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BTS (방탄소년단) 'Dynamite']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조커: 폴리 아 되] 예고편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반응형


들어가기 전에

제가 몇번에 걸쳐 에디터에 관해 다루어서 그 글에 달린 댓글에 많은 사람이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사용하는 에디터가 모자라는 것으로 알고 있는 것 같으신데 저는 다른 블로그에 비해 떨어진다고 생각하시 않거든요. 에디터에 대한 글은 무엇이었냐 하면 단순히 다른 에디터를 활용하자는 것 뿐이었습니다. 여러분이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사용하시는 에디터가 부족하지 않다는 것을 이 글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부족한지 다른 블로그의 에디터를 살펴볼까

다른 블로그의 에디터

티스토리를 다음에서 인수해서인지 몰라도 아래 그림을 보듯이 다음블로그의 에디터에 약간 다른데 다른 것은 카테고리옆에 티스토리 블로그는 공지/키워드/서식이 있고 아이콘에서는 지도와 핸드폰이 없으며 정보첨부는 에디터 옆에 있습니다. 다음블로그 사용자를 위해서 아래 티스토리 블로그 에디터를 클릭하면 관련 그림이 나옵니다. 다음 블로그에디터와 티스토리 블로그의 에디터라 거의 같으니  네이버 블로그, 이글루스 블로그, 텍스트큐브, 싸이월드 블로그의 에디터에 대해서만 설명드리겠습니다.

▲ 다음 블로그 에디터 


1-1.네이버 블로그 - 스마트에디터(SmartEditor)

  • 아래 그림은 네이버 블로그의 에디터로 스마트에디터(SmartEditor) 2.0으로 2.0이 나오기전에는 스마트에디터 1.0이었지만 지금은 1,0과 2.0있고 1.0도 기능이 많이 좋아 졌습니다. 1.0 때는 티스토리 블로그 에디터의 접기와 펴기(더보기)라는 것이 글 중간에 안됐는데 이제는 됩니다. 
  • 아래 그림에서 빨간색부분은 티스토리 블로그 에디터에는 것으로 스마트에디터 1.0에서 추가된 것으로 티스토리 블로그 에디터에서 서식과 비슷한 글장식과 글양식이 좋은 것 같습니다. 참고로 티스토리 블로그 에디터에서 비교한다면 글감첨부가  볼 수 있는 정보 첨부이고 임시저장글은 작성중인 글이고  티스토리 블로그 에디터에서 볼 수 없는 투표,지도,일정,그림,수식 같은 것이 플러그인이라 생각하면 되겠네요.
  • 스마트에디터 2.0은 정말 것 같은데 네이버 블로거가 말하기는 에러가 자주 발생한다고 하며 1.0으로 작성한 글을 수정하면 무조건 2.0으로 수정할 수 없다고 하니 문제가 없는 것이 아닌 것 같습니다. 혹시 아래 그림은 보고서 에디터에 html이 편집을 할 수 없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2.0부터는  html 옵션은 아래에 있습니다.


1-2.네이버 블로그 - 퀵에디터

  •  네이버 블로그는 이외에도 최근에 생긴 것인데 아래 그림의 빨간박스안에 있는 것이 최근에 새로 생긴 네이버 블로그의 퀵에디터로 메모를 적듯이 블로그에 간단히 글을 적을 수 있습니다. 트위터나 미투데이처럼 입력할 글자에는 제한이 없는 것 같으며 간단히 이미지링크를 바로 삽입할 수 있는데 메모와 같은 것이라 많은 기능을 바라면 안됩니다.
  • 그럼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어지럽게 3개의 글쓰기 에디터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스마트에디터 1.0, 스마트에디터 2.0, 아래 그림에서 보실 수 있는 블로그에서 간편하게 글쓰는 퀵에디터로 3개니 어지러우실 것 같습니다.


2.싸이월드 에디터

  • 싸이월드 에디터는 싸이월드 미니홈피를 써 본 분께 익숙할 것 같습니다. 글에 날씨와 기분에 대한 아이콘을 넣을 수 있다는 것이 미니홈피를 이용하지 않은 저에게는  새롭고 에디터에 올블릿 광고도 넣을 수 있는 것이 특이하네요. 그러나  아쉬운 것이 있는데 html을 사용할 수 없으니 싸이월드의 블로그를 할 사람은 html을 전혀 몰라도 될 것 같습니다.  

3.이글루스 블로그

  • 아래 그림은 현재 이글루스 블로그의 에디터인데 정말 허접한 에디터라고 느끼실 것입니다. 제가 별로 사용하지 않아서 그런지 몰라도 겉보기에는 정말 허접한 것 같습니다. 많이 써 보지 않아 Lifelog,Photolog,Spoon,여러장추가, 웹캠추가라는 것에는 익숙하지 않네요. 이글루스 블로그에는 특이한 것이 많은 것 같아요.
  • 잠깐 보았는데 Lifelog는 정보첨부와 비슷한 것이고 Photolog는 이글루스 블로그의 포토로그 올렸던 사진을 글에 삽입할 수 있네요. 이미지에 관한 것은 크롬에서 안되는 것인지 몰라도 별로입니다.


 4.텍스트큐브 블로그

  • 텍스트큐브 블로그는 텍스트큐브를 설치해서 하는 것으로 대단할 것이라 생각하는데 아래 그림을 보듯이 그렇게 대단한 에디터도 아닐 것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보실 수 있는 정보첨부,플러그인,서식을 뺀 것인지 의심할 수 있는데 아래가 전부입니다. 저는 감히 텍스트큐브 에디터는 볼 것이 없다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결론으로

글을 처음부터 읽으셨다면 많은 블로그 에디터 중에서  네이버 블로그의 스마트에디터 2.0 말고는  티스토리 블로그의 에디터가 다른 블로그 에디터에 비해 부족하지 않다는 것을 느끼실 것 같고 저는 그렇게 느꼈습니다.  그러나 스마트에디터 2.0을 사용하지 않으신 분은 아마 스마트에디터 2.0 보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에디터가 부족하다고 느끼시지 못할 것입니다. 익스플로러와 기능적으로 볼때 저는 블로그의 에디터에 대한 나만의 순위를 아래 그림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아래 그림은 워드 2007의 SmartArt로 만든 것입니다.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