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MS 오피스 웹오피스, 네이버 오피스을 보면 템플릿으로 멋있는 문서를 쉽게 만들 수 있었는데, 얼마 전 구글 오피스에 템플릿(서식)이 생겨 적어보려 한다.


아래 그림은 구글 오피스의 문서(워드)로 5개의 템플릿만 있지만 1번을 클릭하면 제공하는 모든 템플릿을 볼 수 있다. 이런 템플릿을 사용하면 처음부터 멋진 문서를 만들 수 있다. 이 글을 적는 시점을 기준으로 문서에서 제공하는 템플릿은 38개다. 참고로 구글 오피스에 스트레시트(엑셀), 프레젠테이션(파워포인트)도 템플릿을 제공한다. 참고로 아래에서 적지만 문서 앱에서도 템플릿을 제공한다.



구글 오피스에 따로 템플릿을 제공하지 않았을 때, 따로 템플릿 갤러리가 있었다. 하지만 그곳에서 제공하는 템플릿은 모두 별로라서 한번도 사용한 적이 없다. 


무료인 MS 오피스 온라인도 서식(템플릿)을 제공한다. 무엇보다도 마음에 든 것은 서식 파일 더보기의 서식은 아래 그림을 보듯이 서식(템플릿)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닌가 한다. 그러면 PC나 맥의 MS오피스에서 작성할 수 있다. 그런데 아래 그림을 보듯이 어떤 서식은 다운로드만 지원하고 브라우저 편집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있어 아쉽다. 모든 서식 파일이 브라우저 편집을 지원하는 것이 아니다. 이럴 경우 서식 파일을 다운받아서 문서를 올려 편집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을 것이다. 참고로 아래에서 적지만 앱에서도 템플릿을 제공한다.




네이버 오피스도 템플릿(서식)을 제공하는데. 특히 폼(설문조사)를 위한 많은 템플릿을 제공하는 것이 마음에 든다. 아래 그림의 템플릿을 포함하여 28개를 제공한다. 그러니 네이버 오피스를 사용해서 설문조사를 작성해도 좋을 것도 같다. 구글 오피스도 설문조사가 좋은데...


 

구글 오피스 앱인 문서/스프레드시트/프레젠테이션과 MS 오피스 앱인 워드/엑셀/파워포인트도 템플릿을 제공한다. 아래 그림에서 왼쪽 문서이고 오른쪽은 워드의 템플릿이다. 위에서 적었듯 구글 오피스 앱에 템플릿이 없었을 때 프레젠테이션을 만들면 항상 빈 문서였다. 단 네이버오피스 앱은 언제인지 정확히 몰라도 없어졌다. 



네이버오피스 앱이 없어서 크게 아쉬운 것은 없다. 왜냐하면 모바일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앱이 많기 때문이다. 위에서 말한 구글오피스(문서,스프레드시트,프레젠테이션), MS오피스온라인(워드,엑셀,파워포인트), WPS오피스, 폴라리스오피스 등이 있다.

 


마지막으로 네이버오피스 전용은 아닌데, 서식(템플릿)에 나눔글꼴이 적용됐으므로 나눔글꼴이 필요하다. https://hangeul.naver.com/2014/document.nhn에서 한글 2002SE, 워드,엑셀,파워포인트 2003 버전 서식을 다운받을 수 있다. 그리고 나눔글꼴도 거기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MS오피스와 오피스365 차이

'IT.인터넷.생활 관련/어플.프로그램.앱.웹'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