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로 블로그에 대해 설명하는데 이 블로그가 티스토리라 다른 블로그보다 티스토리에 대한 내용이 많습니다. 그리고 제가 티스토리를 하는 입장에서 글을 적었으니 객관성 등 여러 면에서 문제가 있을 것입니다. 또한 최대한 쉽게 적으려고 노력하겠는데 쉽지 않을 것이니 이해 바랍니다

이 글을 읽는 사람이 정한 것이 아닌 내가 정한 오피스니 오해 말았으면 한다. 그리고 아래 조건이 있는데, 내가 글을 편집하면서 너무 결과와 맞춘 것 같다는 생각이다.

  1. 당연한 것이지만 사용하기에 불편함이 없어야 한다. 예로 클라우드,모바일 앱,PC 프로그램,웹오피스 등이 있으면 좋다.
  2. 무료여야 한다. 기능 사용에 있어서 유료로 사용해야 한다는 메시지는 짜증난다. 그러니 광고도 없는 100% 무료였으면 한다.
  3. 브라우저인 구글 크롬에서 사용하기 편해야 한다. 그리고 윈도우가 아닌 크롬 OS인 크롬북도 고려했다. 크롬북은 크롬을 기반으로 작동한다고 어디에서 주워들었다.

MS 오피스는 내가 몇 년 전부터 사용하던 오피스 대체할 생각을 할 만큼 상당히 마음에 든다. 만약 예전에 아니라 지금 선택한다면 택할 것이다. 모바일 앱(어플), 웹오피스(온라인 오피스), PC 프로그램,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템플릿, 클라우드(원드라이브) 등 기능이 막강하다. 아래에서 적지만 몇 년 전에는 별로였다.


아래 그림 1번은 크롬에 설치한 PC 앱으로 크롬 웹스토어에서 찾을 수 있다. 그러면 아래는 웹오피스를 이용하는 것이니 크롬북에서 MS 오피스를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없을 것이다. 크롬북은 윈도우 OS가 아니라 PC MS 오피스는 쓸모없다. 내가 알기로 아직 크롬 OS를 위한 포토샵은 있는데 MS 오피스가 없는 것으로 안다. 참고로 웨일 등 크로미엄 브라우저는 크롬 웹스토어에서 확장 프로그램이 아닌 크롬 앱을 비롯한 테마,게임은 설치할 수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오피스는 MS 오피스라는 것에 반대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MS 오피스의 경우는 PC 프로그램이 유료이지만 모바일 앱(어플),웹오피스,템플릿 등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많아서 상당히 마음에 든다.  

모바일에서 안드로이드 OS나 iOS에 비해 윈도우 OS 점유율이 너무 낮기 때문에 MS 오피스를 무료로 배포하는 강수를 두었는지 모르겠다. 그리고  PC가 아닌 안드로이드와 iOS에서 MS 오피스 관련 앱(워드,엑셀,파워포인트)이 유료가 아닌 무료로 풀렸기 때문인지 몰라도 굉장히 좋아졌다. MS 오피스 관련 앱이 없었을 때 구글 문서 앱은 있었다.

그런데 MS 오피스의 경우 상당히 마음에 드는데 유료 기능이 있다는 것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 전에도 적었지만 MS 오피스 관련 앱에서 드롭박스(Dropbox),박스(Box) 등을 제외한 클라우드에서 파일을 저장하는 것은 유료 기능이다. 그리고 PC 프로그램은 유료다. 모바일 앱 업데이트를 보면 유료인 오피스 365만 해당되는 것이 있다. 무료와 유료가 섞이면 이런 것이 있다.


WPS 오피스는 모바일 앱도 마음에 들고 문서에 암호를 입력하는 기능 등 마음에 드는 기능이 상당히 많다. 그리고 구글 오피스와 MS 오피스와 호환된다는 것이 상당히 마음에 든다. 


그런데 이 오피스는 웹오피스가 없고 모바일 앱은 한글인데 PC 프로그램은 영문이라는 것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 그리고 드롭박스,박스,원드라이브,구글 드라이브 등 다른 클라우드에서 열기와 저장을 지원하는데, 안드로이드에서는 자체 클라우드를 지원하지 않는다. 기능이 좋아서 다른 오피스를 보안하는데 도움이 된다.


폴라리스 오피스도 마음에 든다. 가장 마음에 들었던 점은 HWP 파일을 만들기,쓰기,읽는 것 모두 가능하다. 참고로 https://www.polarisoffice.com/ko-kr/office에서 폴라리스 오피스 PC 버전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그런데 무료에서는 사용에 제한이 있다. 그렇다고 무료에서는 쓰레기라는 것은 아니다. 무료에서도 쓸만하다. 예로 무료에서 PDF 보내기 등을 할 수 있다. 무료 사용자는 불가능하다. 그리고 내가 알기로 무료 사용자 즉 베이직 사용자는 월 편집 사용량이 60MB라 알고 있다. 유료인 스마트와 프로 사용자는 각각 1GB와 무제한이다.만약 파일을 아무 문제없이 다루어야 한다면 비용을 들여야 할 것 같다.


네이버 오피스는 웬만한 것은 있으나 그렇게 마음에 들지 않는 그저 그런 느낌인데, 점수로 주자면 100점 만점에서 후하게 줘 70점 정도 주고 싶다. 자세히 살펴보지 않았지만 네이버가 만든 브라우저인 웨일에 네이버 오피스가 있을 것 같다. 네이버 오피스를 즐겨 사용하는 사람에게 미안한 글이지만 위에 소개한 오피스 말고 굳이 그저 그런 네이버 오피스를 사용할 생각은 없다.


그런데 그저 그런 오피스라도 마음에 드는 점은 있는데, 그 점은 템플릿과 온라인에서 HWP를 다루어야 수 있다는 점이다. 폴라리스 오피스처럼 HWP 파일을 만들 수는 없지만 보거나 수정하여  다시 HWP로 저장하는 것을 못하지만 다른 파일 형식으로 저장할 수 있다. 참고로 네이버 워드는 네이버 오피스라는 이름이 바뀌기 전이었다. 몇 년 전에 이 블로그에 네이버 워드라는 이름으로 글을 적이 있다.

네이버 워드에서 .hwp파일로 저장 불가 안내 : 네이버 워드에서는 .hwp 파일을 열거나 편집할 수는 있지만 .hwp 파일로 저장할 수는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네이버 워드에서 편집 후 저장할 수 있는 파일 형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네이버 워드(.ndoc)는 Word (*.doc, *.docx), PDF (*.pdf), 텍스트 (*.txt), HTML 형식 (*.zip), Open Office 형식 (*.odt)으로 변환하여 네이버 클라우드나 PC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 출처 : 네이버 오피스 고객센터 




나는 TOP로 문서,스프레시트(엑셀),프레젠테이션,설문조사를 만들 수 있는 구글 문서(오피스)를 선택했다. 구글 문서는 이 블로그에서 많이 적었으므로 자세히 적지 않겠다. 구글 문서를 오래 전부터 사용하지 않았다면 위에 적었듯이 MS 오피스를 선택했을 것이다. 


모바일 앱, 크롬 확장 프로그램, 크롬 앱, 100% 무료, 웹오피스,크롬북 등 내가 생각한 조건에 맞는다. 기능이 아쉬우면 위에 소개한 오피스를 적절히 이용한다. 예로 문서 파일에 암호가 필요하다면 WPS 오피스를 이용하며 HWP 파일을 작업할 경우는 폴라리스 오피스나 네이버 오피스를 이용한다. 그리고 템플릿이 필요하면 네이버 오피스나 MS 온라인 오피스를 이용한다.

브라우저를 여러 개 사용하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크롬을 사용하다가 공공 기관이나 금융 업무 등 엑티브엑스를 요구하는 작업에 익스플로러를 사용한다. 오피스도 브라우저와 비슷하다. 사용에 따라 구글 문서(오피스)를 사용하다가 필요에 따라 다른 오피스를 사용한다. 아래에서 다른 오피스를 어떨 때 사용가 대해서 적으려 한다.


신고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