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이 글에서 적을 것 


이 글에서는 설치형이 아닌 가입형 워드프레스로 티스토리에서 백업한 데이터를 복원하는 것에 대해 적어보려 한다. 다시 말하지만 워드프레스닷컴이라는 가입형 워드프레스이니 워드프레스를 호스팅 등에 설치하는 워드프레스로 생각하지 말기 바란다. 


- 가입형 워드프레스 -


가입형 워드프레스로 복원


TTXML importer 플러그인을 설치형 워드프레스에 설치하면 티스토리에 백업한 데이터를 복원할 수 있다는 것을 2013/12/24 - 백업파일을 워드프레스로 복원 - TTXML importer 플러그인에서 설명했다. 아래에서는 TTXML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 없는 가입형 워드프레스에 티스토리 데이터 복원에 대해서 간단히 다루려고 한다.


설치형 워드프레스와는 달리 워드프레스닷컴의 가입형 워드프레스는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 없다. 그러면 티스토리에서 백업한 데이터를 복원할 수 없을 것이라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워드프레스닷컴은 설치형 워드프레스에서 백업한 데이터를 복원할 수 있다. 그러므로 티스토리에서 백업한 데이터를 설치형 워드프레스로 복원한 후 아래 그림처럼 데이터를 워드프레스에서 백업받는다.




그런 후 아래 그림처럼 가입형 워드프레스닷컴으로 복원하는 것이 가능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위에서 복잡한 과정을 거쳤지만 워드프레스닷컴이 티스토리 사용자를 생각한다면 가져오기 목록에서 텍스트큐브의 TTXML 데이터 가져오기도 포함하면 좋겠다.



위에서 혼란스러울 것 같은데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 없는 가입형 워드프레스의 경우에는 설치형 워드프레스를 중간 경로로 사용한다는 말이다. 가입형 워드프레스인 워드프레스닷컴의 경우는 테마(스킨)도 설치할 수 없다. 참고로 테마는 돈주고 사야 한다. 여담으로 가끔 해외 블로그 서비스를 보다 보면 유료 블로그 서비스같다. 예전에 말했듯이 내 생각은 워드프레스닷컴의 경우 유료 블로그 서비스다.


마치면서


티스토리에서 백업한 데이터를 아래 글에서 일부분 텍스트큐브(구 테터툴즈), 워드프레스, XE(구 제로보드XE)로 복원에 대해서 다루었다. 그러면 티스토리가 서비스를 중지하든 블로그를 계속 이어나가는데는 걱정이 없을 것 같다. 그러나 많은 블로그를 보았는데 티스토리 만큼 만족스러운 블로그 서비스는 없는 것 같다. 왜냐면 네이버나 다음 블로그 등 국내 유명 블로그 서비스는 백업한 파일을 다른 블로그로 복원할 수가 없다. 그러면 티스토리에 있는 데이터를 포기해서 블로그를 새롭게 해야 된다는 말이 된다.

나중에 기회가 있다면 서비스가 좋은 웹호스팅에 다루어볼까 한다. 아래 글에서 국내 유명하지 않은 무료 블로그 서비스에 대해서 적었었다. 여담으로 4년 전에 구글의 국내에 블로그 서비스인 텍스트큐브닷컴이 블로거와 통합된 것이 아쉽다.

BY 싸이렌24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