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사람은 모르겠지만 나는 티스토리 블로그에 글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캡처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그래서 이 글에서 CloudReady OS에 있는 크로미움 브라우저에 캡처 확장프로그램을 설명하려고 한다. 




노트북에 무료 OS인 CloudReady를 설치하면 크롬북과 비슷하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알 것이다. 그리고 크롬OS의 크롬북은 구입해야만 한다는 것도 알 것이다.


CloudReady는 크롬이 아닌 크로미움 브라우저만 설치됐으며 거기에 아래 그림 1번의 Nimbus Screenshot & Screen Video Recorder라는 크롬 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다. Nimbus Screenshot & Screen Video Recorder는 크롬웹스토어에서 설치할 수 있는 캡처확장프로그램이다. 참고로 네이버 웨일과 마찬가지로 크로미엄 브라우저에도 크롬 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다. 



크롬웹스토어에서 설치한 확장프로그램이니 당연히 크롬에 설치할 수 있으며 크로미움 기초인 아래 그림 3번처럼 네이버 웨일브라우저도 가능하다. 단지 웨일브라우저는 아래 그림 2번을 보듯 캡처프로그램을 자체 보유하고 있으므로 설치할 필요 없지만... 




설치하겠다면 말리고 싶지 않다. 왜냐하면 아래에서 설명하지만 캡처의 다양함, 단축키 캡처, 동영상 캡처 등을 지원하므로 편리하므로 설치에 대한 고민도 생길 것 같다. 웨일에서 지원하는 캡처는 크롬 확장프로그램처럼 다양하지 못하다. 단 아래 그림을 보듯 언어가 영어라 어려울 것이다. 참고로 아래는 캡처 부분과 단축키에 대한 안내다.



그런데 그 확장 프로그램은 아래 그림에 볼 수 있는 빨간색 부분인 브라우저 화면 부분만 캡처할 수 있어서 약간 실망했다. 네이버 웨일브라우저에 있는 캡처 기능처럼 브라우저 화면 밖인 부분도 캡처가 가능했다면 아주 좋았을 것이다. 참고로  전에도 적었지만 크로미움 브라우저는 크롬과 겉모습은 99% 같다. 




크리에이터를 위한 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