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사양 노트북을 크롬북으로 만드는 것에 관심 있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그러면 이 글에서 크롬북 만드는 정보 및 크롬북, 크롬OS, CloudReady, 크로미움 등의 단어에 대한 설명도 적으려 한다.


CloudReady가 무엇인가?


처음에 나는 노트북에 CloudReady라는 것을 설치하면 크롬북인 줄 알았다. 그렇기 보다는 Neverware에서 배포하는 운영체제(OS)인 CloudReady를 노트북에 설치하면 크롬OS를 설치한 크롬북과 비슷하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이었다. 나는 CloudReady가 크롬OS라 생각했다. 참고로 아래는 CloudReady에 대한 간단 설명이다.


CloudReady는 Neverware에서 빌드하고 유지 관리하는 운영 체제입니다. CloudReady는 Google의 오픈 소스 ChromiumOS를 기반으로 기존 소프트웨어 및 로컬 스토리지 대신 웹 앱과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사용합니다. - 출처 : Neverware 홈페이지 FAQ


위 글에 웹 앱이라고 했는데 웹 앱으로 구글 오피스, MS의 웹오피스, 네이버 오피스 등의 웹오피스가 있다. 내가 설치해서 사용해보니 하드디스크를 인식하므로 사용할 수 있고 구글드라이브, 원드라이브, 드롭박스 등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많이 사용할 것 같다. 참고로 윈도우에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는 크롬OS에서 사용할 수 없다. 


ClouReady 설치


2017/11/10 - 크롬OS 설치 두번째에서 하드디스크가 아닌 USB 메모리에 CloudReady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적었다. CloudReady를 가벼워서 하드디스크가 아닌 USB에 설치해도 속도 등이 마음에 들 것이다. 나는 마음에 들었다.





크롬OS는 특정 기기에만 설치할 수 있다


우리가 알고 있는 크롬북을 만든다는 것은 노트북에 CloudReady를 설치하는 것이다. 아래에 나왔듯 크롬OS는 공식 크롬 장치(?)에서 사용할 수 있다. 공식 크롬 장치가 무엇인지 모르나 구글이 크롬OS를 개인에게 배포하지 않는다고 알고 있다. 그리고 크롬북 브라우저는 크롬이라고 알고 있다. 참고로 CloudReady의 브라우저는 크로미움(Chromium)이다.


CloudReady및 ChromeOS는 모두 오픈 소스 ChromiumOS를 기반으로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이 두 운영 체제는 동일하지 않지만 유사하게 작동합니다. CloudReady는 기존 PC및 Mac하드웨어에 설치하도록 설계된 반면 ChromeOS는 공식 Chrome장치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출처 : Neverware 홈페이지 FAQ

CloudReady를 설치한 후 정보를 보면 아래 그림과 같이 나온다. 현재 내가 설치한 버전은 66.4.25 버전이면서 크로미엄 브라우저를 기초로 한다.




크롬북과 CloudReady 차이


여기에서 CloudReady와 크롬북의 차이를 PDF로 적은 것을 볼 수 있다. 거기에 있는 문장 중 하나만 가져와 번역하면 이 시점을 기준으로 Google Play Store 통해 Android 앱과 호환되지 않는다고 한다. 안드로이드 앱을 CloudyReady에 설치할 수 있는가 봤다. 그건 그렇고 크롬북 사용에 관심있다면 보기 바란다. 그런데 나는 문서를 봐도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 


CloudReady 도움말


그렇지만 노트북에 CloudReady를 설치한 후 도움말을 보려고 하면 CloudReady에서 도움말이 아니라 아래와 그림과 같은 크롬북 도움말을 접하게 된다. 크롬북과 CloudReady 차이가 있어도 그렇게 차이가 없음을 추측할 수 있다. 






MS오피스와 오피스365 차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