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 적을 내용은 윈도우에 설치된 크롬과 몇 달 전에 USB 설치한 크롬OS에 설치된 크롬에 대해 적으려고 한다. 내 기준으로 적는 것이니 오해하지 말았으면 한다. 아래에서 적지만 아래에서 설명하는 윈도우에 설치된 크롬 버전은 65 버전이다. 크롬OS에 설치된 크롬은 아래 글을 읽으면 알 수 있다.


윈도우에 크롬 정보를 보면 Chrome은 크로미엄(Chromium)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비롯한 여러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에 기초해 만들어진 브라우저라고 설명하고 있다. 크로미엄이라는 단어가 나왔으니 적는데 무료 운영체제인 크롬OS는 크로미엄 OS라 알고 있다. 크롬이 아니라 크로미엄이다. 위키백과를 찾아보니 크로미엄을 아래와 같이 정의하고 있다. 위키백과에서 더 자세히 크로미엄의 정의를 알고 싶다면 여기를 클릭하기 바란다.


크로미엄(영어: Chromium, /ˈkroʊmiəm/) 또는 크로미움, 크로뮴은 오픈 소스 웹 브라우저 프로젝트이며 구글 크롬은 크로미엄 코드를 사용하여 개발된다. 크로미엄이라는 이름은 금속 원소인 크롬에서 따왔다. 주로 최신 기술을 시험하는 가늠터의 역할을 하며, 윈도우, OS X, 리눅스를 지원한다. - 출처 : 위키백과 


예전에 USB에 크롬OS를  설치한 후 실행했더니 아래 그림과 같은 것이 자동실행되니 크롬이라고 생각했다. 왜냐하면 윈도우에서 봤던 크롬과 차이를 느끼지 못했기 때문이엇다. 아래 그림은 크롬OS의 브라우저 크로미엄인데 크롬과 전혀 다른 것이 없다. 크롬OS를 실행하면 아래 브라우저가 수동이 아니라 자동실행된다. 



그림 1번과 같이 윈도우만을 생각한 확장프로그램이 나타나지 않고 2번이 추가된 것이 있다. 2번 캡쳐를 굉장한 것을 생각하면 안 된다. 윈도우서 Print Screen과 같이 전체화면을 캡쳐하는 아주 단순한 기능이다. 참고로 1번에 나타나지 않았던 확장프로그램은 광고를 차단하는 Adblock Plus와 팝업창을 차단하는 Popup Blocker이다.



크롬OS에서 크로미엄을 크롬을 봤다면 크롬이라 착각할 수 있을 것이다. 왜냐햐면 눈에 보이는 차이점이 없다. 그래서 크로미엄 정보를 보니 아래 그림 1번처럼 정보가 나왔다. 그리고 윈도우는 Chrome(크롬)이라고 나오지만 크롬OS에서는 2번처럼 Chromium(크로미엄)이라고 나온다. 즉 윈도우,리눅스 등에서는 크롬, 크롬OS에서는 크로미엄이라고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참고로 이 글을 쓰는 기준으로 크롬 버전은 65 버전인데 아래에서 아래 Chromium OS가 59인 것 봐서 59라 추측해 본다. 그리고 크롬과 크로미엄 브라우저의 차이는 크로미엄을 설명하는 페이지인 여기를 클릭하면 알 수 있다.

크롬OS를 사용해 본 사람은 알겠지만 크롬OS와 크로미엄 브라우저는 한 몸이다. 내가 설치했던 방법인 cloudready로 설치할 수 있는 브라우저는 오직 크로미엄밖에 없다. 다른 브라우저에 대한 선택권이 없다. 윈도우10에서 엣지만 사용한다고 생각하면 될 것이다. 




최근 크롬OS를 들어가서 특이한 것을 알았는데 예전에는 윈도우 웹스토어에서 앱, 게임이 나오니 접근할 수 있었다. 그런데 60이상이 업그레이드된 후 인지 몰라도 이제는 윈도우에서 앱, 게임이 나오지 않으니 접근할 수 없다. 그렇지만 크롬OS에서 아래 그림 3번처럼 나오니 접근할 수 있다. 전에도 적었듯이 웹스토어에서 앱은 크롬OS에서 프로그램과 같은 것이다. 모바일 어플이 아니다.


- 크롬OS 본 웹스토어 -


윈도우 등에서 왜 웹스토어에서 앱이나 게임을 접근하지 못 하게 한지 모르나 아쉽다. 예전에 크롬 앱을 설치하면 크롬의 앱 폴더에 설치됐다. 현재 내가 사용하는 앱은 유튜브,페이스북,지메일,구글킵 등 다양하다.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했으면 내가 무슨 말을 하는지 알 것이다. 그리고 몇 달 전 크롬에 대해 설명할 때도 적었으니 알 것이다. 

 


윈도우10 홈과 프로 차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