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인 윈도우와는 달리 우투분과 크롬OS는 무료 운영체제라 부담이 없었다. 예전에 우투분을 노트북 하드디스크에 설치했고, 크롬OS는 하드디스크에 설치할 수 없어서 USB에 설치했다. 이 글에서 우분투와 크롬OS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나를 기준으로 적고자 한다. 그리고 크롬OS는 cloudready로 설치한 버전이다. 그러니 버전이 낮다. 


그런데 지금 할 것이 없어서 하드디스크에 있는 우분투나 USB에 있는 크롬OS를 사용하지도 않는다. 우분투와 크롬OS는 무료라 좋지만 현재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이 문제다. 예전에 이것에 대해서도 적은 적이 있다. 



사용하지 않는냐면 할 것이 없다. 둘다 사용하지 않지만 크롬OS에 대해서만 적으려고 한다. 크롬OS가 가볍고 마음에 들었다. 크롬OS가 인터넷 기초로 한다고 하므로 많이 양보해서 인터넷을 한다고 가정하려고 한다. 


- 크롬OS를 왜 사용하지 않는가 ?- 



기사, 웹툰 동영상,사진 등을 보기 위한 인터넷 서핑만 할 것이라면 할지도 모른다. 그런데 인터넷에서 그런 것만 하지 않는다. 인터넷에 들어가서 인터넷뱅킹도 하고 공공기관에 들어간다. 그러면 따라 붙는 것이 보안프로그램, 공인인증서 등이다. 




며칠 전 인터넷지로를 방문했는데 EXE 실행파일인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없으니 방문할 수 없었다. 금융에 관련된 홈페이지는 보통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해야한다. 몇 년 전에는 특정 브라우저에서만 동작하는 액티브엑스가 문제였던 것 같은데 지금은 특정 운영체제에서만 동작하는 것도 문제인 것 같다. 보안프로그램은 윈도우 운영체제에 맞게 구성된 것으로 안다. 내가 알기로 공인인증서 또한 윈도우 운영체제에서만 작동되는 것으로 안다. 현재 우리나라 인터넷은 크롬OS을 위한 환경이 아닌 것 같다. 올해 공인인증서가 폐지된다면 어떻게 될지...



 


위는 인터넷만 한다고 가정하고 적은 것이라는 점이다. 하지만 아래는 문서 작업을 한다고 가정하면 아주 생각이 많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소프트웨어 등을 많이 사용한다면 크롬OS는 더욱 사용을 못할 것이다.



예로 많은 사람이 오피스를 사용할 것이다. MS오피스를 많이 사용할 것인데 크롬OS용 MS오피스가 없는 것으로 안다. 혹자는 MS의 웹오피스(무료)를 이용하면 된다고 할 지 모른다. PC나 맥용 MS오피스(유료) 사용한 후 MS 웹오피스(무료)를 사용하면 기능 차이가...괜히 MS가 웹오피스를 무료로 사용하라고 한 것이 아니다. PC나 맥용 MS오피스를 사용하지 못할 바에는 구글오피스를 사용할 것이다. 그래서 구글오피스를 사용하고 있다.




MS오피스와 오피스365 차이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