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들어가기 전에 

들어가기 전에 간단히 나눔고딕웹폰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저의 블로그에서 사용하는 글꼴이 나눔고딕인데  웹폰트도 EOT 나눔고딕입니다. 나눔고딕에 대해 제가 아는 것은 나눔고딕은 네이버에서 만들었고 나눔글꼴에 포함된 것이다 이렇게 간단하게 알고 있는데 정확한 글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참고로  네이버의 나눔고딕을 보니 전은 나눔고딕 2.0이고 지금은 나눔고딕 3.0이더군요.

나눔 고딕은 산돌커뮤니케이션에서 제작하였다. 기본 형식과 굵은 형식(Bold) 총 두 종으로 구성되어 있다.(나눔글꼴 2.0에서는 아주 굵은 형식(EB, Extra Bold)도 포함된다.) - 출처 : 위키백과
위는 나눔고딕에 대한 것이고 나눔글꼴은 나눔손글씨,나눔고딕,나눔명조를 포함한 글꼴이고 현재는 3.0 버전이고 아래는 네이버에서 말하는 나눔글꼴에 대한 내용입니다.

네이버는 한글화된 지식과 정보를 기반으로 설장했고, 한글 정보가 더 쉽게,더 많이 공유될 수 있도록 나눔글을 배포합니다. 나눔글꼴에는 글꼴의 가장자리를 부드럽게 표현해주는 클리어타입 메뉴얼힌팅(ClearType Manual Hinting)이라는 기술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나눔글꼴은 모니터 상에서 한글을 더욱 선명하게 나타낼 수 있습니다. - 출처 : 네이버 나눔글꼴 배포페이지
나눔글꼴에 이어서 다음으로 알아볼 것이 웹폰트에 대해서 인데 다음 블로그,네이버 블로그 등은 웹폰트를 정말 많이 사용하는데 전체 웹폰트가 아니라  eot 형식의 웹폰트 익스플로러에서만 보인다고 하는데 이것에 관해서 여기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웹폰트는 웹페이지를 보는 사람의 컴퓨터에 글꼴이 설치 되어 있지 않아도, 임시로 글꼴을 받아 웹페이지에서 볼 수 있도록 하는 폰트의 한 종류. 웹페이지를 위해 만들어진 폰트 중 특정크기에서 볼 수 있는 본문용서체를 주로 지칭한다. - 출처: 오픈사전
티스토리 블로그


  • 나눔고딕나눔고딕으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기에 대한 글에서도 볼 수 있듯이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스킨을 수정할 수 있으므로 나눔고딕을 사용하는데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특징이 하나인 스킨의 HTML/CSS에서 CSS의 폰트 속성에 대해 알면 아무런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
  • 웹폰트 : 주로 가독성이 좋은 나눔고딕을 eot 형식으로 웹폰트를 사용하는데 티스토리에서는 CSS를 설정하면 웹폰트를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저의 경우는 아래 그림의 빨간박스처럼 설정해서 NanumGothic.eot(나눔고딕) 웹폰트를 사용하고 있는데 익스플로러를 사용하면 위 글에서처럼 나눔고딕으로 제어하게 됩니다. EOT 형식의 나눔고딕 웹폰트를 받고 티스토리 블로그 설정하는 것은 여기를 클릭하여 참조하세요.
얼마전에 알았는데 티스토리에서 표준인 woff는 티스토리의 잘못으로 안된다고 합니다. 지금은 모르겠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 나눔고딕 : 위에서 읽으셨듯이 나눔글꼴의 하나인 나눔고딕을 네이버에서 만들었으니 네이버 블로그에서 아래 그림을 보듯이 글꼴 목록에 나눔고딕이라는 것이 있어서 글내용을 나눔고딕으로 바꿀 수 있는데 여러분이 반드시 알아야 하는 것은 나눔고딕이 네이버 블로그 에디터의 글꼴 목록에 무조건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컴퓨터에 나눔고딕이 있어야 나타납니다. 그러니 나눔고딕이 글꼴 목록에 나타나게 하기 위해서는 나눔고딕을 설치해야 하는데 다운로드는 여기를 클릭하시면 받을 수 있습니다. http://js_kimmin.blog.me/30086026845 를 보시면 나눔고딕으로 만든 페이지가 있는데 만약 돋움으로 보인다면 여러분이 컴퓨터에 나눔고딕이 없는 것입니다.

  • 웹폰트 : 파이어폭스나 크롬 등에서는 네이버 블로그의 웹폰트는 안 보이며 에디터의 글꼴 목록에도 안 보이나 익스플로러에서는 보이고 위 그림은 크롬에서 본 경우입니다. 네이버에서 지원하는 웹폰트는 지금까지 218개이고 다음 블로그에서 지원하는 웹폰트는 43개인데 네이버는 218개니 엄청나죠. 그리고 알아야 할 것은 싸이월드 미니홈피처럼 웹폰트를 도토리로 사야 하는 유료가 아니라 네이버 블로그와 다음 블로그에서는 무료입니다. 아래 그림은 저의 네이버 블로그에 웹폰트로 설정한 것입니다.

d

  • 티스토리 블로그는 티스토리에서 지원하는 웹폰트는 없으나 스킨 수정이 자유로워 여러분 마음대로 웹폰트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티스토리 블로그는 자유로우나 CSS를 모르거나 웹폰트가 없다면 소용없을 것 같습니다. 어떻게 보면 네이버 블로그나 다음 블로그에서 웹폰트는 CSS를 몰라도 블로그에 간단히 웹폰트를 적용할 수 있으니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 블로그

  • 나눔고딕 : 다음 블로그에서 일반적으로 나눔고딕을 설정할 수 없습니다. 다음과 네이버 블로그가 비슷해서 혹시 네이버 블로그처럼 나눔고딕이 컴퓨터에 있으면 다음에디터의 글꼴 목록에 나눔고딕이 나타날 것이라 생각할 수 있는데 다음 블로그에서는 그렇게 안되고 다음 블로그에서는 제가 아는 방법으로 나눔고딕을 설정하게 하는 방법은 HTML로 글을 작성하는 방법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제가 html로 나눔고딕으로 나오게 한 글은 http://blog.daum.net/jskimmin/35 을 보시면 됩니다. html 태그로 글을 작성한다는 것은 장난이 아닙니다.
  • 웹폰트 : 위에서 말했듯이 다음에서 지원하는 웹폰트는 43개이고 에디터에 글꼴에 아래 그림처럼 나타납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웹폰트가 218개인데, 다음 블로그와 에디터나 관리 등에 웹폰트 나오는 것이 다른 것이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는 아이템 팩토리에서 자신의 네이버 블로그로 퍼간 폰트만 관리나 에디터의 글꼴에 나타납니다. 예로 네이버에는 웹폰트를 모아 놓은 아이템팩토리라는 것이 있는데 거기에 등록된 218개의 웹폰트에서 10개만 자신의 네이버 블로그에 퍼갔다면 10개만 글꼴 목록에 나타나고 다음 블로그의 경우는 43개 전부가 나타나는 것으로 압니다.


  •  다음 블로그의 웹폰트가 네이버 블로그에 비해 적은데,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는 웹폰트가 많은 만큼 가독성이 완전 떨어지는 웹폰트를 사용하는 사람이 많아 눈을 피로하게 하더라고요. 많은 것이 선택이 폭이 넓지만 잘 못된 폰트 선택으로 눈을 피로하게 하는 경우도 많은 것 같습니다. 저도 네이버 블로그를 할 때 눈을 피로하게 하는 웹폰트로 질문한 사람을 많이 접했습니다.

이글루스 블로그

이글루스 블로그인 경우는 티스토리 블로그의 나눔고딕이나 웹폰트 설정하는 것과  같은 것 같습니다. 제가 이글루스 블로그를 많이 사용하지 않아 어떤 제약이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이글루스 블로그도 티스토리 블로글처럼 스킨의 HTML/CSS를 편집할 수 있으므로 나눔고딕으로 설정하면 나눔고딕을 사용할 수 있는데 저는 아래와 그림과 같이 설정했더니 제 이글루스 블로그가 나눔고딕으로 됐습니다. 나눔고딕으로 설정한 저의 이글루스 블로그의 시험 페이지는 http://jskimmin2.egloos.com/ 입니다.


웹폰트는 안해 보아서 모르겠고 왜 위와 같이 CSS가 됐나고 묻는다면 저는 모르겠다고 하겠습니다. 웹폰트도 티스토리처럼 하면 될것 같습니다.
 
싸이월드 블로그

싸이월드 블로그는 나눔고딕은 사용할 수 없는 것으로 알고 있고 아래 그림을 보건데 웹폰트를 미니홈피에서 사용했던 것을 싸이월드 블로그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제가 미니홈피도 안하고 폰트도  나중에 살 생각도 없습니다. 단지 아래 그림만으로 싸이월드 블로그에서 글꼴 설정을 어떻게 하는지 모르겠고 아래 그림을 보면 특별한 설정이 없는 것 같습니다.


정리하며

  1. 다음 블로그의 경우는 나눔고딕으로 설정할 수 없으며 eot 웹폰트는 익스플로러에서만 보인다고 합니다. 참고로 익스플로러에서는 저의 블로그의 경우 댓글을 제외한 모든 것이 나눔고딕으로 보이고 크롬 등에서는 댓글이 맑은 고딕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맑은 고딕이 나눔고딕과 비슷해서 나눔고딕처럼 보일 것입니다. 블로그 폰트 설정은 제 마음대로니 언제 바뀔지 모릅니다.
  2. 티스토리 블로그와 이글루스 블로그의 경우는 스킨을 수정할 수 있으므로 나눔고딕,웹폰트를 마음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3.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는 특이한데 자신의 나눔고딕이 있어야 하고 글꼴 목록에 나타나고 웹폰트는 아이템팩토리에 가면 정말 많은데 거기에 웹폰트(글꼴)를 자신의 블로그에 담아야 블로그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다음 블로그나 네이버 블로그에서 지원하는 웹폰트를 제대로 볼려면 브라우저를 익스플로러화해야 할 것 같습니다. 크롬을 익스플로러화하는 것에 대한 글을 보시면  다음 블로그와 네이버 블로그에서 웹폰트를 제대로 보실 수 있습니다.
  5. 제가 CSS에 대해서 잘 못 알고 있는 것이 있으면 댓글에 적어주세요.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