만 모바일에 하듯이 주석 삽입은 불가능 하리라 생각합니다. 




이제부터는 무료로 PDF를 만드는 것을 설명하겠습니다. 무료로는 MS 오피스, 구글 오피스, 네이버 오피스, WPS 오피스로 만들 수 있습니다. 아래 예는 MS 오피스의 워드이며 예전에 적었듯이 PC가 아닌 모바일에서는 MS 오피스는 무료입니다. 그리고 워드에서 PDF를 만들 때 다른 이름으로 저장이 아니고 공유를 해야 합니다. 참고로 아래에서는 구글 오피스의 문서로 하는 법을 설명합니다.



위는 워드로 PDF 만드는 것을 간단히 알아 보았는데 아래에서는 제가 이용하는 구글 오피스의 문서(워드)와 구글 드라이브(저장장소,클라우드)로 PDF 만들기를 해보겠습니다.  따라하고 싶다면 필요한 것은 구글 문서와 구글 드라이브입니다. Play 스토어에서 문서와 드라이브라는 키워드로 찾아 설치할 수 있습니다. 



구글 문서를 실행하여 문서를 만듭니다. 그런 후 1번을 누른 후 나오는 메뉴에서 2번인 공유 및 내보내기를 누릅니다. 그런 후 3번인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누른 후 나오는 창에서 PDF를 선택한 후 확인하면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되게 됩니다. 구글 오피스인 문서(워드),스프레드시트(엑셀),프레젠테이션(파워포인트)에서 작업한 파일을 저장하는 곳은 구글 드라이브입니다. 구글 오피스에서 저장되는 곳은 구글 드라이브입니다. 참고로 워드에서는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하면 안 되고 공유를 해야 됩니다.




이번에는 PC의 네이버 오피스에서 설명합니다. 아래 그림은 네이버 오피스에 있는 워드에서 PDF로 저장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네이버 오피스 앱에서도 PDF를 만들 수 있는데 네이버 오피스의 경우는 모바일 앱보다 PC쪽이 좋아 PC로 설명했습니다. 



MS 오피스나 한컴 오피스에서도 PDF를 만들 수 있다고 알 수 있습니다. PDF 만드는 것은 Adobe Acorbat이 있어야 가능한 것이라 생각하지 마세요. 위를 봤다면 간단하다는 것을 알았을 것입니다. 위에서 지저분하게 적었는데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참고로 아래는 개인과 기업에 무료인 알마인드로 만들었습니다. 



'IT.인터넷.생활 관련/오피스.문서'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