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관리 처음으로 이동 :  우선 저는 센터(관리 첫페이지)에 가기위해서 이전 관리에 있었던 센터를 클릭했는데 없습니다. 이제는 어떻게 하냐면 아래 그림처럼  관리 페이지 상단의 관리라는 글자 부분만 클릭하여 관리 첫페이지(센터)로 이동합니다. 주의할 것은 관리옆의 아래 그림의 초록색 사각형의 TISTORY 부분은 클릭하면하면 티스토리 메인으로 간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유입경로를 설정할 수 없어서 아쉬움 : 금은 관리의 첫페이지(센터)에 유입경로가 나오게 할 수 없다는 것이 아쉽습니다. 예전 관리에서는 아래 그림처럼 유입경로를 나타나게 할 수 있었으나 지금의 새관리에서는 나오게 할 수 없는데 나중에 개선될지 모르겠습니다. 이전 관리에서는 유입경로가 어떻게 나왔는지 매일 봤어도 정확히 알지 못하겠네요. 


 아래에서 새관리의 새로운 기능에 대해 적는데 새관리에 대한 부족함 등을 이해하기 바랍니다.

그룹 설정 - 이웃관리  1


그룹을 만들고 수정할 수 있다 : 이전에는 링크는 단순히 사이트를 추가하거나 삭제하는 것이 아닙니다. 지금은 링크의 새이름은 내 링크이고 사이트를 추가하고 삭제한다고만 생각하면 됩니다. 예전처럼 링크에 사이트 추가나 수정만 할 수 있었지만 지금의 내링크는 아래 그림을 보듯이 그룹을 만들어 사이트를  정리할 수 있습니다. 그룹은 폴더라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아래 그림은 제가 그룹을 4개 추가한 경우인데 그룹으로 만들어 사이트를 정리해서 이제는 한 줄로 사이트가 나열되지 않습니다. 


내가 링크한만 그룹 관리가 됨 : 내 링크에 있는 사이트를 그룹으로 관리할 수 있는 경우는 위 그림에서 단지 내가 링크한 경우입니다. 내 링크에서  나를 링크한 경우는 해당이 안됩니다. 참고로 그룹을 만들면 추가할 수 있는 사이트수는 50개입니다. 왜 위에 그림에서 기본 그룹은 92개냐 한다면 새관리전 링크는 모두 기본 그룹에 속하고 새관리에서는 기본 그룹에 사이트를 추가할 수 없습니다.


비공개 그룹을 설정할 수 없어 아쉬움  : 위에서 말한 것처럼 그룹을 만들어 사이트를 그룹에 넣으면 깔끔하게 사이트(이웃)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방문자가 링크를 볼 때 모든 사이트가 나타나지 않도록 비공개 그룹을 설정하는 것이 가능했으면 좋겠습니다.  비공개 글이나 댓글처럼 자신만 보고 싶은 그룹이 있거든요. 아래 그림은 다음 블로그의 알리미 관리인데 그룹을 비공개로 할 수 있다는 것을 알 것입니다. 그림아래 더보기를 클릭하면 네이버 블로그에서 그룹을 공개나 비공개로 할 수 있는 그림을 볼 수 있습니다.
 

 

이웃의 다양한 정보  - 이웃관리 2


 이웃정보가 나와요 : 아래 그림의 1번인 빨간색 사각형 아이콘을 클릭하면 사이트가 펼쳐져 사이트에 대한 정보가 나오고 2번초록색 사각형 아이콘을 클릭하면 사이트 정보가 사라집니다. 사이트가 펼쳐지면  좋은 것이 두가지 있는데  아래에서 두가지를 적었습니다.

  1. 아래 그림의 빨간색 사각형안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이웃의 최근 글 3개가 나온다는 것입니다. 전에는 최근 글을 보기 위해  블로그나 다음뷰에 가야 했는데 이제는 그럴 필요없습니다.
  2. 두번째는 함께 링크한 경우 방문정보가 나오고 거기다가 방명록수, 댓글수,트래백수가 나온다는 것이 좋습니다. 여담으로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이웃의 댓글수,방명록수,트래백수는 안 나오고 이웃의 방문수는 통계에 나타납니다. 하지만 이웃의 방문수만 알 수 있지 어느 블로그에서 방문했는지는 모릅니다.


최근 글의 경우 수정하면 날짜는 현재 : 제 블로그 메인을 보면 27일 1개 글을 적었거든요. 그러나 아래 그림을 보면  오늘 27일에 3개라고 나왔습니다. 일단 과거의 글을 수정하면 링크에 나오는 최근 글인 경우는 수정한 날짜가 적용되는 됩니다.


방문정보가 나오는 경우 :
여기서 방문수가 나오는 경우는 블로그가 함께(서로) 링크한 경우입니다. 만약 다른 한쪽에서 추가하지 않았다면 아래 그림처럼 방문에  비공개라고 나옵니다. 교류 정보 물음표 아이콘을 마우스 포인터로 올렸더니 방문정보는 함께 링크한 경우만 나온다는 것은 이해가 되실 것입니다.


티스토리 메인에도 이웃의 글이 나왔으면 : 아래 그림은 네이버 블로그의 이웃관리인데 이웃블로그의 최근 글을 보고 싶다면 관리에 가는 것이 아니라 네이버의 블로그 탭을 클릭해야 합니다. 이웃소식보기  옆에 있는 주제별 글보기는 네이버에 로그인을 하든 안 하든 나오는 것과 동일합니다. 그리고 빨간색 사각형에서 그룹을 선택하면  그룹에 속한 글만 이웃소 식보기에 나옵니다. 아래 그림은 이웃목록에서 티스토리 블로그 그룹에 있는 블로그의 새글 소식에 대한 그림입니다. 기억이 안 나지만 일주일간 최근 글 3일 것입니다. 티스토리에 나오는 최근 글은 기간과 상관없습니다.


다음 블로그와 텍스트큐브 블로그 소식도 알 수 있었으면 : 다음이 티스토리를 운영하니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다음 블로그의 소식을 바로 알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티스토리 블로그가 테터툴즈(텍스트큐브)기반이니 텍스트큐브 블로그와도 연동됐으면 하거든요. 아래는 다음블로그인데 사이트 이동/수정/삭제만 되고 위 그림에서 보았던  티스토리 블로그처럼 정보가 나오지 않습니다.



유입경로에 아이콘이 나옴


유입경로에 아이콘이 나옴 : 유입경로를 보면 어떤 키워드로 블로그에 왔고 어느 경로왔는지 알 수 있습니다. 전에는 유입경로에 아래 그림의 초록색 사각형처럼만 나왔지만 새관리에서는 유입키워드와 경로앞에 빨간색 사각형안의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아이콘을 보고서 어떤 경로로 들어왔는지 바로 알 수 있습니다. 경로앞에 나타나는 아이콘은 사이트의 파비콘이고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유입된 것도 파비콘이 나타납니다. 아래 그림에서 동그라미가 쳐진 경로는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유입된 경우입니다. 


필자의 블로그에서 유입됐다면 : 만약 필자의 블로그에서 유입됐다면 어떻게 나올까요? 위 글을 보았다면  아래 그림처럼 링크앞에 파비콘이 나올 것이라 예상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니 블로그 파비콘을 등록하세요. 파비콘은 다음 블로그,네이버 블로그에는 등록할 수 없고 이글루스 블로그에는 가능합니다. 파비콘에 등록과 파비콘 만들기는 http://min-blog.tistory.com/585를 보기 바랍니다. 여담으로 유입경로에 에러 등이 있는지 유입이 누락되는 경우가 있는 것도 같네요. 이 글에 댓글 단 사람의 파비콘이 모두 안 나오는 경우가 있어 어떤 조건이 돼야 나타나는 것 같은데 그 조건은 모르겠네요.

 

뭐에 대한 답글인지 알 수 있음


전체보기를 클릭하면 : 아래 그림처럼 답글에 있는 전체보기를 클릭하면 누구의 댓글에 대한 답글인지 나와 알 수 있습니다. 전체보기는 것은  어떤 댓글에 대한 답글인지 나오는 것인데 무엇인가 했거든요. 댓글 제목옆에 나오는 전체보기를 어떻게 나오는지 클릭해 보십시오.


해보지 않은 사람에게 아래 그림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위 그림에서 나오는 전체보기를 하면 아래 그림처럼 답글을 단 댓글과 답글이 전부 나옵니다. 그러면 무슨 댓글에 대한 답글인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이와 비슷한 것이 댓글 알리미인데 어떤 글의 댓글에 답글도 확인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이것도  댓글 알리미처럼 어떤 글과 댓글의 답변인지  바로 알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았습니다.



N이라는 아이콘이 나타남


N(ew) 아이콘이 나타남 : 카테고리에 새 글이 있으면 카테고리에 N라는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그렇다고 카테고리에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N 아이콘이 있는 카테고리를 클릭하면 저는 글이 목록으로만 나오는데 이 경우도 N이라고 나옵니다. 이 말이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면 옆의 필자의 카테고리에서 '최신글/전체살펴보기'를 클릭해 보세요. 그러면 제목옆에 N 아이콘을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도 카테고리옆에 N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XE(Xpress Engin,제로보드XE)에서는 : XE가 어떻게 나오냐 살펴보면 XE에서는 카테고리가 아니라 게시물 제목옆에 N 이라는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텍스트큐브에서는 어떻게 나올까 보려고 했는데 로그인 암호를 잊어 알아보지 못했습니다.

여담으로 이 글이 티스토리 관리자 이벤트에 당첨되어 인스탁미디25를 받게 됐다. 그러나 내가 생각한 것은 아이패드2였기 때문에 인스탁미니25를 받게 되어 아쉽다. http://notice.tistory.com/1707를 보면 당첨자 명단이 나올 것이다.

'IT.인터넷.생활 관련'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