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텀블러 앱에서는 동영상을 움짤로 만들 수 있습니다. 제가 알기로 움짤은 애니메이션 GIF라 간단히 알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텀블러 PC가 아닌 앱에서 움짤인 GIF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적으려 합니다. 그리고 아래는 위키백과에 나온 GIF에 대한 설명 일부이니 참고하세요. 더 자세한 설명은 여기를 클릭하세요. 아래 내용에서 GIF은 그래픽 파일 포맷(형식)이라는 것과 다중 프레임 애니메이션이라는 단어를 머리에 담아두기 바랍니다. 왜냐하면 GIF이 애니메이션이라 동영상이라 생각하는 경향이 있거든요. 그리고 그래픽 파일 형식은 다중 프레임은 포함하지 못 한다고 생각하거든요. 하지만 GIF은 가능합니다. 


GIF : 그래픽 인터체인지 포맷(Graphics Interchange Format; GIF)는 비트맵 그래픽 파일 포맷이다. 1987년 컴퓨서브가 발표하였으며, 월드 와이드 웹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파일 포맷이기도 하다. 특별한 플러그인을 요구하지 않고 여러 환경에서 쉽게 쓸 수 있는 까닭에 다중 프레임 애니메이션을 이용한 배너 광고 등에 널리 쓰였으나, 수많은 웹사이트에서는 GIF 대신 어도비 플래시를 사용하기도 한다. - 출처 : 위키백과 



예전에 동영상 공유 사이트에서 동영상을 GIF 애니메이션으로 만드는 서비스인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제가 네이버 블로그에서 이것을 적은 기억이 나서 찾았는데 판도라 TV에서 동영상을 움짤(GIF 애니메이션)로 만들어 주는 것이 아니고 플짤(플래시 애니메이션)로 만들어주는 서비스였더군요. 

저는 움짤은 GIF 애니메이션으로 알고 있으며 플짤플래시 애니메이션이라 알고 있습니다. 자세한 것은 검색 등을 통해서 알아보세요. 플래시는 보안이나 크기 등으로 인해 모바일에서 별로 지원하지 않습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이 등장하기 전에 플래시를 많이 사용하고 GIF을 별로 사용하지 않았는데....지금은 플래시보다 GIF를 많이 사용....그런데 우리나라에는 플래시로 도배 된 홈페이지가 많다는.... 


아래 그림 왼쪽 첫 번째가 텀블러 앱 에디터인데 GIF로 동영상으로 움짤을 만들 수 있습니다. 움짤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것은 동영상으로 카메라로 찍어서 동영상을 만들 수 있거나 갤러리에 동영상이 있으면 됩니다. 아래 그림을 보듯이 움짤의 시간은 3초입니다. 만약 1분의 동영상이라면 3초로 줄입니다. GIF은 동영상 파일 형식이 아니라 사진 파일 형식입니다. 다만 다른 그래픽 파일 형식과 다른 것이 애니메이션을 위한 다중 프레임을 포함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사진을 256 색으로만 표시할 수 있어 사진의 질이 떨어집니다. 사진의 색이 10만 색으로 이루어졌다면 GIF로 변환하면 256색으로 축소해야 하니 사진의 질이 떨어집니다.



그래서 앱으로 만든 GIF 애니메이션(움짤)을 더보기에 있습니다. GIF이 256색이니 동영상 질이 많이 떨어진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고화질 사진을 움짤도 만들어도 그렇게 됩니다. 256색은 저화질이잖아요. 그리고 텀블러 앱으로 애니메이션 GIF을 만드니 크기도 아주 작게 줄었네요.여담으로 저는 펌을 불편하게 하기 위해 글 중간에 더보기를 삽입합니다. 더보기가 있으면 펌이 그렇게 쉽지 않습니다.



위는 앱의 에디터이고 아래는 PC 에디터인데 거기에는 GIF이라는 것이 없습니다. 혹시 GIF이 사진 파일 형식이니 거기에 있을 것 같지만 거기기 찾아도 없습니다. 왜 PC에서 만들 수 없지.....텀블러는 모바일 우선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티스토리는 PC 우선...여담으로 이 블로그는 부트스트랩으로 만들었는데 2.0에서는 PC 우선이었지만 지금은 3.0부터는 모바일 우선으로... 정식 버전은 3.3.6이고 알파 버전은 4... 



혹시 움직인다고 동영상이라고 생각한다면 안 됩니다. 파일 형식이 GIF인 움짤은 사진임을 알아야 합니다. 그러니 아래와 같이 카카오톡,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에서 움짤을 올릴 때 사진으로 올려야 합니다. 동영상으로 올리면 안 됩니다. 글 처음 위키백과 정의에서도 그래픽 파일  포맷이라고 했습니다. 만약 티스토리에서 움짤은 동영상으로 올리면 파일 형식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메시지를 만날 것입니다. 서버가 동영상인 아닌 움짤을 만났으니 에러 메시지를 보냅니다.. 



 

다시한번 적지만 파일이 움직인다고 동영상이 아닙니다. 사진(이미지)이니 에디터에서 사진으로 올려야 합니다. 움짤은 GIF 애니메이션으로 사진(이미지)입니다. 그리고 위에서 말했듯이 GIF 사진은 256색입니다. 참고로 텀블러 앱은 Play 스토어에서 텀블러라는 검색어로 찾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해외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