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구글 포토에 사진과 동영상을 보관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구글 포토는 원본은 아니지만 고화질이면 무료로 무제한 용량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고화질로 무제한 용량을 무료로.....알아둘 점은 원본이 무제한 용량이 아니라 고화질입니다. 참고로 전에 적었던 2016/06/11 - 클라우드, 자동올리기 적절한 곳 골라요도 보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아래에서 설명하지만 구글 포토는 파일 크기는 줄지만 무제한으로 사진과 동영상을 보관할 수 있습니다. 예로 사진의 크기를 원본이 아니라 고화질로 업로드를 선택한다면 용량이 무료에 무제한입니다. 비록 파일 크기는 줄지만 저화질이 아니라 고화질로 무료로 무제한이니 사용할 만 할 것입니다. 반대로 업로드가 원본은 제한된 용량입니다.


그리고 위에서 말했듯이 아래 그림을 보면 갤러리에 만들어진 폴더를 선택해서 백업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설정에 들어가서도 할 수 있고 기기폴더라는 것을 탭해서도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구글 포토를 다루면 자연히 알 수 있으니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고화질에서 사진이 어떻게 되냐 입니다. 사진을 예로 들면 아래 원본 너비와 높이는 5184×3888이며 크기는 3.9MB인데 구글 포토에 원본이 아니라 고화질로 올리면 4618×3464, 1.5MB로 됐지만 원본과 차이를 못 느꼈습니다.  사진의 너비, 높이, 파일 크기는 줄었어도 고화질이어서 원본과 차이를 못 느끼겠더라고요. 아마 사진의 가로 크기가 커서 그런 것 커서... 사진에 민감한 사람은 느낄지 모르겠습니다. 어떤 곳에 사진을 올리면 차이를 느낄 수 있더라고요.



그런데 아래 사진 원본 크기가 3966×2352인데 구글 포토에 올려 다운 받았는데 너비와 높이는 변화가 없었으며 크기가 841KB에서 411KB로 약 2배로 줄었더라고요. 가로 크기가 크면 변하는 것 같습니다. 고화질로 크기가 축소되어 화질에는 차이가 없었습니다. 참고로 위와 아래 사진은 https://pixabay.com에서 구했습니다. 저작권이 없는 고화질 사진을 거기에서 많이 구할 수 있습니다. 또한 거기는 한글도 지원합니다.



현재 이 블로그에서 글 하단 MORE에 디스커스(Disqus)라는 소셜댓글을 사용하고 있는데 거기에 이미지를 올리면 너비나 높이가 아닌 파일 형식을 변경하여 사진을 저화질로 만들어 버린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예로 PNG로 올렸다면 JPG로 올린다는 말입니다. JPG는 압축을 많이 하면 저화질이 된다는 것을 알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Play 스토어에서 구글 포토는 포토라는 키워드로 검색하여 설치하면 됩니다. 구글 포토 이용에 제한이 없으며 Play 스토어를 이용한다면 구글 계정이 있을테니 구글 포토 이용을 하면 됩니다. 아래는 구글 포토에 대한 그림이고 PC에서 https://photos.google.com/에 접속하면 됩니다. 저는 크롬에서 새창에서 구글 앱으로 접속하지만요. 그리고 구글 포토에 대한 궁금한 점이 있다면 아래 그림 1번을 탭하여 도움말을 탭하여 도움말에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구글 포토를 설치해서 사진 질이 어떤지 확인해 보고 저질이면 사용하지 말고요. 사진은 스마트폰 등 앱에서 올릴 수 없고 PC에서는 올릴 수 있습니다. 앱에서 사진을 확인하면 화면이 작아서 사진의 질이 어떤지 모르는 수가 있으니 웬만하면 화면이 큰 PC에서 확인하세요. 스마트폰에서 올린 사진을 PC에서 보면 저화질인 경우를 자주 보거든요. 얼마 전에 네이버 블로그 앱으로 올렸던 사진이 강제로 가로 너비가 900px로 고정되더라고요. 티스토리 앱은 1024px였나....이것은 2016/05/23 - 어플로 업로드 되는 사진 크기에서 다루었습니다.

구글 포토로 백업하는 것이 무제한 무료니 어떤 사람에게는 클라우드에 자동 올리기보다 좋은 것도 같기도 하고...사진이나 동영상을 찍지 않고 백업을 하지 않아 좋은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실수로 사진을 삭제하면 동기화 되므로 폰과 PC에서 동시에 삭제된다는 것을 잊으면 안 됩니다. 예전에 구글 오피스에서 폰에서 스프레드시트(엑셀)을 삭제했다는 것을 나중에 알았습니다. 그러면 동기화 돼서 PC에도 없는 것입니다.


무료 팩스

'IT.인터넷.생활 관련'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