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드라이브는 무료로 15GB를 주며 인터넷만 연결됐다면  문서(워드),스프레드시트(엑셀),프레젠테이션(파워포인트)를 무료로 만들 수 있다는 사실을 알 것입니다.  이것만 아니라 아래에서 설명하는 유용함이 있으므로 주로 이용합니다. 그리고 구글 드라이브를 단순히 파일을 저장하는 곳이 아닙니다. 참고로 구글 드라이브의 오피스에 대해서는 2015/01/15 - 추천하는 오피스 2 - 구글오피스에서 적었습니다.



레이어 지도 


포토샵을 익혔다면 레이어를 알 것입니다. 레이어를 만들어 사용하면 유용하다는 것을 알 것입니다. 구글 드라이브에서 아래 그림에서 볼 수 있는 Google 내 지도로 만들 수 있는 지도는 레이어로 여러 개를 나타낼 수 있어서 삭제 등 용의 합니다. 


예로 첫 번째 레이어에는 서울 시청 지도, 두 번째 레이어에는 제주 시청, 세 번째 레이어에는 서귀포 시청 정보를 나타내게 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지역이 가까우면 한 지도에 나타낼 수 있는데 세 곳을 한 지도에...레이어로 지도를 만들면 그런 걱정이 전혀 없습니다. 그리고 특정 레이어를 삭제하여 관리하기에 좋습니다. 많은 유용한 점이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 저는 사용할 일이 없어서....


도표 만들기


2016/01/20 - 추천 마인드맵 프로그램, 알마인드나 2016/05/10 - 스마트폰에서 마인드맵 만들기에서 마인드맵에 대해서 적었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듯이 더보기를 하면 draw.io.Diagrams가 있습니다. 이것을 이용하면 마인드맵을 비롯한 멋있는 도표(Diagram)를 만들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도표란 마인드 맵을 비롯한 그래프,사이트 맵 등 다양합니다. 그런데 이것으로 마인드맵이나 그래프를 만드는 것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이 글을 쓰는 지금 한글이 아니거든요. 대신 Cacoo 앱을 추가해도 만드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래에서 cacoo 앱 추가에 대해서 적겠습니다.



위 그림에서 Cacoo가 없는데 추가하는 방법은 위 그림에서 파란색 박스의 연결할 앱 더보기를 클릭하여 앱을 찾으면 됩니다. Cacoo라는 이름의 앱을 찾았다면 그것을 클릭하여 위에 연결이라는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그리고 확인 버튼과 창을 닫으면 됩니다. 더보기를 하여 확인하면 Cacoo 앱이 있을 것입니다. 이런 방식으로 구글 드라이브에 앱을 추가시킵니다.



온라인 포토샵과 사진에 효과 주기


혹시 사람들이 말하는 온라인 포토샵을 들어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말이 온라인 포토샵이지 기능은 오프라인 포토샵에 발 끝도 따라가지 못하니 기대하지 마세요. 간단한 그래픽 에디터입니다. 포토샵과 모양이 비슷해서 온라인 포토샵이라고 하는 모양입니다. 구글 드라이브에서 볼 수 있는 Pixlr Editor이 입니다.  그러면 사진을 구글 드라이브로 불러와 편집과 저장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구글 드라이브에서 사진을 열면 사진에 효과를 줄 수 있는 Pixlr EXPRESS 앱을 추가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에 앱을 추가하는 방식을 위에서 적었으니 추가하는 방법을 위에서 설명했으니 알았을 것입니다. 아래 그림을 보듯이 Pixlr EDITOR 과 Pixlr EXPRESS 앱은 엔터테인먼트에 있습니다. 이 앱을 이용하면 300×600 크기의 구글 애드센스를 봐야....저도 애드센스를 하지만 그 크기는 크다는.... 




스캔


스캔은 스마트폰 등 모바일에서 스캔하는 것입니다. PC에서 스캔하는 것이 아닙니다. 스캔하는 것은 아래 그림처럼 구글 드라이브 앱(어플)을 이용하여 스캔하는 것입니다. 스캔 버튼을 누르면 사진을 찍어 PDF 저장하는 간단한 것입니다. Play 스토어에서 스캔 앱을 설치하여 하려고 했더니 회원가입을 해야 하니 불편하더라고요. 구글 드라이브 웹상에서 스캔하는 것이 아닙니다. 웹의 구글 드라이브에서도 Google 드로잉에서 사진을 삽입하여 PDF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2016/03/12 - 스캔할 수 있는 어플,스캔하기에서 자세히 다루었으므로 이만하겠습니다.




암호로 저장


암호로 저장한다는 것이 문서에 암호 즉 비밀번호로 보호한다는 것이 아니고 문서를 구글 드라이브에서 저장할 때 암호화한다는 것인 것 같습니다. 만약 해커가 문서를 보려고 하면 암호화된 문서라 해메는 것처럼요 얼마 전에 세계 최대 메신저인 왓츠(WhatsApp)앱이 모든 메시지를 암호화했다고 하더라고요. 그러면 관계 기관 등이 훔쳐보더라도 무슨 내용인지 모를 것입니다.





구글 드라이브에는 많은 유용한 앱이 있으니 찾아보세요. 전에도 적었지만 HWP를 다루는 앱이 추가된다면 구글 드라이브에서 한글 문서를 다룰 날도 있을 것 같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듯이 구글 드라이브에서 제공하는 무료 용량은 15GB입니다. 만약 더 많은 용량을 원한다면 유료로 용량을 늘려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