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영상은 제목에 나왔듯이 크롬OS에 대한 설명이다. 설명은 영어인데 한글 자막도 나와 이해에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전에 neverware의 cloudready를 노트북에 설치하면 100% 동일하지는 않지만 크롬북과 비슷하다고 했다. 참고로 아래 영상에서 크롬북은 크롬이라고 나왔는데, CloudReady는 크롬과 95% 유사한 크로미엄이다.


CloudReady및 ChromeOS는 모두 오픈 소스 ChromiumOS를 기반으로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이 두 운영체제는 동일하지 않지만 유사하게 작동합니다. CloudReady는 기존 PC및 Mac하드웨어에 설치하도록 설계되었으며 ChromeOS는 공식 Chrome장치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출처 : Neverware 홈페이지 FAQ




윈도우, 리눅스, 맥 등과 달리 cloudready 운영체제에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수 없으니 웹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한다. 만약 오피스를 이용한다면 크로미엄 브라우저만 있으면 되는 웹오피스를 사용한다. 



그러면 웹오피스에 어떤 것이 있는지 생각해보기 바란다. 내가 알고 있는 유명하면서 괜찮은 무료인 웹오피스에 구글 오피스, MS 웹오피스, 네이버 오피스가 있다. 나는 구글 오피스를 주로 이용하며 구글 오피스에서 웬만한 오피스 파일 형식을 다룰 수 있어서 쓸만하다. 예로 구글 오피스의 문서, 스트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으로 MS의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를 다룬다. 






MS오피스 문서는 PC 및 맥용 MS오피스보다 못 하지만 MS의 웹오피스로 다룰 수 있다. 그리고 아래 그림을 보듯 크롬웹스토어에서 Word Online, Excel Online, PowerPoint Online 앱을 cloudyready나 크롬OS에 설치하여 MS 웹오피스를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cloudready가 아닌 크롬os인 크롬북에서 안드로이드 앱을 다룰 수 있다고 알고 있다. 어디까지 가능한지 정확히 모른다. 그러면 안드로이드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앱을 크롬북에서...





아마 크롬OS가 아주 인기가 있다면 크롬OS용 MS오피스도 나올 것 같다. 내가 알기로 MS는 운영체제보다 오피스로 벌어 들이는 이익이 엄청나다고 알고 있다. 예전에 cloudready에서 쓸만한 동영상 편집 웹 애플리케이션을 봤는데 영문으로 제공하고 영문이라 어려웠다. cloudready를 다루면서 항상 한글이 아쉽다.



 
MS오피스와 오피스365 차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