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들어가기 전에


해외 블로그 가입형에는 구글 블로그인 블로거(Blogger, 블로그스팟),워드프레스닷컴 등이 있고 설치형 블로그로는 외국 사람이 만든 유명한 워드프레스가 있다. 텍스트큐브는 국내 사람이 만들었다. 그래서 해외 블로그는 외국 사람의 생각이 들어간 것이라 티스토리,네이버 및 다음 블로그 등에 익숙한 사람들에게는 힘들다. 해외 블로그 서비스가 장점이 아무리 좋아도 몇 가지 단점을 극복하지 못하면 절대 그 블로그를 오래할 수 없다.


소통이 공간이 별로 없다


국내 가입형 블로그의 경우는 블로그에 가입하면 그 블로그만을 위한 소통을 위한 블로그 공간이 따로 있다. 예로 티스토리를 한다면 티스토리 홈페이지에 가면 티스토리 블로거를 위한 소통의 공간이 있고 네이버 블로그라면 네이버에서 블로그를 클릭하면 아래 그림을 보듯이 네이버 블로거를 위한 공간있다.



그러나 해외 블로그는 다르다.  설치형 블로그인 워드프레스를 설치해서 웹호스팅 등을 한다면 어떻게 소통할지 생각해보기 바란다. 그렇게 쉽지 않을 것이다. 초보자에게는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어려울 것이다. 단지 겉모습보고 설치형을 선택하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

초보자를 벗어나면 다음뷰,믹시,검색엔진,SNS,모바일 메신저 등을 통한 소통의 공간을 알아볼 것인데 이것도 그렇게 쉬운 것도 아니다. BY 백전백승 

가입형 블로그인 블로거(blogger)는 다를 것이라 생각할 것이다. 국내 블로그 서비스처럼 구글의 블로그에 접속해보기 바란다. 거기에서 많은 블로거를 하고 있는 곳과 소통할 수 있지만 다국어이라는 것을 알기 바란다. 국내 가입형 블로그는 단지 한글 블로만 볼 수 있지만 나는 블로거에 접속해서 한 번도 한글 블로거를 접한 적이 없다. 


위에서 말한 설치형이 아닌 가입형 블로그인 워드프레스닷컴의 워드프레스 마찬가지다. 아래 그림을 보듯이 추천 블로그는 모두 외국 블로그라다. 혹시 워드프레스닷컴에 관심이 있다면 http://ko.wordpress.com/를 가면 된다.




영어는 반드시 넘어야 할 산이다


영어에 대해서는 워드프레스에 대해서는 2013/01/25 - 워드프레스는 쉬운데 걸리는 한 가지가 있다에서 적었다. 그리고 구글 블로그인 블로거(블로그스팟)의 경우도 소통 등 영어는 넘어야 할 산이다. 아래 그림은 블로거 개요로 한글에 블로그 소식과 추천 블로그는 영어이다. 특이하게 블로거할 경우는 아랍어 등 다국어 사이트가 많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위를 보듯이 워드프레스닷컴의 워드프레스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그래도 설치형 워드프레스의 경우는 덜 심할 것이나 플러그인이나 테마(스킨)을 설치하면 어려움을 많이 느낄 것이다. 플러그인은 테마는 거의 영어이다.


낯설며 없는 기능이 많다 - 비밀글,방명록,공지 등


1비밀글이 낯설다 - 국내 가입형 블로그 및 설치형 블로그만 아니라 홈페이지,카페 등에서 비밀글 옵션에 많이 익숙할 것이다. 그러나 워드프레스,워드프레스닷컴 및 블로거(Blogger,블로그스팟)에서 비밀글이 없는 것처럼 굉장히 낯설다. 나도 2010 년에 네이버 블로그를 하다가 티스토리 블로그로 왔을 때 기본 스킨에 비밀 글이 없어서 굉장히 낯설었다. 아마 국내 블로그 서비스에 익숙한 사람은 비밀글은 찾을 수 없을 것 같다. 


2방명록이 없다 - 티스토리, 네이버 및 다음 블로그에서는 방명록이라는 것이 있다. 그러나 워드프레스,워드프레스닷컴 및 블로거를 보면 방명록이라는 것이 없다. 워드프레스는 경험한 사람이 페이지라는 것을 사용하여 방명록처럼 사용하면 된다고 말해주었지만 정말 낯설 것이다.


3공지가 없다 -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에 있는 공지라는 것도 워드프레스나 블로거에는 없다. 이것도 방명록을 페이지로 만들면 된다고 했으니 페이지를 만들면 될 것이다.


위에서 설명한 기능 이외에 많은 기능이 없으나 여기에서는 3가지만 설명하고자 한다. 구글 블로그인 블로거는 국내 가입형 블로그에 없는 기능 많아 장점을 접어 두고 정말 낯설 것이다. 


맺으면서 


해외 블로그가 아니데 네이버 블로거가 내 블로그를 평가하면서 적은 글이 생각난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리뷰 하려니 낯설다는 것이었다. 해외 블로그는 국내 사람이 이용하기에는 많이 낯설 것이다. 네이버 블로그를 하다가 티스토리에 적응 못하는 사람이 많다.


도메인/홈페이지/쇼핑몰/호스팅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