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네이버의 나눔글꼴 중에 하나인 나눔스퀘어체를 보다가 기존에 알고 있었던 개인 사용자가 아닌 기업 사용자에게 유용한 한글 폰트 적고자 합니다. 한글 무료 폰트는 개인에게 제한이 없지만 기업 사용자에게는 제한을 두잖아요.


제가 알고 있는 기업 사용자에게 사용하기에 좋은 무료 폰트를 적고자 합니다. 아래 소개한 것 말고 다른 폰트도 많이 있을 것이니 구글 등에서 오픈폰트라고 찾아보세요. 오픈폰트 라이센스에 대해 궁금하다면 오픈폰트 라이선스를 찾아보세요. 참고로 폰트는 글꼴, 글씨체라고도 합니다. 

1 네이버의 나눔글꼴 : http://hangeul.naver.com/


나눔글꼴은 너무나 유명해서 많은 사람이 이미 컴퓨터에 설치했을 것입니다. 저도 하드디스크를 포맷하면 항상 설치하거든요. 나눔글꼴이 없으면 불편하더라고요. 저는 이 블로그에서 김프를 사용할 때 기업에서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나눔글꼴도 대부분 설명합니다. 그러니 웬만하면 나눔글꼴을 하드디스크에 설치하세요. 왜냐하면 블로그나 홈페이지에서 나눔글꼴로 보이도록 설정하거든요. 그리고 네이버 오피스,네이버 블로그 등을 사용한다면 나눔글꼴을 사용할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아래는 나눔글꼴에 간단한 라이선스이고 대한 나눔글꼴에 대한 자세한 라이선스를 여기에서 볼 수 있습니다.



아래는 나눔스퀘어체를 조사하다가 본 것인데 웬만한 글꼴은 나눔글꼴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네이버가 욕을 많이 먹지만 개인에게는 좋은 폰트를 무료로 제공해주니 좋군요. 그러나 폰트를 파는 사람에게는....네이버 블로그에 에디터에는 나눔고딕,나눔명조,나눔바른고딕,가는 나눔바른고딕이 있습니다. 에디터 폰트에 나타나기 위해서는 하드디스크에 나눔글꼴이 설치돼야 하는 것으로 압니다. 여담으로 조만간 나눔스퀘어도 추가될 것 같네요.


 


2 가비아 폰트


가비아 폰트는 얼마 전에 안 것입니다.가비아 폰트인 가비아 솔미체 · 봄바람체 · 납작블럭체의 라이선스(License)는 모두 동일하므로 솔미체의 라이선스만 알아보면 아래와 같이 기업 사용자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제한이 거의 없습니다.  그러면 당연히 간판, 인쇄물, 자막 등 모두 됩니다. 혹시 이 글을 보는 분 중에 유료로 판매하고자 하는 분 없을 것입니다. 저는 그런 폰트 모르며 알고 싶지도 않고요.



3 배달의 민족 글꼴


배달의 민족에서 무료 글꼴도 3개인 도현, 한나, 주아체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데 가비아 폰트와 라이선스(License)가 아래 그림을 보듯이 비슷합니다. 제가 보기에는 두 글꼴의 라이선스에서 큰 차이가 없는 것 같습니다. 각 글꼴의 라이선스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아래 그림에는 도현체가 없네요. 도현체가 최근에 추가되어 라이선스에 대한 언급이 없네요.







3 스포카 한 산스


티스토리 #2(반응형 스킨)에서 사용하는 폰트입니다. 이 스킨을 배우다 그때 스포카 한 산스가 오픈 폰트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래픽 프로그램으로 스포카 한 산스를 사용한 적을 없으나 #2 스킨을 보면 무난한 것 같습니다.


 

4 윤태호 작가의 미생체


다음 웹툰을 보다가 안 것인데 미생체가 좋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라이선스는 다운로드 페이지에 쉽게 자세히 나왔고 요약하면 아래 그림에 나왔듯 기업에서 제약 없이 사용해도 된다고 하네요. 참고로 미생체 다운로드 페이지에 나온 폰트 라이선스에 대한 경험담이 많이 와 닿네요. 그리고 폰트는 TTF만 제공하네요.




확실히 기업 사용자에게 무료라는 명시하지 않는 지자체 글꼴은 제외했습니다. 지자체 글꼴의 라이센스를 보면 '누구나 무료'라는 문구를 사용하는데 그 문구로 기업 사용자에게도 무료라고도 추측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누구나가 기업이 아니고 개인이라고 한 것이었다고 한다면 뒤통수 맞습니다. 라이선스가 애매하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무료 폰트라고 아무 생각 없이 사용하면 돈이 나갑니다.

'IT.인터넷.생활 관련/콘텐츠'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